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법] 스톡옵션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벤처기업] 벤처기업의 발전역사와 벤처기업의 특성 및 벤처기업확인제도, 벤처기업자금지원제도, 벤처기업조세지원제도, 벤처기업채권담보부증권보증지원제도, 벤처기업인력지원제도, 벤처기업인터넷홍보지원제도 분석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창업지원시책][벤처기업의 인력지원시책][벤처기업의 육성시책]벤처기업의 창업지원시책, 벤처기업의 인력지원시책, 벤처기업의 육성시책, 벤처기업의 활성화시책 분석(벤처기업)
- 벤처기업의 인사임금제도, 벤처기업의 소득공제제도, 벤처기업의 기술평가제도, 벤처기업의 세제지원제도, 벤처기업의 창업지원제도, 벤처기업의 집적시설지정제도, 벤처기업의 엔젤제도, 벤처기업의 확인제도 분석
- [경영학] 벤처기업의 특징과 벤처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국제경영전략] 휴맥스의 해외진출사례
- 목차
-
Ⅰ. 머리말
Ⅱ. 스톡옵션의 개요
1. 스톡옵션의 개념
2. 스톡옵션의 실시목적
3. 스톡옵션의 내용
4. 스톡옵션의 법적 성질
5. 스톡옵션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Ⅲ.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현황과 사례
1.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현황
2.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사례 : (주)제일화재해상
Ⅳ. 스톡옵션과 경영성과 및 주가의 변화
1. 스톡옵션과 경영성과의 변화
2. 스톡옵션과 주가의 변화
3. 스톡옵션 도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IMF 경제위기 이후 우리나라는 모든 분야에서 크고 작은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는데 특히 두드러진 변화 중의 하나는 바로 수익성을 중시하는 성과위주의 기업경영을 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그러한 성과위주의 경영방침에 따라 기업의 임금체계도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중요한 특징은 바로 임금을 개인의 성과와 연계시키고 있다는 데 있다. 즉 개인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와 지식정보화가 더욱 가속됨에 따라 경쟁이 치열한 환경 하에서 기업에는 종전의 물적 시설보다 기업 구성원 개인의 창의력과 기획력 등 인적 자원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이처럼 인적 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은 최근 기업의 경영환경이 다양하고 점차 복잡해지면서 기업의 구성원인 개개인이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야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의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 기업도 신경영기법의 하나로 기업 입직원에 대한 보상체계에 있어 성과급제를 도입하는 등 여러모로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기업 환경 하에서 능력 있는 사람을 유치하고 사기를 올리기 위하여 성과가 난 만큼 그에 따라 보상을 실시하는 성과 보상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기업의 인적 자원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구성원인 임직원의 노력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현대와 같이 복잡하고 전문적인 기업 경영 환경 하에서 노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 없이는 기업 구성원 개개인의 최선의 노력을 기대할 수가 없다. 노력에 대한 성과보상 수단은 여러 제도가 있지만 회사의 주가와 개인의 노력을 연계시키는 스톡옵션제도가 세계 각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 고도의 기업경쟁력을 갖춘 미국 신경제 성장의 원동력은 바로 경영자 보상 시스템에
- 참고문헌
-
이기수 : 회사법, 박영사 2002.
심영일 : 스톡옵션의 이론과 실무, 다산출판사 2002
백형기 : 스톡옵션의 모든 것, 청림출판 1999
김현아 : 스톡옵션부여가 코스닥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02
고창열 : 스톡옵션부여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김태훈 : 스톡옵션 부여의 정보효과,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01
이덕로 : 중소기업의 인력관리와 스톡옵션, 서원대학교
자료평가
- 사례의 빈약함
- kphh***
(2006.11.04 20:04: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