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주의교육]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인문적 실학주의-밀턴,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라트케, 코메니우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실학주의교육

I.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II.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
1. 인문적 실학주의
1) 밀턴
2. 사회적 실학주의
1) 몽테뉴
(1)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3. 감각적 실학주의
1) 라트케
2) 코메니우스
(1) 교육목적
(2) 교육단계
(3) 조기교육
(4) 교수방법
본문내용
실학주의교육

I.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서양의 17세기는 근대 자연과학의 세기요, 인문주의 교육이 점차 형식화하여 언어주의 교육으로 치받던 시기이다. 서양의 근대 자연과학은 베이컨(F. Bacon, 1561-1626)과 데카르트(R. Descartes, 1596~1650)를 선구자로 하여 코페르니루스(Copernicus, 1473-1543), 갈릴레이(Galilei, 1564-1642)를 거쳐 뉴턴(Newton, 1643-1727)에 이르러 객관적인 자연세계에 대한 명확한 관찰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서양의 근대적인 자연과학의 발달에는 지식의 유용성과 확실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문의 이념이 뒷받침되어 있었다.
베이컨은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우상(동굴, 종족, 시장, 극장)을 벗겨야만 사물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사변을 토대로 한 지식은 불확실한 지식이라고 배척하였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관찰할 것을 강조하였다. 즉, 실험과 관찰을 통해 사물을 파악하는 것이 참된 과학적인 방법이라고 하였다. 그는 과학적 연구방법으로서 귀납법을 주창하였다.
데카르트도 그의 저서 방법서설J에서 확실성을 추구하려는 당시의 풍조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하여 이성만이 가장 확실히 알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인간은 이성을 사용함으로써 자연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을 논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
  •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1. 인문적 실학주의 인문적 실학주의는 편협한 인문주의에 반대하여 등장하였는데, 편협한 인문주의는 고전의 형식과 언어적 방면을 중시하였으나 인문적 실학주의는 고전의 내용과 정신을 중시하여, 고전의 연구를 통해 실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에 정통해야 자기의 자연적 사회적 생활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스페인의 비베스, 프랑스의 라블레,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 서양교육사 요약] 서양교육사 요점정리
  • 서양교육사 요점정리제1장 그리스 사회의 교육1. 원시시대의 교육문자사용 이전의 교육은 몬로 등에 의하면 조직적인 학교교육은 없었고,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경험함으로써 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봄,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관련된 안전에 있었음. 특히 성년식은 교육적 의의를 크게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생활과 직결된 교육, 생활의 장면이 곧 교육의 장소이었으며, 생활 그 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교육의 특징으로는 무의도적인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인문적 교양을 추구하려 하였다. 1. 고대그리스의 교육그리스는 국가의 형식을 완전히 갖춘 사회로서 성격이 서로 다른 스파르타와 아테네로 대표된다. 그리스 반도에는 그리스 민족이 침입하여 살기 전에 에게문명을 만들어 낸 선주민족이 있었다. 찬란한 청동기 문명을 지닌 에게인들은 왕을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하여 번영하였으며 견고한 성벽을 쌓아 시민과 시의 재산을 보호하였다. 그리스 민족은 이미 고도의 문화를 가지고 있던 선주민족의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유형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2. 16세기 종교개혁과 교육1) 종교개혁의 의의2) 종교개혁과 교육3) 개신교의 교육활동4) 구교의 교육활동5)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 ~ 1546)의 교육사상6) 멜랑크톤(Philip Melanchthon, 1497 ~ 1560)의 교육사상4 실학주의와 17세기 교육1. 실학주의(Realism)의 의의1) 실학주의의 성격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3) 실학주의 교육적 영향2. 실학주의(Realism) 교육사상1) 코메니우스(J.A. Co

  • [유아교육사] 코메니우스
  • Ⅰ. 코메니우스의 생애Ⅱ. 코메니우스의 시대적 배경1. 문화적 배경2. 시대적 배경1)체코의 시대상2)모라비아 형제단3)30년 전쟁Ⅲ. 코메니우스의 학문적 배경1.실학주의1)시대적 배경2)실학주의의 발달 2.사상적 배경(1)알스테드 (2)베이컨(3)존 후스 (4)피셔(5)파레우스 (6)라트케(7)삶의 관심영역 4가지Ⅳ. 교육사상1.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기초1)인간관2)자연관3)지식관2. 코메니우스의 중심 교육 사상1)범지학2)범교육3)범지학과 범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