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브랜드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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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카드 선정 이유
기업 소개

2.기업환경분석
신용카드산업환경조사
경쟁사분석
SWOT 분석

3.마케팅분석
STP 분석
4P 분석

4. 마케팅효과의 결과
현대카드의 미래에
관한 생각







본문내용
‘First in the Market’

“‘선점자 우위의 법칙’을 강조한 마케팅의 거장 잭 트라우트(Jack Trout)의 이론에 가장 부합하는 한국 기업을 찾으라”는 문제를 낸다면 정답은 아마도 현대카드일 것이다. 현대카드가 신용카드 업계에 남긴 ‘최초’의 사례는 너무도 많다.
세이브 포인트제도, 알파벳 마케팅, 투명·미니·갤러리·카림 라시드와 레옹 스탁 등의 세계적인 디자이너 작품, 컬러코어 등 신용카드에 디자인이 경쟁우위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한 사례 등이 그것이다.
현대카드의 디자인 마케팅 이후 각 카드사들은 드디어 신용카드의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현대카드의 ‘세이브 포인트’제도 이후 앞 다퉈 비슷한 포인트 선지급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심지어 알파벳 상품명까지 카드사들이 앞 다퉈 출시하는 상황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현대카드가 신용카드 업계에 남긴 대표적인 ‘최초’ 사례는 개별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며 업계 전체에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웠다는 것이다. 현대카드M이 출시될 당시 다른 카드사들은 자사의 기업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었다. 즉, 개별 카드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권위에 의존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현대카드는 카드사별 경쟁이 아닌 개별 브랜드별 경쟁으로 게임의 룰을 바꿈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했다.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현대카드는 ‘기업’이 아닌 ‘상품’으로 승부를 시도했고 결과적으로 이 전략은 대성공을 거뒀다. 이후 카드사들의 개별 브랜드 개발을 촉진하게 된 결정적 계기가 바로 ‘현대카드M’의 성공 질주였던 셈이다.
신용판매

물품 및 용역 구매시 개인 또는 법인회원에게 신용을 창출하여 판매자 또는 용역제공자에게 대금을 결제한 이후 일시불 또는 할부의 형태로 개인 또는 법인회원에게 그 대가를 수취하는 구조로 신용판매와 관련해서는 가맹점에게 카드사용대금을 지급할 경우 수취하는 가맹점수수료, 카드사용대금을 할부로 수취할 경우 신용제공의 대가로 수취하는 할부 수수료, 카드회원에 대해 연단위로 수취하는 연회비수익 등이 발생한다.

현금서비스

회원의 일시적 현금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정한 한도 내에서 자금을 대여하고 약정된 기일에 원리금을 수취하는 사업부문이다.

카드론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고객에 대해 회원의 직업, 소득 및 재산상태, 과거 실적 등 개인의 신용상태를 고려하여 회원에게 신용을 공여하고 그 원리금을 수취하는 상품을 제공한다.
즉, 카드를 발급해주고, 카드 사용시 수수료 및 이자를 통해 수익을 거둬들이는 형태이다.
국내 신용카드 시장은

99년 이후 정부의 신용카드 이용 활성화정책 및 내수 경기 회복에 힘입어 시장 규모가 급증하였으나,
02년 하반기부터 내수경기 침체, 부실자산 증가 등으로 카드업계 전체가 위기에 처했다.
이후 인수합병, 부실회원 구조조정 등의 노력으로 대부분의 카드사가 흑자 전환하였으며,
신용카드시장의 규모는 아래 표와 같이 지속적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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