8장 청소년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청소년지도방법의 기초
1. 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
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
3.청소년지도방법의 기본원리
4.청소년지도방법의 환경조성
제2절 단계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
1.계획단계
2.실행단계
3.평가단계
제3절 유형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
1.지도대상별 지도방법
2.활동영역별 지도방법
- 본문내용
-
1. 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
1)청소년지도와 지도방법
청소년지도란?
·소극적 의미 : 청소년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위험요인으로부터 보호하는 활동·적극적 의미 : 청소년을 긍정적으로 보고 청소년의 역량을 계발하고 강화하려는 활동- 청소년지도의 목표 : 청소년의 전인적인 인간적 성장과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시민적 역량강화- 도구적 차원 : 청소년 지도방법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이자 기술 but, 도구적 차원에 머무르는 것 ×
2)청소년지도방법의 중요성
- '구슬이 서 말이더라도 꿰어야 보배'- 다른 어떤 교육적 지도에서 보다 방법이 중요함 (청소년지도방법이 곧 청소년지도)▷왜? 청소년지도는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을 매개로 하기 때문
3)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
① 청소년지도의 이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적 성격 지님.② 청소년지도자에 의해서 실행.③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활동.
(목적적합성, 대상적합성, 공간적합성, 효율성)④ 학교 밖의 장에서 실행. ⑤ 청소년의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전제로 함.
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
1)경험학습이론
- 경험 : 1차적으로 인간과 자연 및 사회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활동적 관계를 의미. 종합적으로서의 경험=능동적 측면에서 '해보는 것‘+ 수동적 측면에서 '당하는 것‘
* 해보는 것의 결과가 우리내부의 변화에 반영→ 해보는 것으로 연결(:계속적인 동태적 과정)★성찰과 결합되어야 함 ( 성찰 : 경험의 본질적요소로 작용 )★⇒ 성찰을 통해 경험과정을 거치며 지식, 능력을 계속적으로 형성, 확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