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모형] 교수-학습의 모형(개념학습, 문제해결학습, 토의학습, 역할놀이, 법리적 탐구, 과학적 탐구, 가치명료화, 문답법, 의사결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수-학습의 모형

I. 개념학습
1. 정의
2. 교수-학습 과정

II. 문제해결학습
1. 정의
2. 교수-학습 과정

III. 토의학습
1. 의의
2. 교수-학습 과정

IV. 역할놀이
1. 의의
2. 교수-학습 과정

V. 법리적 탐구
1. 의의
2. 교수-학습 과정

VI. 과학적 탐구
1. 정의
2. 수업 절차

VII. 가치명료화
1. 의의
2. 교수-학습 과정

VIII. 문답법
1. 의의
2. 교수-학습 과정

IX. 의사결정모형
1. 의의
2. 의사결정 과정
본문내용
교수-학습의 모형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역시 실제로 학습지도를 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어떤 모형을 선택하여 수업 진행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교수-학습의 모형은 학습의 과제, 학습의 목적, 학습의 활동, 학습의 조직, 학습의 매체, 수업의 절차 및 수업의 이론면에서 분류할 수 있으며, 여러 모형을 통해 다양한 모형을 구축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교사가 활용할 수 있으며, 그 사용을 통하여 수업을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지도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I. 개념학습

(1) 정의

개념은 어떠한 공통적인 속성들로 이루어진 일련의 현상에 대한 심상(心象: image)이며, 일정한 존재를 가르치는 의미체이다. 따라서 개념이란 공통적인 특성을 지닌 자극의 부류 또는 어떤 부류의 공통적인 속성을 추상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개념은 모두 그 개념의 (1) 속성, 즉 실체적 요소 (2) 형태 혹은 내적 관계의 구조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개념은 한 부류의 대상이 소유해야 할 속성을 조합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그 규칙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념적 진술은 "총각은 결혼하지 않은 남자이다." "상업이란 상품의 매매로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고 이익을 취하는 영업이다. "와 같은 분석적 진술의 형태를 취한다. 개념의 기능은 첫째, 복잡한 여러 현상이나 조직되지 않은 정보를 단순화시켜 볼 수 있게 한다. 특히 구체적 속성을 추상화 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비가시적, 비감각적인 현상에 대하여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