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유아교육기관 조직 -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의 구성 개념, 의사소통의 기능,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행정
의사소통과
유아교육기관 조직
-목차-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의 구성 개념
의사소통의 기능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종류
의사소통 망
대인간의 의사소통 유형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 극복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의사소통
원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참고문헌 및 자료
1.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communication)은 라틴어의 cummus에서 유래된 말로서 무엇인가 의미있는 것을 공유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의사소통은 일상적으로 둘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에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메시지, 생각, 감정 등을 공유하는 과정을 뜻한다.
2. 의사소통의 구성개념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서로 간에 영향을 주고, 서로를 이해해나가는 과정인 의사소통은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들이 작용하게 된다.
메시지(Message) : 의사소통자들이 전달하는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의미있는 신호 혹은 상징, 개인이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생각으로써 발신자가 보내는 의미를 수신자가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경로(Channel): 메시지를 담아 나아가게 하는 전달 수단, 매체 혹은 형식, 형식의 범위비언어적 신호광파에서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할 때의 음파, 전화나 전자우편의 전기신호까지 포함한다. 이 경로를 통하여 발신자와 수신자가 연결된다.
발신자(Sender) : 메시지를 보내는 개인 혹은 일반화된 출처(ex: 교장집무실)다. 메시지를 기호화하여 수신자에게 전달한다. 이 기호화 과정에서 수신자의 지식, 태도, 가치관 등에 영향을 준다.
수신자(Receiver) : 메시지의 목적지, 메시지를 해독, 해석, 이해하는 사람을 말한다.
전달(Transmission) : 지정된 경로, 혹은 매체를 통해 실제로 메시지를 보내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코드화(Encoding)와 코드해독(Decoding) : 메시지를 창조, 변형, 해독하는 인지구조와 그 과정을 포함. 코드화는 발신자가 의도한 메시지를 상징적 형태로 바꾸는 것이다. 코드해독은 수신자가 메시지를 다시 풀이하는 것으로 코드화의 코드해독 과정을 통해서 개인은 메시지를 해석하고 이해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한다.
피드백(Feedback) : 발신자의 메시지에 반응하여 보내는 수신자의 메시지로서 양자의 상호 관련이 이루어지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이다. 피드백이 있으면 메시지를 해석하는 것이 용이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다루고 있어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과 대상1) 본질적 개념임재택은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안진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개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교육의 방향 정립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마경희 연구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다루고 있어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Ⅱ. 본 론1. 유아교육의 의의1)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

  • [사회복지] 감각통합의 구성 및 지도 원리
  • 유아교육 기관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몬테소리의 감각교육의 주장도 감각운동적 시기에 지각과 지능을 구성하는 인지적 하부구조의 모든 것이 형성된다라고 하는 피아제의 감각운동적 지능론과 일치하고 있다. 3) Kephart의 지각 운동 이론 정상아는 출생 후 6개월이 되면 비교적 안정된 지각운동을 보이면서 발달을 하고 있지만 장애가 있는 아동은 불안정한 지각운동을 보이기 때문에 방향감각이 빈약하고, 시간과 공간개념이 희박하

  • 의사소통발달 지도
  • 정의되며,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은 의도적인 것과 비의도적인 것이 모두 포함되며 언어적인 의사소통 이외에도 신체에 의한 행동, 얼굴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형태도 포함한다. 또한 그림이나 글씨와 같은 형태도 의사소통에 포함된다. 여러 가지 장애로 인한 영유아의 의사소통은 비장애인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중재자, 유아특수교사, 그리고 부모들은 영유아의 의사소통이 무엇으로 구성되는가에 대한 개념

  • [아동문학]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문학 활동계획서
  • 원리인 혼자만의 세계에 빠질 수 있다”며 “엄마가 부르는 소리에도 느리게 반응하는 일종의 자폐증 증상을 보일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뿐만 아니라 언어적 의사소통이 저조하고 반복적 패턴에 집착하는 경직성과 자해행동, 공격적 행동을 보일 수도 있다.◇법 개정안의 추진, 시청시간 제한이 급선무유아비디오증후군이 심각한 위험을 우려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규제가 없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이와 관련 유아 비디오 시청의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