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개념정의)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수매체의 의미 및 활용

I. 교수매체의 의미

II. 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1.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의 요령
2. 교수매체의 선정절차

본문내용
교수매체의 의미 및 활용

I. 교수매체의 의미

교수매체란 체제적 교수설계를 하는데 있어서 학습장면에서 교사가 의도하는 교육목표에 보다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학습자들의 학습을 자극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이며, '환경'이요 '조건'이다. 교수매체에 대한 여러 학자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가네(Gagne)
교수매체는 학습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교사의 말에서부터 인쇄화된 것, 자연의 사물, 사진이나 그림, 모형, 영화, 티칭머신 등을 총망라한 것이다.

- 브리그스(Briggs)
학습자에게 교육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물질적 수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락에 의한 어휘 의미파악 교재 분석 및 재구성안
  • 선정하는 데에 있어, 추론이 불가능한 경우(문맥적 실마리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 학생들의 학년 수준을 고려한 문맥적 실마리를 제시하여 어휘를 추론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④ 우리의 한계 인정- 낱말을 추론한다는 것은, 절대로 한 텍스트 내의 모든 낱말의 의미를 빠짐없이 알아낸다는 것은 아니다.- 텍스트에 나와 있는 낱말일지라도 문맥적 실마리가 없다면 어휘의 의미를 추론할 수 없다는 한계를 인정한다. 다만 그것은 추론이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 활용되면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먼저 교육 공학의 패러다임을 정리해 보면 크게 4가지 정도로 분류해볼 수 있다. 첫 번째, 자연과학ㆍ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이 있다. 이는 교수 학습과정에서 녹음기, 컴퓨터 등의 기계적인 장치와 이공학과 기술을 이용해서 수업 시간의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육공학인 셈이다. 두 번째, 커뮤니케이션과 체제개념의 교육 공학이 있다. 이는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으로 시청각교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개념에서는 교육공학은 교수공학이라는 용어와 상호교환하여 사용가능하며, 오히려 교수공학이 인간학습의 문제에 보다 초점을 맞춘 의미의 용어로 교수공학이 보다 적절하다고 언급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두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여도 좋다고 부연하였다.AECT는 교수공학을 “학습을 위한 절차와 자원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라고 정의한다. 이렇게 정의되었을 때 교수공학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내포한다.첫

  • [팀티칭][협력교수]팀티칭(협력교수)의 의미, 팀티칭(협력교수)의 종류, 팀티칭(협력교수)의 의의, 팀티칭(협력교수)의 형태, 팀티칭(협력교수)의 장점, 팀티칭(협력교수)의 유의점, 팀티칭(협력교수)의 실과교육
  • 교수)의 장점(1) 개별지도의 기회 증대(2) 보다나은 준비와 지도의 보장(3) 학습집단과 시간표 편성 및 학습 공간의 활용에 대한 유연성 증대(4) 교사의 특기 개발(5) 팀 속에서의 상호작용에 의해 교사의 직능적인 성장기회를 가져온다.Ⅶ. 팀티칭(협력교수)의 유의점◦팀 편성은 학년 규모에 따라, 조편성은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한다.◦소극적 활동을 하거나 소외당하는 아동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교사의 팀 구성시 전문성을 인정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와 학습 촉진자들이 자기 수업의 설계에 주된 역할을 해야 한다.이 다섯가지의 ISD과정의 변화들은 체제적으로 상호 관련되기 때문에 별도의 변화들이 여 이뤄진 하나의 묶음 이상의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온다. 이 새로운 ISD 과정의 패러다임이 “사용자-설계자 방식” 이다(Reigeluth, 1996)Ⅱ. 본 론다양한 평생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교육계획, 교수 기술,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상호작용, 학습매체의 효과적인 활용 등이 요구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