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뉴스의 종류에 따른 수용자의 신뢰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기존 연구 및 이론 검토

1) 인터넷 뉴스의 신뢰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

2) 인터넷 신문의 종류별 특성에 관한 연구

3) 온라인 뉴스의 신뢰도

3. 본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4. 연구방법

1) 분석단위 및 분석유목

2) 예비조사

3) 설문조사 방법

5. 분석결과

6. 연구 결과 논의 및 결론

7. 한계점 및 성과

■ 참고문헌

■ 부록 : 설문지

■ 코딩 지침서

본문내용
2) 예비조사

(1) 1차 예비 조사
설문지 작성 후 무작위로 선출한 동국대학교 학생 5명을 대상으로 1차 예비조사를 실시하 였다.
(1.1) 오타수정
설문지 1페이지에서 인터넷을 통한 인쇄신문의 예인 ‘조선 탓컴’을 ‘조선닷컴’으로 수정했으 며 17번 문항에서 2번 보기인 ‘정확성어’를 ‘정확성이’로 수정했다. 또한 30번 문항에서 2 번 보기인 ‘정확성어’를 ‘정확성이’로 고쳐 오타를 수정하였다.
(1.2) 중복되는 부분 삭제
설문지 1페이지에서 인터넷 뉴스의 종류가 나오기 때문에 2페이지의 인터넷뉴스의 종류에 대한 설명 삭제했다.
(1.3) 잘못된 문항 표시
18번 문항다음에 바로 20번 문항이 나와서 문항의 순서가 맞지 않았다. 따라서 20번부터 각 문항에서 2씩을 빼서 수정하였다. 이로써 응답자가 순서대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고 문항으로부터의 혼돈을 제거했다.
(1.4) 응답자에 대한 지시 보완
8번 문항에서 ‘아니오’를 대답한 사람은 19번 문항으로 가도록 했다. 또한 17번 문항에서 3, 4, 5번을 대답한 사람은 19번 문항으로 넘어가게 하였고 이와 유사한 질문인 29번 문항도 3, 4, 5번을 대답한 사람은 32번 문항으로 넘어가게 하였다.
(1.5) 잘못된 비교기준을 동일하게 수정
30번 문항을 보기를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신뢰하지 않는다’, ‘보통이다’, ‘신뢰한다’, ‘매 우 신뢰한다’ 로 고쳐서 두 인터넷 뉴스의 비교기준을 동일에게 적용하도록 했다.
(1.6) 기타항목에 자유응답식 문항을 추가
기타의 답을 택한 사람들의 이유를 적을 칸이 마련되지 않아서 기타 옆에 ( )를 추가시켜 기 타 의견이 구체적으로 반영되도록 하였다.

(2) 2차 예비조사
무작위로 선출한 동국 대학교 학생 5명으로 2차 예비조사를 실시했다.
(2.1) 설문조사시간 체크
설문조사자 5명 모두 설문 문항을 푸는 데 걸린 시간은 각각 10분이 넘지 않았다. 따라서 질 문지의 양은 적당하다고 판단된다.
(2.2) 응답 내용의 일관성 유무
예비 조사 결과 응답내용의 앞, 뒤가 모순되는 질문이 발견되었다. 4번 문항에 이용한다는 조작적 정의를 우리는 우연히 한번 사용한 것이 아닌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뜻으로 정의를 내렸다. 따라서 1번 문항을 선택한 사람은 인터넷을 통한 인쇄신문과 포털 사이트 뉴스섹션
참고문헌
김수영(2004), “포털 사이트 뉴스섹션의 신뢰가치성에 관한 수용자 인식에 대한 연구 : 미디어다음(media-daum)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김영민(2002), 한국, 인터넷 강국인가,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673호

김영일, 송은아(1998), "인터넷 운영의 실태"

김익현(2003), “인터넷의 매체특성이 인터넷신문 기사에 미치는 영향 : 아이뉴스24와 이테일리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나은영, 장은영, 주창윤 (2001) ."인터넷시대 수용자 연구" 한국언론학회

박성호(2002), “인터넷 미디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여대 언론영상학부(2002), "여자의 여론" 발간 신문 (언론 수용자 의식조사)

윤영철(2001), “온라인 저널리즘 뉴스 패러다임의 변화”,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제7호

이미경(2004), “인터넷 뉴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정보통신 대학원

R. 위머․J, 도미니크 공저, 유재천, 김동규 공역(2002), “매스미디어 조사방법론”, 나남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미디어와 정치효능감의 관계 연구
  • 신뢰도란 “개개 정보원의 특징, 미디어 조직 또는 뉴스 자체의 내용에 따른 뉴스 채널의 신용성(believability)의 인식”이다(Kiousis,2001:박상호, 2005에서 재인용) 호블란드와 바이스는(Hovland & Weiss , 1951) ‘신뢰도’라는 용어를 수용자 신뢰도와 정보원신뢰도의 개념으로 분류하였다. 정보원에 대한 신뢰도는 크게 전문성과 진실성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전문성이 미디어가 관련된 일을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 혹은 없는지에 관련된 부분이라면 진실성은 미

  • [언론학] 한국 포털의 뉴스 서비스 특징과 이에 따른 문제점
  • 수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기사 배치과정에서의 ‘아젠다 세팅’, 수익 구조에 따른 ‘페이지 뷰’ 등이다. 이 외에도 수업시간에 배웠던, 새로운 매체로서의 인터넷, 언론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현재 포탈이 떠오르는 매체로 부각되면서 이에대한 기존의 연구도 많았다. ‘이은진(2005), 포털 환경에서의 인터넷 뉴스 이용행위에 관한 연구’ 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포털뉴스를 이용하며 사람들이 이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 지를 연구하였고, ‘최지혜(200

  • [연구조사방법론] 대학생 유권자의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뉴스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논의 63) 미디어 선거에 있어서 인터넷 활용의 이론적 논의 7(1) 정당과 후보자의 홈페이지 운영 7(2)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활동 8(3) 커뮤니티 및 팬클럽 운영 8(4)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선거 정보 제공 94) 이용과 충족 이론 9(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요 9(2) 이용과 충족 이론의 기본 가정 105) 수용자의 이용동기와 만족도 10(1) 미디어 이용동기 10(2) 만족도 113. 연구방법 121) 연구문제 122) 조사대상자 133) 조작적 정의 13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특징과 법칙 및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분석
  •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이해1. 마케팅 및 인터넷 마케팅의 접근 방식2.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Ⅳ. 인터넷 마케팅의 변화바람1. 콘텐츠 유효화2. 웹의 탈중심화3. PDF 포맷 사용 증가4. 스플래시 페이지 인기 상승5. 옵트인 이메일 인기 상승6. 뉴스레터 서비스 확산7. 웹 트래픽의 독점화8. 불황을 겪고 있는 전통 미디어9. 돌출 광고의 범람Ⅴ. 인터넷 광고의 유형1. 배너광고(Banner Ad)2. 타깃광고(Target Ad)3. PI(Per Inquiry Ad)4. 표출형태에 따른 분류(Media Bu

  • [조사방법론] 미니홈피, 블로그, 포털뉴스 -1인 미디어 대체현상
  • 신뢰도와 만족도1인 미디어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5점 척도 조사 하였다.(3) 1인 미디어 관심도일반 시민들이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는 동안 어떤 기능의 1인 미디어 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른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의견을 알아보았다.(4) 사용목적에 인한 1인 미디어의 선택1인 미디어의 종류를 구분하여 사용용도에 따른 1인 미디어 선택이 무엇인지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장단점을 나누어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