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학교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을 통한 좋은 학교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의사소통에 관한 일반적 고찰

1. 의사소통의 목적


2. Redfield의 의사소통 원칙

3. 의사소통 모형

4. 쌍방적 의사소통

1)쌍방적 의사소통의 종류

Ⅲ. 좋은 학교를 위한 구체적인 의사소통 방법

1. 학생과 학생 간의 의사소통

1) 또래상담

2. ‘ㄷ’자 형 책상배치

2. 학생과 교사 간의 의사소통

1) 교환일기

2) 1:1상담

3) eye contact

4) 피드백→질문노트

5) 미니홈피나 블로그 활용(학급 홈페이지 활성화)

6) 가정방문

3. 교사와 교사 간의 소통

1) 교사간 친목활동

2) Mento-Menti

3) 회의

4) 연수

4. 학생과 학교 간의 소통

1) 학교 홈페이지 활성화

2) 간부 수련회 활성화

3)학교자치활동 특화(학생축제준비위원회)

4) 간부회의 활성화

Ⅳ. 나오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목적

우리가 의사소통을 하는 이유는 수용자에게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보 제공을 통해 문제해결을 가능케 하며 때로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해 수용자에게 제안하고 수용자를 설득하려고 하기도 한다. 또한 의사소통은 서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서로를 피드백, 평가 해주기 위함이기도 하다. 즉, 의사소통은 일방적인, 강압적인 전달이 아니라 상호 교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전달자는 교육의 장, 학급회의의 장 등 커뮤니케이션의 장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제공하고 때로는 수용자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수용자는 일방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전달받은 내용에 대하여 새로운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하는 것이다. 즉,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를 더 알아가고 가장 좋은 결론을 도출해 나가는 것이다.


2. Redfield의 의사소통 원칙
전달자와 수용자간의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하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원칙을 1958 Redfield가 제시했다. 각 원칙에 대한 의사소통 시 평가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성요인
평가의 기준
명료성(clarity)
어휘 사용이 적절한가.
전달하는 내용이 분명하게 이해되도록 제시하였는가.
내용이 체계화되어 있는가.
일관성(consistency)
전달내용의 전후가 일관성 있게 제시되는가.
조직의 목표와 부합하는가.
적시성(timeliness)
적정기회를 잘 포착하였는가.
충분한 시간을 배려하였는가.
분포성/배분성(distribution)
조직전체의 필요한 모든 경로에 적절히 전달하였는가.
적량성(adequacy)
의사소통의 적정량을 고려하였는가.
상대방의 수용능력을 고려하였는가.
적응성 (adaptation)
소통내용이 상황에 따라 융통성, 신축성 있게 전개 되는가.
현실적으로 합리적인지 고려하였는가.
통일성(uniformity)
조직 전체가 동일하게 수용되는 표현인가.
관심, 수용(interest and acceptance)
합리적인 청취자로서 관심과 수용을 가지고 상대방을 대하는가.



참고문헌
책상배열 자료 출처 물어보기
김정숙, “교육대학원 교육지도자의 조직행동” 강의노트.
남정걸,『교육대학원 교육지도자의 조직행동』, 교육과학사, 2006.
문호영, 문성호,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청소년학 연 구』제14권 제2호, 2007: 167-186.
우승희, 황경열, “또래 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이 또래상담자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난청 과 언어장애 연구』제24권 제1호, 2001: 215-224.
국립 국어원 표준대사전
동아 프라임 영한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의사소통을 통한 좋은 학교 만들기
  • 의사소통을 통한 좋은 학교 만들기Ⅰ. 들어가는 글소통이란 막히지 않고 잘 통하여 오해가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또 이와 유사한 단어인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의사소통이란 감정, 태도, 신념,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과정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은 서로의 관계 속에서 의미있는 행동을 통해 생각과 지식,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다. 또한 의사

  • 교육연구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무엇인가요?답변: 교육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교육 연구사로서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며 혁신을 이끌어내는데 기여하고 싶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교육 연구를 통해 학문적인 깊이와 폭을 넓히고,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희망합니다.2. 질문: 교육 연구사로서 어떤 능력을 갖고 있나요?답변: 저는 체계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분석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영어말하기듣기교육(영어말하기듣기지도)목표, 영어말하기듣기교육(영어말하기듣기지도)시사점, 영어말하기듣기교육(영어말하기듣기지도)사례,모형
  • 의사소통을 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자신감과 의지력을 바탕으로 영어로 반복하여 표현해 보아야 하며, 어느 정도 의사전달이 가능하면 이제는 표현 능력의 배양과 의사소통의 능통함을 위해 필요한 분야들을 익혀 나아가야 한다. 참고문헌김정렬(2002), 영어교육론, 서울 : 한국문화사강화성(1994), 의사소통 접근법에 따른 듣기와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신은실(1992), 듣기와 말하기에 관한 효율적인 영어교수법에 관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통한 자신감 고양③ 작은 긍정적 변화에 대한 적극적 격려 (성공경험 찾기, 자신감 척도 등의 기법 활용)④ 왜곡된 대인지각 및 해석 과정의 교정과 현실 검증력 강화⑤ 불안 및 피해의식의 완화 ⑥ 놀림 당할만한 행동의 탐색 및 자각 유도⑦ 부적절한 행동의 자각과 대안적 행동의 모색⑧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기술을 포함하는 사회기술 연습b. 다른 상담전략① 가족의 지지망 활용 ② 어머니와의 상담 병행과 가정 분위기 변화③ 놀이치료적 접

  • 영어(영어과)교육과정 성격,목적, 영어(영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영어(영어과)교육과정중점, 영어(영어과)교육과정 내용, 영어교육과정 비교,제언
  • 학교에서는 음성언어 중심으로 하고, 문자언어는 음성언어의 보조수단으로 사용․자연스러운 언어 습득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에 도움이 되는 언어․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언어․인지적인 수준을 고려한 언어․소리와 의미의 식별, 소리와 문자의 관계, 말의 연결, 말의 속도에 따른 음운 변화, 상황에 따른 음은 변화 및 자연스러운 발화 등에 도움이 되는 언어문화․의사 소통에 필요한 영어권의 생활 양식과 언어 문화․영어권에서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