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구지역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구지역 전통산업 삼립산업

(1) 회사소개

(2) 삼립산업의 분석과 전략

2. 대구지역 첨단산업 - 이수페타시스

(1) 회사소개

(2) 이수페타시스의 분석과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화의 전개는 대기업만이 아니라 중견, 중소기업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이에 반해 대구는 전체 제조업체의 99.8%가 중소기업으로 섬유산업과 기계, 금속산업이 대분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한국기업의 직접투자는 미국 및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선진제국 및 개도국으로 이행하고 있고, 다국적기업의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더구나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세계다수의 지역에서 사업활동을 전개하는 소위 글로벌화의 길을 가고 있지만, 이러한 글로벌화가 하루아침에 가능하게 된 것은 아니다. 그것은 반드시 명시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기업의 국제화전략이라는 일정한 전략에 따라 장기간에 걸친 성장 및 발전 프로세스로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기업의 글로벌화에 있어서 경영전략에 부과된 역할은 대단히 크며, 그것을 무시하고 그 발전 프로세스를 말할 수 는 없다.
그러나 경영전략이란 환경변화의 관계에 있어서 기업의 장래기본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그 경영전략의 존재자체만으로 기업의 국제화나 글로벌화가 진전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전략 뿐만 아니라 그러한 전략을 실현시킬 계획이나 기구가 없어서는 안된다. 그 계획이나 기구가 있어야 비로서 기업의 국제화난 글로벌화라는 전략이 실행으로 이행되어 그것이 실현되는 것이다. 하지만 대구 전체 제조업의 대다수가 중소기업 중심의 기업이라는 점은 수출에 대한 뚜렷한 계획이나 기구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렇게 기업의 글로벌화나 글로벌 전략의 실행을 위해서는 조직의 구축이 불가결한 전제가 되고 있으며 또한 이 전략과 조직은 일반적으로 챈들러(Alfredo D. Chandler)의 유명한 명제와 같이 " 조직은 전략에 의해 만들어진다. " 라는 관계에 있다.
따라서 기업의 국제화난 글로벌화에 있어서도 그 전략에 대응하여 끊임없이 조직이 변혁되고, 차례로 새로운 조직이 구축되고 있다.
대구는 지역 전통주력산업인 섬유, 기계 금속, 안경산업의 구조 고도화와 IT, BT 등 첨단산업의 유치들을 통해 점차 발전적인 산업구조로 변모해가고 있다.
우리 조는 삼립기업을 바탕으로 한 대구전통산업의 국제화전략과 이수페타시스의 대구첨단산업의 국제화전략을 기업차원의 비교를 통하여 국제화전략을 알아 볼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삼립산업 홈페이지 (http://www.samlip.co.kr )
- 한국품질인증센터 (http://www.kfq.or.kr/default.asp)
- KosDoctor (주) 제로인
(http://www.multiro.co.kr/multiSearch.asp?se=834/1369/1083/672/1331/838/1254&sw=05850)
- 대구ㆍ경북지역 자동차부품산업 경쟁촉진 방안 보고서
(http://www.ftc.go.kr/data/study/2001-4-dg.hwp)
-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김희철 지음, ㈜학문사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이철. 장대련 공저. 학현사 1998
- 국제마케팅, 반병길, 이인세, 이헌수 공저. 박영사 2001
- 이수페타시스 홈페이지 ((http://www.petasy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탁주 국제경영전략보고서
  • 대구탁주 국제경영전략목차서 론서 론본 론결 론123국제경영전략-외부분석(PEST, 경쟁요인분석)-내부분석(BCG매트릭스)-전략수립(SWOT분석, 제품-시장매트릭스)본 론서 론국제경영전략서 론-1970년 5월 회사 창립-대구지역 막걸리 점유율 70%-웰빙족들이 먹는 술로 재탄생-국내 주류기업의 해외진출 활발대구탁주*본 론PEST 분석국제경영학정치적.법적-미국1인당 와인소비 세계 29위-생산량 4번째 생산국-와인 소비 늘어날 전망경제적-GDP

  • [국제경영전략] 뉴스타 광학 대구 지역 중소기업의 국제 경영전략 수립
  • 국제경영전략선정기업: 뉴스타 광학< 목 차 >1. 서론 1) 뉴스타광학 기업 소개2) 뉴스타광학의 현황2. 본론 1) 뉴스타 광학 거시․ 미시환경 분석2) 뉴스타 광학의 경쟁전략3) SWOT 분석4) 뉴스타광학의 미국 진출 국제화 전략5) 현재 미국 촉진전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결론 피그말리온 조의 중국진출 계획 전략 4. 참고문헌 1.서 론 1) 뉴스타 광학 기업 소개「대구 뉴스타광학, 안경으로 200억 매출 출

  • [국제경영전략] 대구 지역 중소기업의 국제 경영전략 수립(뉴스타광학을 중심으로)
  • 선정기업: 뉴스타 광학< 목 차 >1. 서론 1) 뉴스타광학 기업 소개2) 뉴스타광학의 현황2. 본론 1) 뉴스타 광학 거시․ 미시환경 분석2) 뉴스타 광학의 경쟁전략3) SWOT 분석4) 뉴스타광학의 미국 진출 국제화 전략5) 현재 미국 촉진전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결론피그말리온 조의 중국진출 계획 전략 ★4. 참고문헌1.서 론 1) 뉴스타 광학 기업 소개「대구 뉴스타광학, 안경으로 200억 매출 출처 : http://news.

  •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
  • 전략약점을 보완함으로써 기회를 살릴 수 있는 전략으로는 대형 트랙터 개발이 있다. 대동공업은 중소형트랙터에 있어서 해외 시장에 독보적인 존재로 알려져 있지만 미국의 경우 중소형트랙터보다는 대형 트랙터의 수요가 훨씬 큰 편이다. 이에 대형 트랙터의 개발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해외시장의 점유율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앞서 대동공업의 현황과 진출시장 환경 분석 및 SWOT분석에 이르기까지 대동공업의 국제경영전략 수립에

  • 경제경영 주 전진바이오팜 국제 경영 전략
  • 경영전문화 등을 통한 기업체질 선진화에 노력해야 한다.세계시장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연구개발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신약개발에 노력하는 한편, 해외의 글로벌 기업과의 마케팅 연계 및 우수 후보물질 확보전략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그리고 범국민적으로 이해와 지지기반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생명공학기술과 바이오산업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촉진하는 정책 마련이 요구된다. 또한 바이오 안전, 윤리 등 사회적 쟁점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