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인지발달단계를 연령으로 구분하여 특징을 서술하고, 보기의 개념을 정리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2 / 2015.10.0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영아발달]
레포트 작성은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단계별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했으니 많은 도움 되길 바라겠습니다~^^
- 목차
-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감각운동기 특징의 예
3) 전조작기
4) 전조작기 특징의 예
5) 구체적 조작기
6) 구체적 조작기 특징의 예
7) 형식적 조작기
8) 형식적 조작기 특징의 예
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1) 교육적 시사점
2) 평가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
감각 운동기는 간단한 반사반응을 하고 기본적인 환경을 이해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외부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다양한 감각을 배우고, 즉각적인 외부 세계에 대처하기 위해 빨기·쥐기·때리기와 같은 신체적 행동도식을 조직화 한다. 즉 영아들의 단순한 반사들이 나타나는 시기로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신과 세상을 분리하여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온전히 자기중심적이다. 조금 성장하면 우연히 발견한 흥미로운 동작의 반복을 통하여 만족을 누릴 수도 있고, 자기의 손가락을 빠는 등 내부의 관심이 엄마가 흔드는 딸랑이로 옮겨가는 등 점차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기 시작한다.
<중략>
4) 전조작기 특징의 예
(1) 상징놀이 : 예를 들어 베개를 아기처럼 업고 다니고 인형에게 우유를 먹이는 등의 가상 놀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 시기의 상징들은 아이 자신의 인식 수준 내에서 만들어진다.
(2) 물활론적 인지 : 이 시기의 아동이 그림을 그릴 때를 생각해보면 된다.
- 참고문헌
-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청소년의 인성교육 : 나는 누구인가 / 홍경자 / 학지사 / 2008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의 발달 중 연령별 인지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지원활동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
- 유아교육과정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과제(총9문제)
- [연구계획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