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기능,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장애요인, 의사소통 유형(종류), 의사소통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의사소통

I. 의사소통
1. 개요
2. 기능

II.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1. 개요
2. 발신자
3. 수신자
4. 의사소통의 통로
5. 의사소통의 수단
1) 언어
2) 문서
3) 신호
4) 대중매체
5) 기타

III. 의사소통의 장애
1. 개요
2. 장애요인
1) 매체
2) 지각
3) 준거기준
4) 공간적 범위
5) 사실의 왜곡
6) 환류
7) 의사소통의 통로
8) 의사소통의 통제
9) 계층제
10) 정보의 과다
11) 전문화

IV. 의사소통의 유형
1. 공식적 의사소통
1) 개요
2) 상의하달적 의사소통
3) 하의하달적 의사소통
4) 횡적 의사소통
5) 공식적 의사소통의 장점
6) 공식적 의사소통의 단점
2. 비공식적 의사소통
1) 개요
2) 특성
3) 문제점

V. 의사소통의 원칙
1. 의사소통의 일반원칙
1) 명료성
2) 적량성
3) 일관성
4) 적시성
5) 분포성
6) 적응성과 통일성
7) 관심과 수용
2. 의사소통의 특수원칙
1) 신뢰성
2) 상황
3) 내용
4) 명료성
5) 계속성과 일관성
6) 경로
7) 피전달자의 능력

본문내용
의사소통

I. 의사소통

1. 개요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라 함은 두 사람 이상이 사상 ․ 의견 ․ 지식 ․ 감정 등 정보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나 행위를 의미한다. 의사소통은 발신자와 수신자가 단수이든 또는 다수이든 상관없이 사람과의 관계를 정립하고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상호간의 의식이나 행태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일련의 행위인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에 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음과 같이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1) 바벨라스와 바렛(Bavelas & Barrett)
의사소통은 조직의 부수적 기능이 아니라 기본적 기능이며, 조직 활동의 필수적 기능인 것이다.

2) 던햄과 아놀드 및 펠드만(Dunham, Arnold & Feldman)
의사소통은 조직 내의 구성원 사이에 일어나는 정보의 교환이다.

3) 다프와 스티어스(Daft & Steers)
의사소통은 구성원 사이의 메시지 전달이다.

4) 카츠와 칸(Katz & Kahn)
의사전달은 정보의 교환과 의미의 소통이며, 사회 시스템 혹은 조직의 본질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45528***
    (2020.05.24 19:12:58)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과 유아교육기관 조직 -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의 구성 개념, 의사소통의 기능,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종류
  • 유아교육행정의사소통과유아교육기관 조직-목차-의사소통의 정의의사소통의 구성 개념의사소통의 기능의사소통의 원리의사소통의 종류 의사소통 망대인간의 의사소통 유형의사소통의 장애 요인의사소통의 장애 요인 극복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의사소통원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참고문헌 및 자료1. 의사소통의 정의의사소통(communication)은 라틴어의 cummus에서 유래된 말로서 무엇인가 의미있는 것을 공유한다는 것을 내포

  • 장애아동을위한아동복지실천 장애의개념 장애아동의생활실태 장애아동의문제 장애아동을위한복지서비스현황
  •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실천목 차1. 장애의 개념2. 장애 아동의 유형과 특수 교육 대상 아동3. 장애아동의 생활 실태4. 장애 아동의 문제5.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 현황6.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 실현 방향장애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국가마다 사회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1)오늘날 장애의 개념협의의 개념-신체, 정신의 기능저하, 상실 등 지칭하는 의학의 개

  •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을 통한 좋은 학교 만들기
  •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를 더 알아가고 가장 좋은 결론을 도출해 나가는 것이다.2. Redfield의 의사소통 원칙전달자와 수용자간의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하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원칙을 1958 Redfield가 제시했다. 각 원칙에 대한 의사소통 시 평가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구성요인평가의 기준명료성(clarity)어휘 사용이 적절한가.전달하는 내용이 분명하게 이해되도록 제시하였는가.내용이 체계화되어 있는가. 일관성(consistency)전달내용의 전후가

  • [조직행동론] 제8장 커뮤니케이션
  • 목차서론본론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커뮤니케이션의 개념커뮤니케이션의 기능커뮤니케이션의 과정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네트워크커뮤니케이션의 유형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비교컴퓨터 기반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과 효율화 방안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장애요인의 극복조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토의하기제언결론참고문헌서론조직행동론 제 8장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 효능성,시사화,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과정,효과,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소,장애극복방법
  •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효능성과 시사화,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과정과 효과,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장애극복 방법 분석Ⅰ.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개념Ⅱ.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유형1. 정보처리적 측면2.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3. 정치적 측면1) 약속전략2) 위협전략3) 법률적 전략4) 요구전략5) 정보교환전략6) 권유전략Ⅲ.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