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연구방법론설문조사] 인터넷뉴스의 종류에 따른 수용자의 신뢰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기존 연구 및 이론 검토

1) 인터넷 뉴스의 신뢰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

2) 인터넷 신문의 종류별 특성에 관한 연구

3) 온라인 뉴스의 신뢰도

3. 본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4. 연구방법

1) 분석단위 및 분석유목

2) 예비조사

3) 설문조사 방법

5. 분석결과

6. 연구 결과 논의 및 결론

7. 한계점 및 성과

■ 참고문헌

■ 부록 : 설문지

■ 코딩 지침서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최근 인터넷 신문과 온라인 커뮤니티 붐을 따라 인터넷 뉴스가 보편화되었다. 그리고 이미 네티즌들은 인터넷을 통한 뉴스를 더욱 많이 이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오마이뉴스(ohmynews)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온라인상의 뉴스는 미군 장갑차 여중생 사망사건,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 등 의 주요 이슈에서 기존의 인쇄신문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이는 인쇄신문에서 파생된 인터넷 뉴스뿐만 아니라 네티즌 혁명의 주역으로 우뚝 선 순수 인터넷 언론 또한 현재의 미디어 업계의 지각변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포털 사이트 뉴스서비스 또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언론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2001년 9월 뉴욕 테러 사태 때부터 급부상한 포털 사이트는 지난해 월드컵과 대선을 계기로 인터넷 미디어로서 자리 잡았다. 재정적인 기반이 탄탄하고 자체회원을 비롯한 페이지뷰가 월등히 높으며 뉴스 콘텐츠의 범위도 점차 확대 되는 포털 사이트 뉴스는 기존 언론사에게 위협이 될 정도로 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디어의 힘이 대중에게서 나온다는 점과 수용자의 미디어 선택이 앞으로 뉴스시장에서 더욱 큰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임을 예상한다면 대형 포털 사이트의 뉴스섹션의 확대 및 개편은 앞으로 더욱 주시하여야 할 현상이라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포털 사이트 뉴스가 진정한 뉴스의 제공자로서 과연 공신력과 신뢰성 등의 가치를 제대로 구현해 내고 있는가가 문제가 된다.
기존 언론사에서 파생되지 않은 독립적인 순수인터넷 신문의 공신성과 대안적 저널리즘적 성격은 이미 선행연구들에서 밝혀진 바 있으나, 이용자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포털 사이트 뉴스에 대해서는 신뢰성이나 기타 가치기준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수용자의 신뢰가치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뉴스의 신뢰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 뉴스섹션의 신뢰가치성에 관한 수용자 인식에 대한 연구: 미디어다음(media-daum)을 중심으로(김수영)”을 기초로 해서 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론] 영상광고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메이킹 -월드컵관련 영상광고물을 중심으로
  • 연구문제• 연구문제1. 영상광고의 특성과 효과에 대해 수용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또 얼마나 접 하고 있는가?• 연구문제2. 월드컵과 관련한 기업광고는 어떠한 메시지를 수용자들에게 어떻게 전달 하 며 수용자들은 그 메시지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연구문제3. 월드컵과 관련한 기업광고에서 수용자들이 인식하는 광고의 특성과 광고에 서 주는 이미지는 기업의 경제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제4장 연구방법1. 연구방법 개요설문 조사

  • [매스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무료신문 이용실태와 그 영향
  • 수용자들은 자신의 욕구에 따라 언론매체가 다양화되면서 인쇄매체인 신문의 가독시간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2004년에 한국언론재단에서 실시한 “2004년 언론 수용자 의식조사”에서 방송과 인터넷 신문의 신뢰도가 신문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지나친 상업성에서 비롯된 흥미 위주의 선정적이고 진부한 내용과 판매부수에 열을 올리는 경영 방식이 수용자들의 변화를 가져온 셈이다.이러한 상황에서 2000년대 초 무료신문의 등장까지 합세해 기존 신

  • 대학생들의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이용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 조사를 거쳐 하나의 지식검색 사이트를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단순무선표집으로 선정된 학부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네이버 지식IN 서비스가 81%로 압도적인 1위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구글(google)과 엠파스가 뒤를 이었지만 그 빈도에 있어서 의미 있는 경향을 도출해내지 못했으므로 네이버 지식IN 서비스만으로 범위를 축소시켜 연구하였음을 밝혀둔다.1.2. 선행연구1) 인터넷의 특성지식검색서비스는 인터넷 매체를 기반으로 한다.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의 사례연구
  • 따른 문화의 다양성이라 할 수 있다.국제마케팅의 문화권간의 이해는 서로 같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다르다는 사실을 또한 확인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해외에서 사업을 할 때, 문화인류학자들이 말하는 이른바 문화 충격, 즉 해외 사업 환경에서 광범위하고도 다양한 관습, 가치체계, 태도, 노동 습관 등에 부딪쳐서 마케팅의 효율성이 감소되는 경험을 한다. 이러한 문화 충격은 해외시장에서의 사고와 행동이 마치 본국에서의

  • [매스컴] 대학생의 성별 차와 채널(프로그램) 선호도 간의 관계
  • 조사된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반면 여자 응답자들은 장시간 시청이라고 할 수 있는 6~8시간(8%, 4명)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였다.지상파 방송 시청 시간과 성별 간의 상관관계는 주목할만하다. 이 두 변인을 분산 분석한 결과, 신뢰도 p 0.05 수준에서 유의 확률 0.000이 산출되어 유의미한 상관관계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별에 따라 지상파 방송 시청 시간이 차이가 있다는 명제가 가능하다.5. 케이블 TV 시청 시간과 성별 간의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