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17세기의 시대적 배경
1) 사회·문화적 배경
2) 근대적 철학 대두
3) 자연과학의 발달

2. 실학주의 교육 탄생

3. 실학주의 교육의 발달과정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Ⅲ 결론

1. 실학주의의 비교
2. 실학주의교육의 특징
3. 실학주의교육의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1. 17세기의 시대적 배경

1) 사회·문화적 배경

1550년에서 1770년의 2세기 이상의 절대주의 시대는 중세적인 봉건잔재가 남아 있는 구제도의 시대였다. 중아집권적인 왕조국가가 수립되고 있기는 했지만 봉건적인 정치제도, 경제체제, 사회적 차별, 법과 관습, 사고방식 등이 여전히 유럽사회를 지배하고 있었다.
17세기의 유럽의 정세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프랑스의 국제적 지위상승이었다. 16세기의 종교적 분쟁시대를 경과하면서 함스부르크가와 로아가의 대립은 모든 유럽국가들을 전쟁 속으로 몰아넣는 국제적 전쟁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스페인은 네덜란드의 독립전쟁을 계기로 두드러지게 쇠퇴하고 오스트리아는 터키의 위협에 직면하였으며 독일지방은 30년 전쟁의 피폐에서 회복되지 못하였다. 또한 영국은 혁명의 소란 속에 있었다. 이러한 정세 속에서 루이 14세는 유럽대륙에서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절대주의국가를 건설하고 약 반세기 이상 동안 유럽의 국제정치를 지배하였다. 이와 같은 절대주의적 군주제의 형태는 프랑스뿐 아니라 거의 모든 유럽국가들에 의해 채택되었으며, 그것은 18세기 후반의 시민혁명에 의해 무너지기까지 유럽의 정치체제의 지배적 형태로 존속하였다.
참고문헌
김경희·정희숙, 『서양교육사』, 집문당, 2002
이원호, 『그림과 사진으로 보는 교육의 역사』, 문음사, 2002
남궁용원,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학지사, 1995
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1995
손인수,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6
한명희, 『서양교육사 신론』, 아름다운세상, 1997
김경식, 『교육사·철학신론』,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ungy***
    (2008.05.21 14:40:0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한자료네요~
  • y7***
    (2005.05.21 19:22:10)
회원 추천자료
  • 세기 실학 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GohannAmasComenius의교 육사 상중심
  • 17세기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 Gohann Amas Comenius의 교육사상 중심 - - 목    차 - Ⅰ 시대적 배경Ⅱ 인문적 실학주의 (Humanistic Realism)1. 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Francois Rabelais       2) John Milton Ⅲ 사회적 실학주의 (Social Realism) 1. 사회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Michel de Montaigne Ⅳ 감각적 실학주의 (Sense Realism)    1. 감각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Richard Mulcaster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교육제도2)중세의 세속교육3.근세의 발전과 교육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6.19세기의 교육1)신인문주의와 교육2)국가주의와 교육3)산업혁명과 교육4)공교육제도의 성립7. 20세기 현대의 교육 Ⅲ. 결론Ⅰ .서론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우리가 과거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연대기적으로 과거의 교육적 사실을 서술한 것이 아니다. 교육사는 과거의 교육

  • 교육학 실학주의와교육
  • 실학주의3.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로크)4. 교육사적 의의1. 시대적 배경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 현세적: 내세나 전세의 존재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현세(현생)의 생활을 제일로 생각하고, 현실의 명예나 이익을 추구하는 생활태도를 가진 것.인 삶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과 함께 그러한 경험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런 현세에 대한 관심은 17세기의 정치, 경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교육사상가로 출발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된다. 2) 시대적 특징과 사상) 조규남(1991).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pp.98-104.사상적으로 볼 때, 17세기는 실학주의로 시작하여 경험론으로 끝났다. 전자의 대표자는 코메니우스였고, 후자에 속하는 자는 존 로크였다. 로크는 영국 경험론의 시조이며 또한 사회적 실학주의의 대표적 학자이다. 그의 교육사상에는 여러 사상적 요소가 흐르고 있어 확연히 어느 한 사상을 대표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그것이

  • 세기의 근대교육 ComeniusRousseau코메니우스 루소
  • 17~18세기의 근대교육ComeniusRousseau교육철학 및 교육사목차1. 실학주의2. 코메니우스3. 자연주의4. 루소1. 실학주의 목차서론목차서론1. 실학주의①개념: 실제 생활과 관련된 것을 추구② 배경 자연과학의 발달인문주의의 변모인간적인 삶 열망 -> 개인의 자발성, 자유로운 지적 탐구 정신 -> 물질세계를 탐구 대상으로 삼음-> 자연과학의 발달이에 따른 사고변화 => 실학주의언어주의로 바뀐 인문주의새로운 시대가 원하는 모습보다는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