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텍스트와 교육 -국내, 해외의 결합 교육 예시를 바탕으로 하여 그 발전방향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하이퍼텍스트 개념

제2장 하이퍼텍스트-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제3장 해외의 하이퍼텍스트 적용 연구 현황

제4장 한국의 하이퍼텍스트 적용 연구 현황

제5장 한국에서의 하이퍼텍스트 교육

제6장 과목별 하이퍼텍스트 적용 사례

제7장 하이퍼텍스트 교육 장비

제8장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하이퍼텍스트 교육
(1) 융합 교육 (STEAM교육)
(2) 우리나라에서 이뤄지는 자연환경교육

제9장 SNS 와 하이퍼텍스트 교육의 결합
(1) NIE(Newspaper In Education) 교육
(2) 모두가 만들어가는 지식, 위키피디아(Wikipedia)
(3) SNS와 교육의 결합

제10장 결론

참고문헌

참고웹사이트
표차례

<표 1> 하이퍼텍스트교육의 장단점
<표 2> 한국 교육정보화의 발전 과정
<표 3> 학교교육의 예시
<표 4> 일상교육의 예시
<표 4> 일상교육의 예시
<표 6> NIE의 교육효과
그림차례

<그림 1> 하이퍼텍스트의 구성요소
<그림 2> 교회와 하이퍼텍스트
<그림 3>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수업
<그림 4> 디지털교과서 활용 아동
<그림 5> 수학에 적용되는 하이퍼텍스트 교육
<그림 6> 영어의 하이퍼텍스트 교육
<그림 7> 융합 교육의 시스템 도식
<그림 8> 위키피디아
본문내용
하이퍼텍스트와 교육의 만남

1. 하이퍼텍스트 개념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링크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상 순서에 따라 정보를 얻는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성덕분에 많은 분야에서 기존 텍스트의 정해진 순서는 더 이상 따를 필요가 없어졌다.
하이퍼텍스트는 Node, Button, Link 이 세 가지 요소로 이뤄져 있다. (그림 1)을 보면, 하이퍼텍스트가 여러 개의 Node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에 있는 Button을 을 누르면 Link를 타고 다른 Node로 이동하는 모형임을 알 수 있다.

[그림1] 하이퍼텍스트의 구성요소

하이퍼텍스트는 CMC라는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새로운 매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구현할 수 있다. 물질 매체인 종이에서 화면이라는 비물질 매체로 넘어가면서 공간, 시간상의 제약이 상당부분 완화되었고 글의 이동 또한 자유로워 졌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정종원, 김명랑(2010) 대학수업에서 블로그 기반 학습활동에 대한 연구

2 Ellison, Steinfield, & Lampe (2007).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 use of onlinesoiial 3.networks status

3.임걸, (2010) 스마트폰 기반 사회네트워크서비스 활용수업 사례 연구: 의사소통 내용 및 도구적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4. 최순희, 조경자, 이승복(2001). 하이퍼텍스트상의 정보획득과 성인과 아동의 정보탐색 11(3), 󰡔인지과학󰡕(1~11쪽). 한국인지과학회.

5. 차호일(2007). 하이퍼텍스트의 특성과 문학 창작에의 시사 Vol.34, 󰡔한국학논집󰡕(87~111쪽).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6.문은주(2010). 미술교육에서 하이퍼텍스트를 활용한 텍스트 읽고 쓰기의 적용 Vol.11 No.2, 󰡔미술과 교육󰡕(191~210쪽).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7.오정훈(2010). 국어교육 : 하이퍼텍스트성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Vol.87/󰡔새국어 교육󰡕(139~163쪽)

8.BETTINA ANSEL, ANDREAS H. JUCKER(1992). Learning Linguistcs with Computer: Hypertext as a Key to Linguistic Networks. In Lit Linguist Computing(7) (pp.124~131). Oxford University Press

9.Richard Durham(1997). Development of a Hypertext, Graphics-rich Glossary for Use in Teaching Undergraduate Plant Propagation. In HortScience (vol. 32 no. 3). The American Society for Horticultural Science.

10.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1997). Industrial and Manufacturing Engineering : Coverage 1976, 1978-1989, 1991-2010, Conferences and Proceedings. IEEU. U. S.

11.Higgins, Kyle(1996). Hypertext Support for Remedial Students and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v29 n4 (pp.402-412). U. S.

12.McKnight, C., Dillon, A., and Richardson, J.(1996). User Centered Design of Hypertext and Hypermedia for Education. In D. Jonassen (ed)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pp.622-633). New York: Macmillan.




참고웹사이트

1. http://digoogle.tistory.com

2. http://www.steamkorea.net

3. http://blog.naver.com/weizmann_wh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시기적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이 예측되는 지금 시점에서 깊이 있게 고려되어야 할 여러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미디어 교육’이다. 대중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이제 미디어 및 그

  • [인터넷] 인터넷의 환경, 역사, 발전요인과 인터넷의 문제점, 인터넷관련 유의점 및 향후 인터넷의 발전방향 분석
  • 발전 요인 1. 경제적 요인2. 심리적 사회적 요인3. 기술적 요인Ⅷ. 인터넷 문화의 문제Ⅸ. 인터넷 활용상의 유의점Ⅹ. 인터넷의 발전방향1. 새로운 비즈니스 체제로서의 인터넷2. 인트라넷을 활용한 기업정보시스템의 구축3. 새로운 학습장과 교육도구로서 인터넷의 활용성4.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도구로서의 인터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지금 인류의 역사상 가장 빠른 변화의 시기에 살아가고 있다. 그 변화의 중심부에 놓여있는

  • [정보화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발전, 문제점과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시각 및 향후 정보화정책의 방향 분석
  • 국내 정보통신산업을 발전시키자는 측면을 연계하여 동시에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는 그동안 정부에서 별도로 추진해오던 국가사회정보화 정책, 통신정책 및 정보통신관련 산업정책을 포괄하여 종합적인 국가정보화사업을 펼친다는 큰 의미가 담겨있다. 둘째,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은 현재 방송, 컴퓨터, 통신의 세 분야가 기술적으로 통합되는 21세기를 대비하는 미래지향적인 계획이다. 이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국제경쟁시대에서 각 전문분야

  • [경영학] 네이버 NAVER 성공사례 분석
  • 교육, 문화, 복지사업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합니다. 직무수행에 개인의 정치성향 배제하며 객관성을 유지합니다. -임직원임직원의 사생활을 존중하며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있도록 공정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창의적 사고가 최대한발휘되도록 자율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합니다. (5)NHN 비전 앞으로 NHN은 더욱 새로운 개념의 네트워크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인터넷 그 이상의 가치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여 세계

  • [인터넷소설] 사이버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로 대표되는 사이버 소설의 특징과 전망
  • 하이퍼텍스트와 멀티미디어의 가능성은 시나 소설, 희곡 등 문학 쪽보다는 자신의 주장과 일상을 보여주는 블로그 쪽에서 더 활성화되어 있다. 영화나 게임에 영향을 받은 상상력에 기반한 작품들이 창작되고 있는 것은 맞으나, 작품에 음악과 삽화, 하이퍼텍스트 등을 적극적으로 결합시켜 창작하는 인터넷 문학 작가는 찾아볼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실제 인터넷 문학의 특성은 인터넷 문학이 장르를 중심으로 분화되어 있으며, 문학 혹은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