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텍스트와 교육 -국내, 해외의 결합 교육 예시를 바탕으로 하여 그 발전방향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하이퍼텍스트 개념
제2장 하이퍼텍스트-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제3장 해외의 하이퍼텍스트 적용 연구 현황
제4장 한국의 하이퍼텍스트 적용 연구 현황
제5장 한국에서의 하이퍼텍스트 교육
제6장 과목별 하이퍼텍스트 적용 사례
제7장 하이퍼텍스트 교육 장비
제8장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하이퍼텍스트 교육
(1) 융합 교육 (STEAM교육)
(2) 우리나라에서 이뤄지는 자연환경교육
제9장 SNS 와 하이퍼텍스트 교육의 결합
(1) NIE(Newspaper In Education) 교육
(2) 모두가 만들어가는 지식, 위키피디아(Wikipedia)
(3) SNS와 교육의 결합
제10장 결론
참고문헌
참고웹사이트
표차례
<표 1> 하이퍼텍스트교육의 장단점
<표 2> 한국 교육정보화의 발전 과정
<표 3> 학교교육의 예시
<표 4> 일상교육의 예시
<표 4> 일상교육의 예시
<표 6> NIE의 교육효과
그림차례
<그림 1> 하이퍼텍스트의 구성요소
<그림 2> 교회와 하이퍼텍스트
<그림 3>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수업
<그림 4> 디지털교과서 활용 아동
<그림 5> 수학에 적용되는 하이퍼텍스트 교육
<그림 6> 영어의 하이퍼텍스트 교육
<그림 7> 융합 교육의 시스템 도식
<그림 8> 위키피디아
- 본문내용
-
하이퍼텍스트와 교육의 만남
1. 하이퍼텍스트 개념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링크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상 순서에 따라 정보를 얻는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성덕분에 많은 분야에서 기존 텍스트의 정해진 순서는 더 이상 따를 필요가 없어졌다.
하이퍼텍스트는 Node, Button, Link 이 세 가지 요소로 이뤄져 있다. (그림 1)을 보면, 하이퍼텍스트가 여러 개의 Node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에 있는 Button을 을 누르면 Link를 타고 다른 Node로 이동하는 모형임을 알 수 있다.
[그림1] 하이퍼텍스트의 구성요소
하이퍼텍스트는 CMC라는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새로운 매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구현할 수 있다. 물질 매체인 종이에서 화면이라는 비물질 매체로 넘어가면서 공간, 시간상의 제약이 상당부분 완화되었고 글의 이동 또한 자유로워 졌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1.정종원, 김명랑(2010) 대학수업에서 블로그 기반 학습활동에 대한 연구
2 Ellison, Steinfield, & Lampe (2007).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 use of onlinesoiial 3.networks status
3.임걸, (2010) 스마트폰 기반 사회네트워크서비스 활용수업 사례 연구: 의사소통 내용 및 도구적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4. 최순희, 조경자, 이승복(2001). 하이퍼텍스트상의 정보획득과 성인과 아동의 정보탐색 11(3), 인지과학(1~11쪽). 한국인지과학회.
5. 차호일(2007). 하이퍼텍스트의 특성과 문학 창작에의 시사 Vol.34, 한국학논집(87~111쪽).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6.문은주(2010). 미술교육에서 하이퍼텍스트를 활용한 텍스트 읽고 쓰기의 적용 Vol.11 No.2, 미술과 교육(191~210쪽).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7.오정훈(2010). 국어교육 : 하이퍼텍스트성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Vol.87/새국어 교육(139~163쪽)
8.BETTINA ANSEL, ANDREAS H. JUCKER(1992). Learning Linguistcs with Computer: Hypertext as a Key to Linguistic Networks. In Lit Linguist Computing(7) (pp.124~131). Oxford University Press
9.Richard Durham(1997). Development of a Hypertext, Graphics-rich Glossary for Use in Teaching Undergraduate Plant Propagation. In HortScience (vol. 32 no. 3). The American Society for Horticultural Science.
10.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1997). Industrial and Manufacturing Engineering : Coverage 1976, 1978-1989, 1991-2010, Conferences and Proceedings. IEEU. U. S.
11.Higgins, Kyle(1996). Hypertext Support for Remedial Students and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v29 n4 (pp.402-412). U. S.
12.McKnight, C., Dillon, A., and Richardson, J.(1996). User Centered Design of Hypertext and Hypermedia for Education. In D. Jonassen (ed)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pp.622-633). New York: Macmillan.
참고웹사이트
1. http://digoogle.tistory.com
2. http://www.steamkorea.net
3. http://blog.naver.com/weizmann_wh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