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을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교수학습적 측면에서의 비판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1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출처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에릭슨의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2. 교사로서의 교수학습적 측면에서의 비판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반사와 같이 어떤 반응은 자동적이다. 예를 들어, 눈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눈을 깜박거리게 되고, 배고픈 개가 음식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리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반사적인 것이 아니고 학습된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우리 인생이 학습과정의 연속이라고 주장한다. 즉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패턴을 유발하고 낡고 비생산적인 반응은 소멸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에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그리고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이 있다.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이반 파블로프이다. 파블로프도 프로이드처럼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나의 과학으로 완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한 사람 중 하나이다. 러시아 생리학자인 그는 포유류의 소화과정을 연구해
..
2. 교사로서의 교수학습적 측면에서의 비판점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강점은 기본 개념의 의미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가설검증을 비롯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 데 있다. 하지만, 행동주의 이론은 많은 한계점으로 인해 비판을 받았다. 언어 학습적 측면에서 보면 다음과 같다. 언어연구가인 로저 브라운은 부모와 자녀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관찰한 결과,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문법적으로 맞지 않은 문장을 사용할 때도 그 의미만 맞으면 미소나 칭찬으로 강화한다는 것을 발견하고서 강화가 아동으로 하여금 언어의 규칙을 배우게 하는 요인이라는 증거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비록 강화나 모방이론은 언어습득 과정을 부분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지만, 아동의 언어는 강화를 받지 않고도 저절로 발달하는 것이며 아동이 보이는 문법적 오류는 모방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점을 언어 교수학습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주의 견해에서는 인간이 모두 언어를 습득하며 같은 방법으로 언어를 습득한다는 점, 즉 언어습득의 인류성을 고려하기 힘들다. 만일 언어습득이 타고난 일반적 학습능력과 형성해 주는 환경의 영향의 결과라면 IQ나 환경의 차에 의
- 참고문헌
-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9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강화계획 실생활예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