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외식산업의 발달사] 미국의 외식산업 발전배경 및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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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국 외식산업의 발달사

I. 발전배경
1. 다민족의 복합국가형성
2. 관용성 중시의 식습관
3. 프론티어 정신
4. 스피드와 편의성 추구
5. 식생활 측면에서의 적합화 및 세계 과학문명의 선도

II. 발전과정
1. 제1단계(1827-1934 : 음식업의 태동기)
2. 제2단계(1935-1949 : 외식산업의 태동기, 음식업의 전환기)
3. 제3단계(1950-1959 : 외식산업의 도약기, 공업화기)
4. 제4단계(1960-1969 : 외식산업의 도약성장기)
5. 제5단계(1970-1979 : 외식산업의 성숙기)
6. 제6단계(1980-1989 : 외식산업의 안정성숙기)
7. 제7단계(1990-1999 : 외식산업의 안정성숙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 외식산업의 발달사

I. 발전배경

외식산업은 미국에서 생성되었고 발전되었으며, 산업화를 이룩하면서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특히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는데, 미국의 외식산업이 발달할 수밖에 없었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복합국가, 관용성중시의 식습관, 프론티어정신, 스피드와 편의주의 추구, 식생활측면에서의 적합화 경향이었다.
이러한 사회 환경 속에서 미국의 외식산업은 다양화되어 가고 급속한 성장을 거치면서 산업화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다각적 ․ 다국적 외식기업을 탄생시킨 것이다.
미국의 외식산업의 발전사는 1920년대에 태동되어 1930년대에 요식업이 외식산업으로 전환되고, 1940년대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서 기내식과 군대식이 발전되면서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중요시되었다. 1950년대는 패스트푸드업이 레이크아웃과 퀵 서비스(quick service)기법 등 새로운 서비스방식이 출현되고, 1960년대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한 체인기업경영이 활성화되었다.
1970년대는 제1차, 제2차 오일 쇼크로 인해 기업경영측면에서 변혁이 일어나면서 경영체질의 강화와 해외진출 등 외식산업의 국제화가 이루어졌으며, 1980년대는 외식기업 간 매수 ․ 매각 ․ 합병 등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외식계열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의 미국 외식산업은 국제적인 다각화를 전략적 차원에서 추구해 가고 있으며, 감성형, 테마컨셉형, 에스닉요리, 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고객만족과 감동경영 등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중심의 음식점이 출현되고 있으며, 고객가치 창조경영에 몰두하고 있다. 한편 아래 페이지의 그림은 미국 외식산업의 성장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1) 다민족의 복합국가형성

미국은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복합국가라는 데서 세계적인 음식을 접할 수 있고, 외식산업의 발전을 찾아 볼 수가 있다. 이러한 다민족국가에서의 사회특성은 개인 간의 신뢰감, 인정, 혈연, 지연으로 관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나 의무를 일정한 통제와 규범 속에 넣어 관리해야만 능률향상을 기대할 수가 있는 것이다. 즉 통제와 규범을 통한 성문화(成文化)된 기술의 제반영역을 음식점 경영기법에 도입하여 적용시키면서, 한편으로는 다민족음식의 상품화를 위해 응용하고 개발된 것이 패스트푸드 산업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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