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성,시사화,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과정,효과,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소,장애극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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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개념

Ⅱ.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유형
1. 정보처리적 측면
2.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
3. 정치적 측면
1) 약속전략
2) 위협전략
3) 법률적 전략
4) 요구전략
5) 정보교환전략
6) 권유전략

Ⅲ.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효능성

Ⅳ.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시사화
1. 사회적 연대 관계의 전적인 결여에 따른 군중/대중의 형성
2. ‘사회적 불신(social distrust)’과 커뮤니케이션 구조

Ⅴ.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과정
1. 정보의 본질
2. 커뮤니케이션 관계
3. 관계의 쌍방성

Ⅵ.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효과
1. 효과의 수준
2. 효과의 유형
1) 의도성
2) 시간성

Ⅶ.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장애요소
1. 계획의 부족
2. 분명하지 못한 가정
3. 언어의 왜곡
4. 부실하게 표현된 메시지
5. 국제적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6. 전달 및 나쁜 기억력에 의한 손실
7. 부주의한 청취 및 조급한 평가
8. 인간성이 없는 커뮤니케이션
9. 불신, 위험 및 두려움
10. 불충분한 변화 조정기간
11. 과다한 정보

Ⅷ.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장애극복 방법
1. 대인관계의 개선
2. 반복적 전달
3. 좋은 경청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개념

그룹 또는 조직 내에서 두 사람 이상이 관계하는 모든 활동에는 어떤 형태로든 정보 교환이나 전달 활동이 이루어진다. 우리가 행하는 모든 활동에는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존재하며, 그렇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특히 조직화된 스포츠 조직에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필수 불가결하다.
대부분의 조직 행동은 조직의 정보 처리 활동을 기초로 이루어지므로 효과적인 정보 처리 활동은 조직의 효과성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조직을 정보 처리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자들은 조직의 효과성은 과업의 특성에 의해 야기되는 정보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조직의 정보 처리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그런데 조직의 이러한 정보 처리 활동은 조직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조직에 필요한 정보는 환경과의 커뮤니케이션, 조직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하여 전달되고 해석되어진다. Daft와 Lengel(1986)은 조직의 정보 요구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사용하여야 조직의 정보처리 능력이 증가하며, 그 결과로 조직의 효과성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경영체의 경영자는 사물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직무를 수행한다. 즉, 경영자는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전달해야 하고, 계획, 조직화 및 통제 등의 경영 기능은 모두 의사 결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자의 직무 수행 과정에는 필연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포함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조직의 효과성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 잘 수행되는지의 여부에 의해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여부는 첫째,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구조와 크기, 둘째, 커뮤니케이션 체계에서의 정보 교환의 양, 셋째, 메시지의 내용, 넷째,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타이밍 등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문헌
◎ 강길호·김현주(2000),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서울 : 한나래
◎ 노순규(1999), 인간관계 및 커뮤니케이션의 개선, 한국기업경영연구원 원장
◎ 이강수(1991), 현대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 나남
◎ 이준일 편역(1988), 조직커뮤니케이션, 나남신서79, 나남
◎ 유성식(1991), 커뮤니케이션만족이 직무만족․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 팽원순(1984), 매스커뮤니케이션 법제연구,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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