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개념,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기능,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1 / 2016.07.0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개념,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기능,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요인,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이미지,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자산관리,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소비자패러디,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사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개념
Ⅲ.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기능
Ⅳ.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요인
1. 신상품
2. 제품의 결함
3. 최고 경영진 교체
4. 경쟁사의 움직임
5. 법적 대응
Ⅴ.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이미지
Ⅵ.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자산관리
Ⅶ.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소비자패러디
Ⅷ.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패키지 디자인은 포장이나 라벨의 그래픽 디자인과 제품을 담는 용기를 디자인하는 3D 디자인을 포함하는 광의의 정의가 있다. 즉 제품을 담는 그릇을 디자인하거나 제품을 싸는 포장과 라벨을 디자인하는 3D 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을 패키지 디자인이라 한다. 여타 브랜드 요소와 같이 패키지 디자인도 오랜 역사를 갖고 발달되어 왔다. 초기 인류가 먹을 것과 물을 나르기 위해서 짐승 가죽이나 나뭇잎을 사용했던 것도 패키지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BC 2000년경에 사용했던 유리그릇이 이집트에서 발견된 것은 패키지가 인류문명과 함께 발달해 왔다는 증거이다.
패키지는 여러 가지 사용 목적이 있는데 이는 브랜드 오너와 소비자 양자의 관점에서 파악될 수 있다. 첫째 패키지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높여준다. 패키지는 소비자가 패키지 디자인을 직접 보고서 브랜드를 인지하기 때문에 가장 강한 브랜드 연상작용을 촉발하는 브랜드 요소중의 하나이다. 소비자들이 직접 시각적으로 느낌을 현장에서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패키지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브랜드 에쿼티이다. 예컨대 하이네켄(Heineken)맥주의 패키지 디자인을 소비자들이 푸른 병(green bottle)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조사 보고가 있다. 우리나라의 하이트(Hite)맥주도 패키지 디자인이 눈에 잘 띄는 장점을 갖고 있다. 코카콜라의 패키지 디자인은 병의 3D 디자인과 라벨의 그래팩 디자인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테이스터스 초이스(Taster?s Choice) 커피 병도 소비자들이 쉽게 타 브랜드와 차별성을 느끼게 하는 패키지 디자인이다. 이와 같이 패키지 디자인은 직접 소비자의 시각을 강하게 자극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연상도를 높여주며 궁극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패키지는 브랜드에 관한 설명과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소비자의 브랜드 지식을 높여준다. 패키지는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내용 설명, 사용 설명, 효과 설명 등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때로는 그림으로 사용 방법이나 요주의 내용을 알리거나 문장으로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충분한 정보나 지식이 없을 경우 제품의 사용과 저장에 많은 불편을 느끼게 된다. 심지어 사용 방법이나 저장 방법을 잘 모를 경우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높은 제품도 있다.
예컨대 배터리나 스프레이식 살충제 등은 폭발이나 화재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과 폐기 방법을 소비자들에게 주지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소비자들이 충분한 브랜드 정보를 얻도록 하고 편안하게 브랜드를 사용하거나 저장할 수 있도록 패키지가 과학적으로 디자인 되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는 유용한 브랜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셋째 패키지는 브랜드 제품의 운반?저장?보존을 돕는 기능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준다. 캔맥주의 한 팩이 12캔, 10캔, 8캔 등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들고 갈 수 있도록 한다든지 우유, 커피, 쥬스 등의 패키지들이 대, 중, 소의 다양한 크기로 디자인 되고 있는 것은 소비자 세그먼트에 따라 그들의 편익을 돕는데 있다. 제품의 품질 보존을 위해서 병마개 디자인을 달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약병이나 향을
- 참고문헌
-
권정희(2009), 기업과 사회공헌활동의 적합성이 기업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김은숙 외 1명(2010), 기업 브랜드의 시각적 아이덴티티 반영 정도에 따른 고객 감성반응의 차이, 한국상품학회
박성용(2010), 기업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전시공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문기(2001), 기업 브랜드 자산 가치의 측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백승복 외 1명(2006), 기업브랜드 계층구조와 브랜드경영 프로세스, 한국디자인학회
이진아(2003), 기업 브랜드와 제품 브랜드 개성의 차원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