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 이론 쟁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발달이론
Ⅰ.
아동발달 이론의 쟁점
1. 유전과 환경
2. 성숙과 학습
3. 연속성과 불연속성
4. 결정적 시기의 유무
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Ⅱ.
주요 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생태체계적 관점
Ⅲ.
아동발달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사회적 발달
참고문헌
목 차
아동발달이론
Ⅰ. 아동발달 이론의 쟁점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
쟁 점
제기되는 문제
발달의 본질(유전과 환경)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유전인가, 아니면 환경인가?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
(성숙과 학습)
발달의 주원인이 되는 중요한 과정은 무엇인가?
성숙에 의해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가, 후천적인 학습으로 이루어지는가?
발달의 형태
(연속성과 불연속성)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가?
혹은 불연속적이고 비약적으로 이루어지는가?
발달의 결정적 시기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는가?
그리고 결정적 시기는 발달 속도와 어떻게 관련되는가?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발달에 있어서 초기경험이 중요한가?
아니면 후기경험이 중요한가?
1. 유전과 환경
전성설(前成說)을 주장한 학자들은 인간이 남성의 정자나 난자 안에 이미 완전한 형상이 내재해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수태 시 오로지 제한된 양적 변화만이 일어나며, 후천적 환경의 발달은 발달의 결과에 거의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생각했다. 환경론을 주장한 John Locke는 인간이 태어날 당시를 ‘백지상태(tabular rasa)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기초가 아닌 환경적 영향력만이 모든 발달적 변화를 성명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극단적인 주장을 했다. 유전과 환경을 둘러싼 격렬한 논쟁 끝에 심리학자들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 가‘라는 관점보다 ’양자가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하는 가‘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결과라고 볼 수 있다. 선천적 특성들이 잠재적 변화의 한계를 규정지만, 이러한 한계는 적절한 환경이 뒷받침된 상태라야만 충분히 실현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개인의 유전적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조건과 상황을 조성하도록 노력해야한다.
2. 성숙과 학습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성징과 같은 변화나 걷기 전에 서고, 두 단어를 말하기 전에 한 단어를 말하는 것과 같은 발달의 순서는 성숙에 기인한 것이다.
성숙론자들은 좋지 않은 환경이 인간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성장은 성숙에 의존한다고 믿었다. 학습론자들은 발달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학습은 직접적인 또는 간접적인 경험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은 훈련이나 연습 또는 경험에서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말하며, 그 결과는 매우 개별적이고 특수하게 이루어진다.
3. 연속성과 불연속성
발달에 있어 학습과 경험의 역할을 강조하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발달이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일어진다고 본다.
반면, 발달이 일련의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다른 단계들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믿는 단계이론가들은 발달의 불연속을 믿는다. 발달이 일련의 점진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발달의 결과들이 비슷하여 앞선 결과들과 질적으로 다르지 않으며, 그리고 동일한 일반법칙이 발달의 연소선상에 있는 모든 과정에 적용된다면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발달의 연속성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발달을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이고 점진적인 변화로 본다. 아이가 처음 말을 하게 될 때 이것은 갑작스럽고 불연속적인 것으로 보지만, 연속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것은 몇 주 또는 몇 달에 걸친 발달의 결과이다.
발달의 불연속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발달이 양적인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 진행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없었던 아동이 어느 날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고, 성인이 생식이 가능한 존재에서 어느 날 그렇지 못한 존재로 변할 수 있다. 이것은 양적이고 연속적인 변화가 아니고 질적이고 불연속적인 변화인 것이다.
4. 결정적 시기의 유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의 발달이론] 생물학적, 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학습, 인본주의, 생태학적이론
  •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드2) 안나 프로이드3. 심리사회적 이론1) 설리반2) 에릭슨4.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2) 콜버그5. 학습이론1) 스키너2) 반두라6. 인본주의 이론1) 로저스2) 매슬로우7. 생태학적 이론1) 브론펜브래너2) 엘더*참고문헌*청소년기의 발달이론인간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이다. 인간발달은 신체적 ․ 성적 ․ 인지적 ․사회적 등 다양한 방면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는데, 특히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은

  •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
  • 발달의 불연속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양적인 것이 아니라 질적인 변화가 일어난다고 본다.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없었던 아동이 어느 날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것은 질적인 변화라고 주장한다. 유전과 환경의 논쟁이 다소 부자연스런 양자택일의 문제인 것처럼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쟁점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상당기간에 걸친 변화의 실제 곡선을 관찰한다면 발달적 변화는 두 가지 형태를 결합한 모양으로 보일지 모른다. 모든 발달이론들의 공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Ⅰ. 서 론천지의 모든 사물은 항상 발전하고 진화되는 단계를 거친다. 지금현재도 발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달하게 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창의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고 발전 ․ 유지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

  • [청소년성문제][청소년가출문제]청소년문제의 이해와 청소년기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과제 및 해결방안
  • 발달이론들의 공통적인 견해는 발달은 연속적인 변화라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들 중에서 어떤 것은 특정 시기에 매우 빠르게 일어나며, 다른 시기에는 느리게 일어나는 것 같다. 발달의 속도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쟁점은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존재하는가 하는 점이다. 흔히,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적으로 성장하면서 장차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학습하는 결정적 시기로 인식되고 있다.(2) 생물학적 이론청소년 발달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는 20세기에 와

  • 아동복지4D)보육대상에따른영유아보육서비스의유형중1가지를선택하여개념과복지적의의논하시오0k
  • 발달로 여성들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그러한 사회변화는 부모를 대신하여 유아들을 돌보는 기관을 생기게 만들었다. 초기에는 가정처럼 아이들을 돌보았으나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근거를 두고 ‘유아기의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성격형성과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발달에 영향이 크다’) 차차 아동심리학의 발달로 아동들도 발달적 욕구가 있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적절한 일과들이 필요하다고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