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인지발달단계를 연령으로 구분하여 특징을 서술하고, 보기의 개념을 정리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2 / 2015.10.0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영아발달]
레포트 작성은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단계별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했으니 많은 도움 되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감각운동기 특징의 예

3) 전조작기
4) 전조작기 특징의 예

5) 구체적 조작기
6) 구체적 조작기 특징의 예

7) 형식적 조작기
8) 형식적 조작기 특징의 예

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1) 교육적 시사점
2) 평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

감각 운동기는 간단한 반사반응을 하고 기본적인 환경을 이해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외부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다양한 감각을 배우고, 즉각적인 외부 세계에 대처하기 위해 빨기·쥐기·때리기와 같은 신체적 행동도식을 조직화 한다. 즉 영아들의 단순한 반사들이 나타나는 시기로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신과 세상을 분리하여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온전히 자기중심적이다. 조금 성장하면 우연히 발견한 흥미로운 동작의 반복을 통하여 만족을 누릴 수도 있고, 자기의 손가락을 빠는 등 내부의 관심이 엄마가 흔드는 딸랑이로 옮겨가는 등 점차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기 시작한다.

<중략>

4) 전조작기 특징의 예

(1) 상징놀이 : 예를 들어 베개를 아기처럼 업고 다니고 인형에게 우유를 먹이는 등의 가상 놀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 시기의 상징들은 아이 자신의 인식 수준 내에서 만들어진다.
(2) 물활론적 인지 : 이 시기의 아동이 그림을 그릴 때를 생각해보면 된다.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청소년의 인성교육 : 나는 누구인가 / 홍경자 / 학지사 / 2008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