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토의식수업의 이론적배경과 논문분석 및 교과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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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론적 배경

Ⅰ. 토의식 수업 정의
(1) 토의의 개념
(2) 토의식 수업의 개념
(3) 유사개념과의 비교
Ⅱ. 토의식 수업의 절차
Ⅲ. 토의식 수업의 효과
Ⅳ. 토의식 수업 유형
(1) 개방성에 따른 토의 학습 유형
(2) 토의 운영 방식에 따른 토의 학습 유형
(3) 토의 주체에 따른 토의 수업 유형
Ⅴ. 토의식 수업 모형
(1) Kohlberg 토의식 도덕수업
(2) 가치 갈등 모형
Ⅵ.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Ⅶ. 유의점
Ⅷ. 토의식 수업 중심의 도덕과의 특색

선행연구(논문)

논문 1.
◈ 가치갈등 자료를 활용한 토의수업 모형의 적용이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논문 2.
◈ 도덕적 문제사태에 대한 토의 수업이 아동의 도덕적 판단능력에 미치는 효과 ‘+1단계’ 상승을 중심으로
논문 3.
◈ 토의학습과 유아의 언어능력
논문4.
◈ 유아의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토론수업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연구

교과서 분석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바른생활 내용체계표
바른생활 단원 연결표
바른생활 교과서 분석내용
도덕교과 내용체계표
도덕교과 단원 연결표
도덕교과 교과서 분석내용
◈ 기본교육과정
사회교과 내용체계표
사회교과 단원 연결표
사회교과 교과서 분석내용

본문내용
1. 토의식 수업 정의
(1) 토의의 개념
-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어떤 문제를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협동하여 대화를 하는 과정이다.
&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어떤 문제 - 구성원 대부분이 논의할 만한 문제, 토의할 가치가 있는 문제, 구성원의 관심과 흥미, 지적 수준에도 맞는 문제이어야 한다.
◉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 토의 목적으로, 가능한 해결 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그 중 최선의 해결 방안을 찾는다는 것이다 이 점이 서로 대립된 의견 중에서 어느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게 되는 토론과의 차이점이다.
◉ 구성원들이 협동하여 대화를 한다- 혼자 발언 기회를 독점하거나, 다른 사람의 발언을 끊거나 하지 않고 상대방의 의견을 인정하는 태도로 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토의식 수업의 개념
- 공동 주제를 논의하거나 문제를 풀어가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혹은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는 수업 방법

(3) 유사개념과의 비교
① 대화와 토의
대화
의사전달 과정에 초점
의사 전달을 촉진하는 과정에 초점

토의
단순히 의사를 교환하는 행동
행동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상황을 설정하고 운영하는 것

토의와 대화는 특정 주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동일한 것으로 보임

② 토론과 토의
참고문헌
권낙원(1996)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현대교육출판
김진미(1997) 『초등학교 도덕과 토의식 수업 및 평가자료 제공을 위한 문제 상황 제작』 한국교원대 대학원
권승혁(1990) 『Kohlberg의 토의식 도덕수업과 교사의 기술 및 역할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박의섭, 서울사대부설초등학교 교사『도덕과 토의식 수업의 실제 』
김숙자, 반림중학교 교사 『도덕성 형성을 위한 도덕과 토의 수업의 실제』
윤재철, 용봉초등학교 교사 『도덕과 토의 수업의 실제』
김용준, 『가치 명료화 도덕 수업의 이론과 실제』
대구현풍초등학교 (2002) 『사회과 수업 모형』
진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교실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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