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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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경영의 이해 수업 중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目次
서론 ---------------------------------------------------------------------- 2
본론
1. 고객만족경영의 의의 ------------------------------------------------- 2
1.1 고객만족경영의 개념
1.2 고객의 분류
2. 고객만족경영의 배경 ------------------------------------------------- 3
2.1 고객만족경영의 태동배경
2.2 고객만족경영이 중요시된 배경
3. 고객만족경영의 중요성과 목표 -------------------------------------- 5
3.1 고객만족경영의 중요성
3.2 고객만족경영의 목표
4. 고객만족경영의 특징과 효과 ---------------------------------------- 6
4.1 고객만족경영의 특징
4.2 고객만족경영의 효과
5. 고객만족경영의 측정방법 -------------------------------------------- 7
5.1 고객 불평 및 제안시스템 이용
5.2 설문조사 방법
5.3 유령고객 이용
5.4 이탈 고객 조사
5.5 고객만족경영 측정시 유의사항
6. 고객만족경영의 추진방향과 실천전략 ------------------------------- 9
6.1 고객만족경영의 추진방향
6.2 고객만족경영의 실천전략
7. 고객만족경영의 유의점과 장애요인 -------------------------------- 12
7.1 고객만족경영의 유의점
7.2 고객만족경영의 도입의 장애요인
8. 고객만족경영 사례 -------------------------------------------------- 14
8.1 교보문고
8.2 철도청
8.3 고객만족경영 신문기사
결론 -------------------------------------------------------------------- 18
[참고자료] ------------------------------------------------------------ 19
본문내용
서론
고도의 산업화와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기업들은 시장에서 보다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생산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 혹은 재고 등의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노력들을 통해 생산 및 공정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금도 보다 효율적인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원가에서 경쟁기업들보다 우위를 차지하거나 혹은 품질에 우위를 갖거나 가격외의 부분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한 우위를 점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려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객만족경영 역시 기업들의 경쟁상황 하에서 타 기업들과 차별화된 전략과 마케팅으로 비교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영기법으로 많은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 및 발전을 위한 새로운 해법으로서 이슈가 되었으며 이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이제는 소비자들의 권리의식이 강조되며 국제무역의 세계화에 따라 고객만족 창출을 통한 이익획득, 목표를 추구하는 고객만족경영이 기업경영의 기본사고가 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시장 개방과 수입자유화에 따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제품 및 신흥개도국들의 저가제품들의 국내시장 유입으로 기업들의 생존 및 발전 성장을 위한 경쟁력을 갖기 위한 수단으로 국내기업들은 고객 지향적 경영체계로 개편하여 고객만족경영을 활성화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상황이다. 기업들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의 대안 및 생존전략으로서 대두되고 있는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정의와 도입되어진 배경 및 중요성, 실천전략 등 여러 관점에서 살펴보고, 고객만족경영 사례들을 보면서 고객만족경영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결론
지금까지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에 대해 전반적으로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고객만족 경영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즉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제품에 대해 만족한 고객은 이에 대한 좋은 경험을 3명의 타인에게 이야기하는 반면 불만족한 고객은 11명에게 이야기한다. 즉, 나쁜 내용이 좋은 내용보다 사람들의 입을 통해 더욱 빨리 전달되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쉽사리 나쁘게 만든다. 따라서 고객의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진정한 고객만족경영은 제품개발에서부터 조달, 생산, 마케팅, 물류, 영업 그리고 마지막 A/S에 이르기까지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가치창출 활동이 고객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달성된다고 하였다. 즉, 고객의 관점에서 기업의 모든 가치창출활동이 수행되고 이러한 활동들이 전사적으로 통합 조정되어 고객에게

참고문헌
[여춘돈, 고객만족 경영전략 , 계명사, 1996
이훈섭 [마케팅원론] 글로벌, 2001
정한수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기업실무자와 소비자와의 인식차이분석]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정철근. [고객 지향 마케팅의 내용 및 성격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한국능률협회미디어 [고객만족경영]
한국산업경영연구원 [고객만족경영혁신]



*참고 사이트*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한국철도공사 http://www.korail.go.kr>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익한 ⓑlog http://blog.naver.com/egokbs/30955193>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http://www.kcsma.or.kr>
<한국능률협회컨설팅 http://www.csjournal.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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