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우리동네지도안- 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 및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및 단원(제재) 선정의 이유

III. 단원의 목표

IV. 단원의 지도계획

V. 단원의 계열

VII. 단원의 평가 계획

VIII. 본시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1) 집들이 모여 동네를 이룬다.
(2) 각 동네에는 이름이 있다.
(3) 동네에는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여러 종류의 가게가 있다.
(4) 동네에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여러 기관과 시설이 있다. (경찰서, 소방서, 은행, 학교, 병원, 구 청등)
- 각 기관은 특별한 일을 한다.
- 각 기관에는 특별한 직업의 사람들이 모여 일을 한다.
(5) 동네 사람들은 서로 돕고 지낸다.

2. 단원(제재) 선정의 이유

발달 지체 아동들은 가정과 학교라는 두 가지 환경에서 거의 반복하여 생활하고 있어 지역 사회 환경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기회를 거의 가지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발달 지체 아동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을 꺼리고 집 안에서만 보호하려는 경향이 있어 아동들의 이동 능력에 많은 저해 요인이 되며, 지역 사회에서의 경험 학습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과제에서는 지역 사회에서의 우리 집이라는 공간 및 위치 개념을 확립시키고, 우리 집을 중심으로 한 지역 사회의 모습을 인식하게끔 지도하며, 각자의 집을 중심으로 한 이웃의 환경을 알고 자신의 집에 대한 각종 정보들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제 생활 환경을 중심으로 지도하기 위해 각자의 집과 동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조사 활동을 하게 하고, 실제 모습의 사진 및 비디오 자료를 통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현실감 있게 자신이 사는 동네 환경을 인식하고 각자의 집과 관련된 정보들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가 원하는 자료가 아니었다....
  • wlgpwk***
    (2007.04.10 15:52:5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특수성, 가변성 등과 같은 공통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교육과 문화의 관계는 문화의 교육적 기능과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의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화의 교육적 기능에는 욕구충족의 방식 및 행동의 표준제시, 교육목표와 내용의 자원, 정체성 확립의 기반제공, 인격과 성격형성의 기초, 자유의 범위확대, 절제와 통제의 기능 등이 있으며, 문화과정이란 문화가 형성되고 전달, 전파, 계승, 변화, 발달되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은 문화의 전

  • [특별활동] 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 교육(자세․방법 등)⇩봉사 활동 계획서 제출 ⇩학교의 실행 승인(담임교사와 사전 협의) ⇩실 행⇩봉사 활동 확인서 제출특히, 학생 개인이 작성한 봉사 활동 계획서를 학교에 제출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학생 봉사 활동은 학습이 의미가 크기 때문에 사전에 계획되고 지도되어야 교육적 성과가 있다.인적사항학교명 : 학교 (동아리 명 : )학 번 : 학년 반 번 대표성명 : (인) 외 명계 획 서확

  •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
  • 교육과정 운동의 또 하나의 소산은 탐구 학습이다. 오랫동안 우리 나라에 있어서도 ‘암기위주 수업이 아닌 탐구하는 수업’을 강조해 왔다. 그리하여 완전학습의 유행이 지나간 뒤, 탐구 학습은 1980년대 우리 나라 교육 현장에서 강조 되어온 학스보 가정의 한 모델이며 이것을 통하여 전통적 학습에 대한 교육개선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그리하여 탐구학습에 관한 많은 실험연구가 시도되었으며 이미 우리나라 교실에서의 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

  • 행사활동의 이론
  • 우리나라 하나 되면(글쓰기, 그리기, 표어) -6학년 수학여행(2박3일)-5학년 수련회(1박2일)-3,4학년 통일-현장학습- 자매번 모여라!7-제헌절-방학식-물놀이 안전, 여름철 위생 교육(응급처치교육, 지켜야할일 동영상)8-개학식-농촌 자매학교 방문 및 농촌체험-따뜻한 대화마당(난 지난 여름 네가 한 일을 알고싶다)9-가을 운동회(반 대항, 번호 대항)10-개천절-한글날-추석-한글축제 ‘한글의 매력에 풍덩!’(본시수업안)-나는나는 체력왕-반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터 해 총론에서 제안한 세 가지 수업 모형을 근간으로 각 교과별로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과 평가 자료를 개발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