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재무전략] 정유업체 S-OIL과 SK(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분석대상, 선정동기, 분석방법, 분석범위


Ⅱ. 본론
▶ 정유산업에 대해... (업계현황)
1. S-OIL 소개
2. EVA 산출 Sheet
3. 그래프를 이용한 분석
- ß값
- 투자자본(IC)
- 세후순영업이익(NOPAT)
- 가중평균자본비용(WACC)
- EVA

Ⅲ. 결론



* 참고자료 및 참고 문헌
* 산업 분석
* 부 록
(S-OIL과 SK 의 4년 동안의 재무제표)
본문내용
Ⅰ. 서 론

* 분석대상 : 정유업체 S-OIL과 SK(주)
* 선정동기 : 현재 유가가 50달러를 넘어서는 국제사회에 이슈가 되고 있는 것과 관련된 우리나
라 석유회사들의 재무상태와 실적 EVA를 알고 싶고, 작년부터 SK(주)주가를 따라
잡기 시작하여 최근에 역전시킨 S-OIL이란 회사의 EVA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 분석방법 : 인터넷과 PC통신을 이용하여 각사의 홈페이지, 증권거래소, 금융기관, 신용평가(정보)기관 등에 접속하여 자료를 받음.
* 분석범위 : 재무자료와 기업현황을 이용 재무상태의 분석(2000년~2003년)



Ⅱ. 본 론

■ 정유산업에 대해... (업계현황)

(1) 산업의 특성

o 기간산업 석유는 내연기관의 원료, 산업 및 가정용 에너지원, 석유화학공업의 기초 원료로서 현대생활의 가장 중요한 기초에너지원을 생산하는 기간산업임

o 장치산업 정유산업은 원유를 정제하여 석유류 제품 및 석유화학원료를 생산하는 국가기간산업으로 설비건설에 막대한 투자가 소요되고 원유생산에서 석유류 제품의 판매에 이르기까지 수직계열성이 강하여 설비의 일관화를 필요로 하는 자본 기술 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기초원료인 원유의 탐사, 시추, 개발, 생산단계인 상류부문(산유국활동)과 원유수송, 정제, 석유 제품 판매의 단계인 하류부문(소비국 활동)으로 구성됨

o 지역편재성 중동, 북해, 러시아 등 원유의 지역적 편재로 인해 저장, 수송등에 비교적 많은 물류비용이 소요되고 산유국의 국지적 갈등요소가 세계적인 석유 수급불안의 요인이 되고 있음

o 연산품적 특성 원유를 정제할 때 생산되는 석유제품의 비율은 일정하나 소비는 휘발유, 등유, 저유황경유 등 경질․저유황 석유제품에 집중되어 있어 제품별 가격차이 및 수급 불균형의 원인이 되고 있음

(2) 산업의 현황

국내 정유산업은 80년대 후반 이후의 석유소비의 급속한 증가를 바탕으로 하여 양적 질적인 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특히 활발한 정제시설의 신증설로 91년 이후 96년까지 연평균 22.9% 정제시설 증가를 기록하였고 국내 정유사들은 중질유 분해시설 및 탈황 시설 등 설비고도화를 일단락 지었으며 석유화학 분야 등에도 활발하게 진출하였음. IMF사태이후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수요위축으로 일시 가동률이 떨어지기도 하였으나, 수요가 회복되면서 정상적인 설비 가동율을 유지하고 있음

참고문헌
http://www.s-oil.com => S-OIL 싸이트
http://www.skcorp.com => SK(주) 싸이트
http://www.kse.or.kr/ => 한국 증권 거래소
http://www.bok.or.kr/index.jsp => 한국 은행 싸이트
http://www.bok.or.kr/index.jsp => 산업 자원부 싸이트
http://www.nice.co.kr/ => 한국 신용 정보 싸이트
http://dart.fss.or.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싸이트
http://www.lgeri.com/ http://www.seri.org/index.html => LG,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인사관리]SK주식회사 인사관리 사례 연구
  • SK㈜에 적합한 장기적 대안 424 References 43들어 가며기업 선정의 이유 - SK(주)우리는 인사관리 사례연구 대상으로 SK(주)를 선정하였다. SK(주)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시기에 정유와 화학을 통하여 국가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여 오던 기업이며 현재까지도 제계 5위 안에서 꾸준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기업이다. SK에는 특이한 인사관리 방안이 존재한다. 그것은 SKMS와 SUPEX라는 것이다. 이러한 독특한 기업의 인사관련 전략이 있었기에 현재의 SK가 존

  • [마케팅]SK 주식회사 촉진전략 및 마케팅전략 분석
  • Ⅰ. 기업분석1. SK주식회사 소개늘 고객의 생활과 함께 호흡하는 회사만나면 좋은 이웃처럼 정겹고 행복해지는 회사고객행복 주식회사 SK주식회사1962년 국내최초의 정유회사로 첫발을 내디딘 이래 39년째 한국경제의 원동력으로서 그 역사를 이끌어온 SK주식회사는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하루 81만 배럴의 원유정제시설, 국내1위인 38%의 휘발유시장 점유율, 국내 수요량의 47%가 넘는 LPG 공급, 12개국 28개 광구에서의 유전개발 등 에너지사

  • [기업분석]미니스톱의 분석 및 전략
  • 업체신규 진입자FamilyMart, 세븐일레븐, Buy the way, LG25 등의 경쟁업체와 E-mart등의 대형할인매장, 인터넷쇼핑몰 등의 진입으로 경쟁이 치열함3. 기업 환경 분석 ( M. Porter’s 5-Forces )대체재대형할인점,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 등구매자개인소비자및 예비 점주미니스톱, SEVEN ELEVEN, Buy the way, Family Mart C-Space 등 회사이미지다양한 서비스위생상태근접성과 편의성 중시다른 프랜차이즈 기업의 전략에 대한 대비주 고객층(10, 20, 30대)이외의 고객층 확보

  • [유통과 마케팅]SK텔레콤 마케팅 사례
  • SK텔레콤 마케팅 사례~목 차~1. 서 론2. 회사 소개① 기업 개요② 사업 영역③ 재무 정보3. SK텔레콤의 경영목표 및 전략① 경영 비전② 경영 전략4. 경쟁사 분석 ① KTF② LG텔레콤5. 경쟁사 비교 및 SWOT 분석6. 결 론@참고 문헌@1 . 서 론국내 통신서비스 산업은 최근 수년 간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 등 신규서비스에 힘입어 고속성장을 이룩해왔다. 그러나 2002년부터 주요 서비스들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통신서비스 산업이 빠르게 성숙기로 접어

  • [울산기업][울산기업 현대그룹][울산기업 성장과정][울산기업 위상][울산기업 역사]울산기업의 역사, 울산기업의 위상, 울산기업의 성장과정, 울산기업의 쟁점, 울산기업의 현대그룹, 향후 울산기업 제고방향
  • 기업1) 현대자동차(자동차산업)- 7월 수출 누적 1,000만대 돌파, - 미국, 인도, 중국, 터키 해외공장 진출로 글로벌메이커 부상2) 현대중공업(조선산업)- 1월 세계최초 육상건조 선박(NS Challenger) 첫 항해- 독자 개발한 1천kW급 엔진 “힘센엔진 S타임”출시3) SK(주), S-oiL(석유정제산업)- SK : 1월 수출 100억달성, 고급윤활기유 부문 세계1위- S-oil : 초저유황 경유생산시설 확충4) 삼성SDI(전자산업)- 세계 최대 크기의 102인치 풀 HD급 PDP 생산 - 휴대폰용 LCD 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