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의 국제화전략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1) 전통기업에 있어 쉬메릭 이란 기업을 택한이유?
1-2) 첨단기업에 있어 뉴 스타 광학 이란 기업을 택한이유?

☆본론
-쉬메릭-
2-1) 기업소개
2-2) 연혁
2-3) ‘쉬메릭’ 개발 배경 및 현황
2-4) 4p 활동을 통한 기업전략
1. STP 전략 분석
2. 4P 믹스 전략 분석
2-5) 국제화를 위한 활동
1.철저한 해외 홍보 마케팅
2.대구시의 적극 지원 - 국민브랜드로의 육성
2-6) 국제화 전략 방안
1.상품인지도 제고
2.스타마케팅 기법의 활용
3.해외지역에서의 총판매장 구축화
4.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
5.대구(지역)에서의 탈피
6.유통전문자회사를 설립을 통한 방안
7.기업의 자생력 재고
-뉴스타광학-
2-7) 기업소개
2-8) 연혁
2-9) 뉴 스타 광학의 국제화전략
2-10) 제품전략
1.시선 (視線)
2.제품 특성
3.제품 컨셉
4.시선 브랜드의 역사

☆결론
향후방안과 조원들의 생각
본문내용
1.서론

-전통산업-

1-1) 전통기업에 있어 ‘쉬메릭’이란 기업을 택한이유?
대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전통산업은 섬유이다.
국제화에 발맞추기 위해 대구는 중소기업 국제화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한
여러 제도를 시행했고 그 중 특화산업 공동 브랜드 육성이란 전제하에
ꡐ쉬메릭ꡑ이란 기업을 개발 했다.
그러므로 대구 내의 다른 섬유 기업들보다 해외로의 진출이 쉬울 것이라 가정하에
ꡐ쉬메릭ꡑ이란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1-2) 첨단기업에 있어 뉴 스타 광학 이란 기업을 택한이유?
안경 산업은 섬유산업과 같은 맥락에서 대구의 전통산업이지만 안경산업 분야는 국제화를 통한 꾸준한 R&D분야에 노력으로 수출증가로 인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그래서 우리의 생각은 전통산업이지만 세부적으로 볼때에는 첨단 광학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첨단기업으로 선정했다.
세계적인 안경 산지인 대구의 안경 산업이 장기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역에 있는 안경 업체수는 전국 500개의 80%인 400개로 총생산량은 4 000억여 원에 달한다.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안경메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안경산업이 여느 전통산업처럼 사양화과정을 밟으면서 전체 84.2%가 자본금 3000만원 이하 업체인 데다 종업원 구성 면에서도 83% 가 4명 이하로 영세한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술 디자인개발 여력 부족으로 시장개척 능력이 매우 취약하고 중국 등 후발국의 추격으로 가격경쟁력마저 상실해 국내외 시장을 크게 잠식당하고 있다는 것이 한결같은 이야기다.
하지만 이것도 옛말이다. 이런 가운데서도 일각에서는 해외시장에서 돌파구를 모색하면서 안경 산지로서 옛 명성을 회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중에서도 사단법인 한국안경패션산업협회(KOFIA)의 협회 회장을 겸하고 있는 뉴스타 광학은 주목할만한 곳이다.
안경테업계의 침체탈피를 위한 대안으로 먼저 전문안경디자이너 육성, 신소재 개발, 브랜드파워 강화,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등을 제시하고 있다.
뉴스타 광학은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성공한 기업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대구경북지방 중소기업청. www.daegu.smba.go.kr
※ 대구상공회의소. www.dcci.or.kr
※ 대구시공동브랜드 쉬메릭 www.chimeric.daegu.kr
※ 뉴스타광학 www.newstar-opt.co.kr
※ 시선 www.seeseon.tv
※ 안경타임즈 http://www.opticaltimes.co.kr/
※ 매일경제 2003. 08. 15 일자
※ 중앙일보 2003. 08. 20 일자
※ 매일신문
※ 파이낸셜 뉴스 2003.02.09 일자
※ 한국경제 2003.01.07 일자


◆ 서 적

※ “국제마케팅”, 반병길. 박영사 (1997)
※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김중배 외. 형설출판사.(1998)
※ “현대 생산 운영관리” 이상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대구 :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0.12), pp.4-6.1980년대에서 1990년대의 세계화 초기 과정에서 나타난 퓨전현상은 출판산업에서도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현재는 예술과 문화 전반에 걸쳐서 퓨전현상이 자리 잡고 있지만, 그러한 퓨전현상이 나타나게 된 사상의 원류는 결국 앞서 이야기한대로 교류 단계에서의 국제화와 공유 단계에서의 세계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는 당위성의 결과라고 해야 할 것이다. 국제화는 그 나라가 갖고

  •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
  • 국제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추세는 과거 소수 대기업에만 한정되어 나타났으나 오늘날에는 대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기업에 물품을 조달하는 하청기업 및 중소기업 등에서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에 산업화가 진행되어 꾸준히 성장해오면서 제조업과 서비스 산업에 있어 선진국의 대열에 다가서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은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의 산업화를 이끌어온 대표적인 지역이었으나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산업구조조정

  • [조직행동론] HRD학습조직 구축 및 사례
  • 첨단 기술의 선행적 개발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한 전략적 제휴 확대와 기술간 융합을 통한 사업 기회의 지속적 확대로 외부의 암묵적 지식과 형식적 지식을 받아들임으로 사전관련지식을 높혀 조직 내부의 지식으로 확산해 나가고 있다. ② 글로벌 기술 경영 확립 기술 선진 지역에 5개 해외 연구소 운영 (미국 2, 러시아 1, 유럽 1, 일본 1)를 통해 범세계적 기술 자원의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체제 구축하여 세계시장에서도 뒤지지 않도록 노력을 하고 있

  • [부동산실무] 과천시 VS 대전광역시 지차체간 조례분석
  • 전략이 연계되면서 지역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독자적인 21C과천발전비전이 제시되었다.(2)계획내용 ◈ 공간적 범위 - 과천시 전역 35.86㎢◈ 시간적 범위- 분석기준년도(2000년), 중기계획년도(2005년), 목표 연도(2020년) ◈ 내용적 범위- 미래지향적인 도시공간구조 설정-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미래형도시- 첨단산업 등을 통한 지역경제관리- 지역경영 및 행정중추 도시관리 (3)계획과제 개발제한구역이 시 전체의 92%

  • [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경영 방침 아래 화학과 전기 전자 산업을 양축으로 하여 설유화학 정밀화학 에너지 반도체등 첨단 산업 분야와 함께 증권 유통 금융 등 서비스 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LG는 1970년 대에 범한 해상 화재보험 (현 LG 화재해상보험)을 인수한 것을 시작으로 10개의 회사를 새로 설립하거나 인수하였고, 19 개의 공장을 준공했으며, 기술 개발을 통한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 럭키중앙연구소등 8개의 연구소를 설립했다.( 1980-1988 )*국제화와 첨단 기술의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