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과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1 / 2016.04.01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
- [유아발달 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15점).
- [방통대]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
B형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
-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2) 의식과 무의식
3) 성격의 구조
4) 성격의 발달
5) 주요개념과 원칙
2.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행동주의 학습이론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5)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6) 로저스의 촉진 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인간관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5.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아동을 보는 관점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6.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인간행동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7.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학습전략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8.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특성과 교육적 실제 비교 분석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21세기는 지식, 정보화 기반 사회로 우리는 쉼 없이 넘치는 지식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빠른 변화에 맞추어 지식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새로운 지식이 생성되고 또 소멸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하는 것은 언제 바뀔지 모르는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기에 매우 비합리적인 행동이며, 어느 누군가가 제시하는 단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것도 더 넓게 펼칠 수 있는 개개인의 창의성이나 특성을 가로막을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학년 별로 짜인 교과과정을 따르고 있으며, 교사들이 구성한 시간표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수업 진행 방식에 있어서도 학습자와 교사, 혹은
- 참고문헌
-
강태훈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200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강문회 외, 아동학의 이해, 양서원, 2003.
김영채,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7.
김남순,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유안진,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2004.
안범희,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2007.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1993.
권낙원 외,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4B 2020]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