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의 국제화전략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1) 전통기업에 있어 쉬메릭 이란 기업을 택한이유?
1-2) 첨단기업에 있어 뉴 스타 광학 이란 기업을 택한이유?
☆본론
-쉬메릭-
2-1) 기업소개
2-2) 연혁
2-3) ‘쉬메릭’ 개발 배경 및 현황
2-4) 4p 활동을 통한 기업전략
1. STP 전략 분석
2. 4P 믹스 전략 분석
2-5) 국제화를 위한 활동
1.철저한 해외 홍보 마케팅
2.대구시의 적극 지원 - 국민브랜드로의 육성
2-6) 국제화 전략 방안
1.상품인지도 제고
2.스타마케팅 기법의 활용
3.해외지역에서의 총판매장 구축화
4.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
5.대구(지역)에서의 탈피
6.유통전문자회사를 설립을 통한 방안
7.기업의 자생력 재고
-뉴스타광학-
2-7) 기업소개
2-8) 연혁
2-9) 뉴 스타 광학의 국제화전략
2-10) 제품전략
1.시선 (視線)
2.제품 특성
3.제품 컨셉
4.시선 브랜드의 역사
☆결론
향후방안과 조원들의 생각
- 본문내용
-
1.서론
-전통산업-
1-1) 전통기업에 있어 ‘쉬메릭’이란 기업을 택한이유?
대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전통산업은 섬유이다.
국제화에 발맞추기 위해 대구는 중소기업 국제화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한
여러 제도를 시행했고 그 중 특화산업 공동 브랜드 육성이란 전제하에
ꡐ쉬메릭ꡑ이란 기업을 개발 했다.
그러므로 대구 내의 다른 섬유 기업들보다 해외로의 진출이 쉬울 것이라 가정하에
ꡐ쉬메릭ꡑ이란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1-2) 첨단기업에 있어 뉴 스타 광학 이란 기업을 택한이유?
안경 산업은 섬유산업과 같은 맥락에서 대구의 전통산업이지만 안경산업 분야는 국제화를 통한 꾸준한 R&D분야에 노력으로 수출증가로 인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그래서 우리의 생각은 전통산업이지만 세부적으로 볼때에는 첨단 광학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첨단기업으로 선정했다.
세계적인 안경 산지인 대구의 안경 산업이 장기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역에 있는 안경 업체수는 전국 500개의 80%인 400개로 총생산량은 4 000억여 원에 달한다.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안경메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안경산업이 여느 전통산업처럼 사양화과정을 밟으면서 전체 84.2%가 자본금 3000만원 이하 업체인 데다 종업원 구성 면에서도 83% 가 4명 이하로 영세한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술 디자인개발 여력 부족으로 시장개척 능력이 매우 취약하고 중국 등 후발국의 추격으로 가격경쟁력마저 상실해 국내외 시장을 크게 잠식당하고 있다는 것이 한결같은 이야기다.
하지만 이것도 옛말이다. 이런 가운데서도 일각에서는 해외시장에서 돌파구를 모색하면서 안경 산지로서 옛 명성을 회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중에서도 사단법인 한국안경패션산업협회(KOFIA)의 협회 회장을 겸하고 있는 뉴스타 광학은 주목할만한 곳이다.
안경테업계의 침체탈피를 위한 대안으로 먼저 전문안경디자이너 육성, 신소재 개발, 브랜드파워 강화,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등을 제시하고 있다.
뉴스타 광학은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성공한 기업이라 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대구경북지방 중소기업청. www.daegu.smba.go.kr
※ 대구상공회의소. www.dcci.or.kr
※ 대구시공동브랜드 쉬메릭 www.chimeric.daegu.kr
※ 뉴스타광학 www.newstar-opt.co.kr
※ 시선 www.seeseon.tv
※ 안경타임즈 http://www.opticaltimes.co.kr/
※ 매일경제 2003. 08. 15 일자
※ 중앙일보 2003. 08. 20 일자
※ 매일신문
※ 파이낸셜 뉴스 2003.02.09 일자
※ 한국경제 2003.01.07 일자
◆ 서 적
※ “국제마케팅”, 반병길. 박영사 (1997)
※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김중배 외. 형설출판사.(1998)
※ “현대 생산 운영관리” 이상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