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가 중 스키너와 반두라의 언어 습득에 관한 관점을 비교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B.F.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이론
5) 반두라(A. Bandura) 관찰학습 이론

2. 행동주의 이론가 중 스키너의 언어 습득에 관한 관점

3. 행동주의 이론가 중 반두라의 언어 습득에 관한 관점

4. 스키너와 반두라의 언어 습득에 관한 관점 비교
1) 스키너의 언어 습득에 관한 관점
2) 반두라의 언어 습득에 관한 관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는 학습을 환경적 요인과 행동, 자극과 반응 사이의 유대 또는 연합의 발전이라고 설명한다.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확립하기 위하여 과학적·실험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행동수정·행동요법 등의 응용행동 분석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개인과 환경 요소 가운데 행동주의자는 환경 조건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 행동주의는 심리적 현상을 운동반응의 유형과 동일시하는 입장으로 기능주의와 상통한다. 또한 행동주의자들은 의식이나 마음과 같은 개념은 객관성이 없기 때문에 심리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이론가 중 스키너와 반두라의 언어 습득에 관한 관점을 비교해 보겠다.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

심리학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의식적, 무의식적 경험까지도 모두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하게 되었다. 행동주의가 주장한 객관주의적인 입장은 그 후 심리학의 모든 분야에 침투하여 현대의 심리학은 그 의미에서 행동주의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행동주의는 동물행동의 실험적 연구를 재촉하고 인간중심이었던 심리학을 널리 동물행동과학으로 발전시켰다.
참고문헌
김영한 외(2002). 교양 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서갑원(1996). 언어습득 이론의 고찰. 삼척대학교.
하길종(2001). 언어습득과 발달. 국학자료원.
이인정 외(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이론을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교수학습적 측면에서의 비판점을 논하시오.
  • 라고 주장한다. 즉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패턴을 유발하고 낡고 비생산적인 반응은 소멸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에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그리고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이 있다.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이반 파블로프이다. 파블로프도 프로이드처럼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나의 과학으로 완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공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 ●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에 대한 설명1) 이론의 배경① 자연주의와 성숙론② 성숙이론의 확립2) 기본전제① 발달의 예정론② 성장모형③ 발달단계3) 대표적 이론가① 게젤의 성숙주의② 루소의 자연주의2.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1) 이론의 배경① 행동주의적 관점② 인지주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0k
  •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행동 중 관찰, 측정, 예측할 수 있는 조작이 가능한 행동.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사회나 타인의 모방을 통해 형성하였다.2) 주요개념가. 반응적행동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행동이며 발생 순서상 자극은 반응에 선행한다.나. 조작적 행동조작적 행동은 조작적 조건화를 토대로 습득된다. 예를 들어 아들이 중요한 문제로 상의하려고 할 때 어머니가 관심을 두지 않고 계속 다른 데에 신경을 쓰고 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중 한 아이가 형에게 큰 소리를 치며 신경질을 냈다면 아마 그 신경질은 부모를 모델로 하여 습득된 행동일지도 모른다. 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사회적 학습이론의 개념을 알아보고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선구적인 학습이론가들은 대개 물리적 환경 속에서 동물을 가지고 실험하여 자신들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그들은 동물들이 어떻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이론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의 차이점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2)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3)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의 차이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대부분의 발달론자들은 이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변화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하며 연구에 임한다. 인간생애의 이론 중 인간발달적 관점에 관한 이론은 크게 규범적 위기 모델과 사건의 발생 시기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