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5 / 2015.09.25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E형 |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2.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3.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4.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
1) 인간관
2) 성격의 구조
3) 성격의 구성요소
4) 심리성적 성격발달단계
2. 프로이트 이론의 장단점
1) 프로이트 이론의 장점
2) 프로이트 이론의 단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 구조를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층위로 나누었다. 의식은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관념들이고, 무의식은 의시의 아래에 감추어진, 즉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관념들이다.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 중간에 존재하는 것으로 근본적으로 무의식에 속하지만 의식으로 나올 수 있는 것들을 의미한다.
프로이트는 ‘성격의 구성요소를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세 가지 주요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드와 초자아가 무의식적인 반면 자아는 대략적으로 의식과 일치하며 인간의 내적 도덕률인 초자아는 도덕적 판단과 결정의 동기에 가장 큰 힘을 제공한다.
프로이트가 생각하는 인성의 발달은 인간의 심리 및 성적 발달이 인생의 과정에서 성본능이 만족되는 방식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 그 핵심이다. 즉, 각각의 단계에서 그 단계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한 특징들이 나타난다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여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고윤실(2009)「프로이트 본능론의 기독교상담적 적용방안」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애(2005)「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 기법을 통한 인성교육 연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예(2011)「아동의 성격 발달 특성과 옛이야기에 대한 그림반응의 관계 분석」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규(2004)「Freud와 Erikson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長安論叢, Vol.24 No.1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저, 최창호 옮김(1997)「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푸른숲
박혜영(2008)「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여성,1」프랑스문화예술학회
배상아(2002)「초현실주의 회화에 있어 '無意識'의 影向과 心理的 要因에 관한 考察」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석재(1996)「프로이트의 도덕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주영(2004)「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복음신학대학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윤영(2011)「퇴계와 프로이드의 마음이론에 관한 대비적 연구」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하경(2006)「프로이트의 본능과 공격성의 문제」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