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개념,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기능,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1 / 2016.07.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개념,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기능,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요인,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이미지,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자산관리,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소비자패러디,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사례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개념

Ⅲ.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기능

Ⅳ.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요인
1. 신상품
2. 제품의 결함
3. 최고 경영진 교체
4. 경쟁사의 움직임
5. 법적 대응

Ⅴ.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이미지

Ⅵ.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자산관리

Ⅶ.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소비자패러디

Ⅷ. 기업브랜드(기업상표)의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패키지 디자인은 포장이나 라벨의 그래픽 디자인과 제품을 담는 용기를 디자인하는 3D 디자인을 포함하는 광의의 정의가 있다. 즉 제품을 담는 그릇을 디자인하거나 제품을 싸는 포장과 라벨을 디자인하는 3D 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을 패키지 디자인이라 한다. 여타 브랜드 요소와 같이 패키지 디자인도 오랜 역사를 갖고 발달되어 왔다. 초기 인류가 먹을 것과 물을 나르기 위해서 짐승 가죽이나 나뭇잎을 사용했던 것도 패키지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BC 2000년경에 사용했던 유리그릇이 이집트에서 발견된 것은 패키지가 인류문명과 함께 발달해 왔다는 증거이다.

패키지는 여러 가지 사용 목적이 있는데 이는 브랜드 오너와 소비자 양자의 관점에서 파악될 수 있다. 첫째 패키지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높여준다. 패키지는 소비자가 패키지 디자인을 직접 보고서 브랜드를 인지하기 때문에 가장 강한 브랜드 연상작용을 촉발하는 브랜드 요소중의 하나이다. 소비자들이 직접 시각적으로 느낌을 현장에서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패키지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브랜드 에쿼티이다. 예컨대 하이네켄(Heineken)맥주의 패키지 디자인을 소비자들이 푸른 병(green bottle)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조사 보고가 있다. 우리나라의 하이트(Hite)맥주도 패키지 디자인이 눈에 잘 띄는 장점을 갖고 있다. 코카콜라의 패키지 디자인은 병의 3D 디자인과 라벨의 그래팩 디자인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테이스터스 초이스(Taster?s Choice) 커피 병도 소비자들이 쉽게 타 브랜드와 차별성을 느끼게 하는 패키지 디자인이다. 이와 같이 패키지 디자인은 직접 소비자의 시각을 강하게 자극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연상도를 높여주며 궁극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패키지는 브랜드에 관한 설명과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소비자의 브랜드 지식을 높여준다. 패키지는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내용 설명, 사용 설명, 효과 설명 등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때로는 그림으로 사용 방법이나 요주의 내용을 알리거나 문장으로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충분한 정보나 지식이 없을 경우 제품의 사용과 저장에 많은 불편을 느끼게 된다. 심지어 사용 방법이나 저장 방법을 잘 모를 경우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높은 제품도 있다.

예컨대 배터리나 스프레이식 살충제 등은 폭발이나 화재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과 폐기 방법을 소비자들에게 주지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소비자들이 충분한 브랜드 정보를 얻도록 하고 편안하게 브랜드를 사용하거나 저장할 수 있도록 패키지가 과학적으로 디자인 되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는 유용한 브랜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셋째 패키지는 브랜드 제품의 운반?저장?보존을 돕는 기능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준다. 캔맥주의 한 팩이 12캔, 10캔, 8캔 등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들고 갈 수 있도록 한다든지 우유, 커피, 쥬스 등의 패키지들이 대, 중, 소의 다양한 크기로 디자인 되고 있는 것은 소비자 세그먼트에 따라 그들의 편익을 돕는데 있다. 제품의 품질 보존을 위해서 병마개 디자인을 달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약병이나 향을
참고문헌
권정희(2009), 기업과 사회공헌활동의 적합성이 기업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김은숙 외 1명(2010), 기업 브랜드의 시각적 아이덴티티 반영 정도에 따른 고객 감성반응의 차이, 한국상품학회
박성용(2010), 기업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전시공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문기(2001), 기업 브랜드 자산 가치의 측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백승복 외 1명(2006), 기업브랜드 계층구조와 브랜드경영 프로세스, 한국디자인학회
이진아(2003), 기업 브랜드와 제품 브랜드 개성의 차원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션마케팅 주관식 서술형
  • 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5점).4. 소비자가 패션제품을 통해 추구하는 ‘추구 혜택’을 상품 특성과 연결하여 설명하시오(5점).5. 상표 포지셔닝 맵(brand positioning map)에 대해서 설명하시오(5점).6. 패션점포에서 다양한 상품믹스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5점).7. 패션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심리적 가격전략’의 유형을 설명하시오(5점).8. 동대문 도매시장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5점).9. 패션브랜드의 SNS 홍보를 최신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

  • 패션마케팅3공통) 패션상품의 특성 중 하나인 사회적요인에 따른 수요의변화를 최신예 마케팅의 핵심개념 중 하나인 가치와만족을 설명하시오0k
  • 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5점).4. 소비자가 패션제품을 통해 추구하는 ‘추구 혜택’을 상품 특성과 연결하여 설명하시오(5점).5. 상표 포지셔닝 맵(brand positioning map)에 대해서 설명하시오(5점).6. 패션점포에서 다양한 상품믹스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5점).7. 패션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심리적 가격전략’의 유형을 설명하시오(5점).8. 동대문 도매시장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5점).9. 패션브랜드의 SNS 홍보를 최신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

  • 브랜드자산의 가치와 구축 방안
  • 브랜드라는 용어는 위의 유래에 따라 그 내용이나 기능 역시 변화해 왔다.브랜드라 함은 우리말로 상표라고 하는데, 이로써 약간의 혼란이 있다. 영어로 브랜드는 표시나 상징에 관한 통괄 명칭인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제품에만 붙는 표시로 오인을 하고 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브랜드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3) 브랜드의 변천18세기 후반 들어 산업혁명이 태동하면서 브랜드는 수년간 이어온 소유 개념의 표시에서 적극적인 신용

  • [창업기업][창업기업 세무상식][창업기업 기업가정신]창업기업의 분류, 창업기업의 환경, 창업기업의 법인설립, 창업기업의 아이템선정단계, 창업기업의 사업자등록신청, 창업기업 세무상식, 창업기업 기업가정신
  • 기업의 사업자등록신청1. 의의2. 사업자등록의 신청서류3. 사업자등록의 정정Ⅶ. 창업기업의 세무상식1. 사업계획수립단계2. 법인설립등기단계(법인에 한함)3. 기업경영단계Ⅷ. 창업기업의 기업가정신1. 기업가 특성 및 능력2.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3. 성공한 기업가의 특징4. 실패한 기업가의 특징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은 기술역량을 배양하고 해외거점을 확보하여 현지기업에 기술과 상표를 공여하고 핵심부품과 생

  • [소비자 심리학] 일반인 모델전략
  • 개념이 다양해서 그렇지 못하다. 모델의 신체적 매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결과들을 보면, 신체적 매력과 설득 커뮤니케이션 효과 간에는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간접적인 합동 효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즉, 광고 모델의 신체적 매력은 직접적으로 설득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 원천을 더 좋게 평가하게 만들거나 또는 그러한 평가 요인으로 작용해서 간접적이기는 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