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STEAM에 대하여 설명하고 앞으로의 현장적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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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은 통합교육 과정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습하고 있는 것으로서 우리나라 국가 인적 경쟁력을 높이고 아동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기 위해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배양을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STEAM에 대하여 설명하고 앞으로의 현장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TEAM(융합인재교육) 개념
2. STEAM(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3. STEAM(융합인재교육)의 현장적용 방안
1) STEAM을 위한 효과적인 환경조성
2) STEAM의 효과적인 현장적용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세계적으로 높은 학업성취도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 자발성에 있어서는 세계적으로 하위권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상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학교교육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식, 암기식 수업도 하나의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주입식, 암기식 문제 풀이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는 시험을 통해 측정하는 성취도는 높일 수 있지만 해당 과목을 학습하려는 동기와 흥미는 이끌어 내지는 못한다. 또한 학교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이 실생활과 연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와 실생활을 분리하는 경향이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과학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STEAM이 시작되었다. 부존자원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 되기까지는 교육을 통해 길러진 우수한 인적 자원의 뒷받침이 있었다. 그럼에도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줄어들고 있다.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지식기반사회는 기술만을 혹은 지식만을 지닌 것에 그치지 않고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한다. STEAM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수학ㆍ과학교육의 패러다임이다. 따라서 단절된 지식교육에 중점을 둔 교과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하여 STEAM의 도입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미경 저, 아동과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5.
데이비드 A. 소사, 톰 필레키 저 이정규, 이미경 외 2명 역, 융합인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수과학통합교육 예술을 품다 From STEM to STEAM :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다빈치books, 2014
문연심, 장혜순, 이봉자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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