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마케팅 중요성, 전략, 컬러마케팅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06 / 2016.06.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컬러마케팅 도입배경, 특성 및 중요성, 컬러마케팅 전략, 컬러마케팅 성공사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컬러마케팅의 개념

2. 컬러마케팅 도입배경

3. 컬러마케팅의 특성 및 중요성

4. 컬러 마케팅과 브랜드 인지도

5. 효과적인 컬러마케팅 전략

6. 컬러마케팅 성공사례
1) 펩시(Pepsi) 콜라
2) 더후(The history of 后)
3) GS 칼텍스
4) 이마트
5) 포카리스웨트
6) 코닥(Kodak)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컬러마케팅 중요성, 전략, 컬러마케팅 성공사례

1. 컬러마케팅의 개념

컬러(color)는 많은 사람들이 제일 먼저 가장 강하게 반응하는 디자인 요소로 빛에너지에 의한 눈의 생리적 반응 현상과 더불어 여러 가지 사고판단 작용과 감성, 심리상의 반응을 일으키게 한다(Chambers & Moulton, 1978). 또한 컬러는 형태의 판별이 불가능한 경우에라도 분명히 파악되어 자극을 주고 무의식적으로 전달되어 행동을 좌우하기도 하며, 인간의 시각을 거의 무의식적으로 유도하기도 한다. 즉, 컬러는 무의식에도 작용하며, 그 결과로 느낌이 의식에 작용하여 반응을 일으킨다.
컬러마케팅이란 컬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기법으로 제품 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기법을 말한다(엄선필, 2003).
Elliot & Maier(2007)는 컬러마케팅이란 “컬러를 이용하여 시각의 변화를 통해 감수성을 자극하여 심리변화를 유도하는 일련의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효정(2008)「블랙컬러마케팅과 소비자 제품선호도의 상관성 연구」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우진(2003)「청량음료 포장디자인에서 관찰되는 컬러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엄선필(2003)「브랜드 위상제고를 위한 컬러마케팅 실태보고서」산업자원부
유미혜(2008)「패션 브랜드의 컬러마케팅이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미숙(2007)「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컬러마케팅에 관한 연구」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원신(2007)「한국 전통 색채를 이용한 컬러마케팅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황선(2007)「외식산업에서의 컬러 마케팅효과 및 소비자 호응도 분석」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승애,최학현(2014)「소셜 영상과 컬러 마케팅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소셜 영상 기법」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통권 제119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전략론] 체험마케팅 사례 분석
  • 사례로 보여주고 있다. 4.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과 브랜드1)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브랜드는 제품의 얼굴로서, 판매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사의 것과 차별화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이름과 로고, 패키지디자인, 상표 등의 상징물의 결합체를 말한다. 제조업체가 생산하는 것은 제품이지만 실제로 소비자가 사는 것은 브랜드이다. 제품은 경쟁사에 의해 모방되고 실제로 소비자취향의 변화에 따라 쉽게 진부해지지만 성공적인 브랜드는 영원히

  • 현대카드 브랜드마케팅 성공사례
  • 성공을 가능하게 했던 현대카드만의 마케팅전략을 탐구해보고자 케이스를 선택하게 되었다.현대카드 선정 이유 ‘First in the Market’“‘선점자 우위의 법칙’을 강조한 마케팅의 거장 잭 트라우트(Jack Trout)의 이론에 가장 부합하는 한국 기업을 찾으라”는 문제를 낸다면 정답은 아마도 현대카드일 것이다. 현대카드가 신용카드 업계에 남긴 ‘최초’의 사례는 너무도 많다. 세이브 포인트제도, 알파벳 마케팅, 투명미니갤러리카림 라시드와

  •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한 사례들 가운데 ‘백지영’과 ‘황수정’을 들 수 있는데, 특히, 백지영의 경우는 이미지 리포지셔닝의 대표적 성공 케이스다.먼저, 백지영은 컴백에 있어 ‘수평 관계 전략’을 취했다. 그녀는 기존 댄스 가수의 이미지를 강조하기 보다는 발라드로의 장르 전환을 통해 다시금 태어나게 된 것. ‘사랑 안 해’라는 곡 역시 호소력 있는 보이스 컬러로 자신의 가슴 아팠던 과거를 이야기하는 듯한 내용을 담고 있다.

  • [학사][마케팅분석]컬러마케팅 전략 사례와 연구
  • 컬러의 의미와 컨셉 1) 백색 2) 아이보리 3) 적색 4) 감청색 5) 회색 6) 흑색 7) 베이지색 3. 컬러이미지의 조화(color assort) 4. 컬러마케팅 전략의 사례연구 1) 성공사례 2) 업계 별 선호 색 3) 이색적인 색깔 커뮤니케이션 Ⅲ. 결론 Ⅰ. 서론 괴테는 독일의 대문호로만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문학이 아닌 또 다른 학문분야에서 커다란 족적을 남긴 학자이기도 했다. 그는 작가인 동시에 빛깔의 중요성을 깨닫고 인간의 감성과 색깔의 관계를 연구했던 색

  • [경영전략] 우리나라의 혼다 진출상황과 극복해야 할 방향
  • 마케팅 성공사례분할의 법칙(The Law of Division) - 시간이 지나면 하나의 영역이 분할되어 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이 된다 - 미국에 소형차 영역을 최초로 소개한 폭스바겐은 자체 생산 비틀을 미국에 도입하여 미국의 수입 자동차 시장의 67%를 장악했던 대단히 성공적인 자동차였다. 큰 성공을 거둔 폭스바겐은 자기들도 GM처럼 보다 크고, 보다 빠르고, 보다 스포티한 자동차를 팔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여 독일에서 생산되고 있던 모든 모델을 미국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