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청소년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청소년지도방법의 기초
1. 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
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
3.청소년지도방법의 기본원리
4.청소년지도방법의 환경조성

제2절 단계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
1.계획단계
2.실행단계
3.평가단계

제3절 유형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
1.지도대상별 지도방법
2.활동영역별 지도방법
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

1)청소년지도와 지도방법

청소년지도란?
·소극적 의미 : 청소년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위험요인으로부터 보호하는 활동·적극적 의미 : 청소년을 긍정적으로 보고 청소년의 역량을 계발하고 강화하려는 활동- 청소년지도의 목표 : 청소년의 전인적인 인간적 성장과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시민적 역량강화- 도구적 차원 : 청소년 지도방법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이자 기술 but, 도구적 차원에 머무르는 것 ×

2)청소년지도방법의 중요성

- '구슬이 서 말이더라도 꿰어야 보배'- 다른 어떤 교육적 지도에서 보다 방법이 중요함 (청소년지도방법이 곧 청소년지도)▷왜? 청소년지도는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을 매개로 하기 때문

3)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

① 청소년지도의 이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적 성격 지님.② 청소년지도자에 의해서 실행.③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활동.
(목적적합성, 대상적합성, 공간적합성, 효율성)④ 학교 밖의 장에서 실행. ⑤ 청소년의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전제로 함.

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
1)경험학습이론


- 경험 : 1차적으로 인간과 자연 및 사회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활동적 관계를 의미. 종합적으로서의 경험=능동적 측면에서 '해보는 것‘+ 수동적 측면에서 '당하는 것‘
* 해보는 것의 결과가 우리내부의 변화에 반영→ 해보는 것으로 연결(:계속적인 동태적 과정)★성찰과 결합되어야 함 ( 성찰 : 경험의 본질적요소로 작용 )★⇒ 성찰을 통해 경험과정을 거치며 지식, 능력을 계속적으로 형성, 확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