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발달이론 중에서 두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0세~만2세에 해당되는 부분의 대한 발달이론을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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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발달] 발달이론 중(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학적이론)에서 두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0세~만2세에 해당되는 부분의 대한 발달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논하시오.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영아기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택한 두 이론의 전반적인 개요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 학자에 대한 설명
(2) 이론적 배경
(3) 주장이론의 개요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학자에 대한 설명
(2) 이론적 배경
(3) 주장이론의 개요

2. 각각의 이론에서 제시한 0세~만2세에 해당되는 단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두 이론에 대하여 비교 분석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제시한 0세~만2세에 해당되는 단계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한 0세~만2세에 해당되는 단계
3) 두 이론의 비교 분석

3. 각각의 발달이론을 생각 했을때 본인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1) 0세 영아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2) 1세 영아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3) 2세 영아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 발달 수준은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는데, 특히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을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주게 된다. 영아 발달 수준은 평균적인 연령 및 월령에 따른 영아의 발달, 개별적인 영아의 발달을 알도록 하며, 이를 기초로 하여 부모나 교사가 영아의 발달을 돕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영아 발달 수준이 없이는 영아의 발달을 돕는데 질적인 문제가 생긴다. 영아 발달 수준은 부모가 자식을 양육하는 데 필요한 인지적 측면에 영향을 주게 된다. 부모가 영아 발달 수준을 잘 인지하고 있다면 그에 맞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영아의 발달이 보다 잘 일어나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영아 발달 수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부모와 영아의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영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상호작용은 영아에게 부모와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고,
참고문헌
송명자(1999). 발달심리학. 학지사.
강태훈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정문자 외(2011). 아동심리상담. 양서원.
김춘경 외(2013).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한걸(1983). J.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 전남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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