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CS)경영 10가지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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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의료기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4가지와 병원 고객만족경영(CS) 10가지와 10가지 원칙 그리고 국내병원의 경영전략 대안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 목차
-
I. 의료기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4가지
1. 질 평가에 환자의 적극적인 참여해야한다.
2. 환자와 의사간의 관계 변화
3. 환자에게 진료관련 정보의 제공
4. 의사중심에서 환자중심 의학으로
II. 병원 고객만족경영(CS) 10가지와 10가지 원칙
1. 계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라.
2. 고객 중심의 직원를 채용하고 훈련시켜라.
3. 매력적인 서비스환경을 만들어라.
4. 연속적인 고객 서비스 체제를 만들어라.
5. 고객 중심이 되기 위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6. 고객의 참여를 유도해라.
7. 대기시간을 관리하라.
8. 고객 중심의 문화를 발전 시켜라.
9. 서비스에 해당되는 모든 면을 평가하라.
10. 고객이 원하는 것을 확실히 알아라.
III. 국내병원의 경영전략 대안
1. 병원경영전략과 병원CEO 역할
2. 국내병원의 경영전략
- 본문내용
-
I. 의료기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4가지
1. 질 평가에 환자의 적극적인 참여해야한다.
-의료제공자가 동룔에 의해 진료의 과정을 준수하는가를 확인하는 수준해야 한다.
-1970년대 초반 이래 Donabedian이 환자의 견해가 질평가의 중요한 요소임을 주장함
-1980년대 후반 이후 의료의 결과가 제공과정에 비해 강조됨
-1990년대 들어 환자가 진료의 질을 판단하는 주체가 되는 일이 보다 빈번해진다.
-결과적으로 질 보장은 동료감시에서 환자의 의견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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