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을 비교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8 / 2016.07.2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을 비교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언어발달이론
2.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언어발달이론
20세기 초에서 1950년대에 지배적이었던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의 영향, 즉 주변 사람들의 언어 사용의 양과 질,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주변 환경에서 제공된 언어 모델이나 언어 행동의 조건화, 모방, 강화가 언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행동주의 이론은 아이들이 어른의 언어를 모방하면서 학습한다는 이론이다. 아동의 언어발달을
.
.
2.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 비교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스키너는 언어 발달을 일반 학습 원리에 의해 설명하였다. 즉 유아 최초의 발성에 대한 선택적인 강화를 통해 언어가 조성된다고 보았으며 유아의 요구나 필요의 충족, 감각적인 경험, 주의 사람들의 칭찬이나 소리 되받아주기에 의해 언어 습득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유아에게 바람직한 언어 행동이 나타날 때는 칭찬, 미소, 보상 등과 같은 긍정적인 강화를 주고, 바람직하지 못한 언어 행동이 나타날 때는 무시, 꾸짖임과 같은 부정적인 강화를 주어 바람직한 언어 행동을 재발시킴으로써 언어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스키너가 언어 학습 방법으로 강화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대, 2003
- 정남미,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 이론 쟁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아동복지론 연구아동발달이론Ⅰ.아동발달 이론의 쟁점1. 유전과 환경2. 성숙과 학습3. 연속성과 불연속성4. 결정적 시기의 유무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Ⅱ.주요 발달이론1.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2.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4.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5.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6.생태체계적 관점Ⅲ.아동발달의 특성1.신체 및 운동발달2.인지 발달3.언어 발달4.정서 발달5.사회적 발달 참고문헌

  • 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언어습득 이론의 핵심내용, 평가, 한계점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3)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4)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3. 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언어습득 이론의 평가1)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평가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의 평가3)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평가4)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4. 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언어습득 이론의 한계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발달

  • 행동주의 이론을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교수학습적 측면에서의 비판점을 논하시오.
  • 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3)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2. 교사로서의 교수학습적 측면에서의 비판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행동주의 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 믿는다. 그러므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이론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학습이론의 개념을 알아보고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선구적인 학습이론가들은 대개 물리적 환경 속에서 동물을 가지고 실험하여 자신들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그들은 동물들이 어떻게 미로를 달리며, 어떻게 수수께끼 상자를 해결하고, 어떻게 Skinner상자에서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상황들은 사회적 상황이 아니

  • [성격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
  • 이론으로 심층심리학, 자아심리학,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그리고 인본주의이론의 다섯 가지를 다루고 각 이론마다 두 명의 대표적인 이론가들을 선택하여 제시하였다. 심층심리이론가로는 프로이트와 융을, 자아심리학자로서는 에릭슨과 아들러를 선택하였다. 인지이론가로는 피아제와 엘리스를, 행동주의이론가로는 스키너와 반두라를, 마지막으로 인본주의 이론가로는 로저스와 매슬로우를 소개하였다.I. 심층심리학 : 정신분석이론과 분석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