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벤처기업의 특징과 벤처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벤처기업 개요
2. 벤처기업 정의
가. 벤처기업의 일반적 개념
나. 우리나라에서의 개념
다. 벤처캐피탈 투자기업
라. 구개발투자기업
마. 특허기술(또는 신기술) 개발기업
(1) 특허기술 개발기업
(2) 신기술 개발기업
(3) 기술평가 기업
3. 벤처기업의 특징
4. 신제품 출시시 벤처기업의 특징
5. 핵심해결 사안
1. 인력확보
2. 출시계획 수립
3. 촉박한 출시 일정
4. 조직관리
본문내용
3.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Venture Business)은 정확하게 그 개념이 확정된 용어는 아니다. 모험기업, 지식집약적 중소기업, 연구개발형 기업, 하이테크 기업 등의 용어도 혼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도 Risky Business, Venture Company, High Technology Business, NTBF(New Technology Based Firm) 등으로 다양하게 말한다. 원래 미국에서 발생한 연구개발, 디자인개발형의 소기업이 원류이다.
일반적으로 벤처기업이란 고도의 기술력, 첨단기술을 가지고 고수익과 고성장을 추구하는 비교적 소규모이나 유망하고 창조적인 기업 을 말한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노하우를 자산으로 사업에 도전하는 모험적인 중소기업으로 고위험과 고성과 를 그 특징으로 한다.
벤처기업은 국가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기술집약적 또는 하이테크 신규사업이라는 개념으로 본다. 일본에서는 기술개발투자비가 전체 매출액의 3% 이상이고 설립한 지 5년 미만의 특정 중소기업자로 정의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벤처기업육성특별법 상의 벤처기업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춘 기업을 말한다.
① 벤처캐피탈(창업투자회사,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이 주식으로 자본금의 10% 이상을 투자하거나, 주식이나 전환사채를 통해 자본금의 20% 이상을 투자한 기업
② 직전 사업연도의 매출액에 대한 연구개발비의 비율이 5% 이상인 기업
③ 특허권, 실용신안권에 의해서 생산한 제품의 직전 사업연도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이거나, 해당 제품의 수출액이 총매출액의 25% 이상인 특허기술 개발기업
④ 각 부처별 신기술개발사업의 유효기간에 생산한 제품의 직전 사업연도 매출액이 총매출액의 50% 이상이거나, 해당 제품의 수출액이 그 제품 총매출액의 25% 이상인 신기술 개발기업

세계적으로 성공한 벤처기업의 특징은 창업자들이 비교적 젊고, 학력수준이 높으며, 연구중심지인 대학 연구소 등 지식산업이 인접한 곳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오로지 기술과 아이디어 하나만을 가지고 설립되는 회사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벤처기업은 높은 위험을 기업가와 공동으로 부담하면서 높은 자본 이득을 추구하는 모험자본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탄생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정부는 첨단 중소기업 형태인 벤처기업을 국가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모험자본의 공급원으로서 역할을 하는 창업투자회사의 업무에 대한 각종 규제를 완화시켜주고, 벤처기업 종사들에게 스톡옵션제를 시행하고 벤처기업이 상장하거나 장외등록할 경우 주식취득 또는 양도세를 전액 비과세함은 물론 벤처기업들로 이루어진 코스닥시장에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SK텔레콤의 해외진출 사례(중국)
  • 자료 : 中國通信年監, 2004중국 이동통신시장 현황분석< 역사 >1994우전부 산하 국가 전신 총국이 China Telecom으로 독립1994China Unicom 설립(China Telecom과의 경쟁관계 형성 위해)1999China Telecom이 China Telecom, China Mobile, China Satellite, China Radio Panging의 4개 기업으로 분리2000China Unicom이 China Radio Panging을 합병2001China Railcom 시장 신규 참여2002China Telecom이 China Telecom, China Netcom으로 분리(China Telecom이 남방 21개성, China Netcom이 북방 10개성 관리)현재 중국 이동통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특징적이고 개괄적인 것을 간단히 소개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얘기는 대학생활이나 최종학력의 생활에 맞추어서 언급해야 한다. 전공이나 활동했던 분야를 지원업종과의 연관성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으로 서술해 준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가장 빠르게 업무적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직접적인 자료가 될 수 있다.수업 외의 시간 관리를 한 방식이나 관심 있는 분야에 쏟았던 열정 등을 패기있게 표현하는 것도 좋다. 관심 분야나 활동 분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기업 사무직)9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 관리/마케팅 홍보)9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중소기업사무직)9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간호사)10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학원 강사)10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메이크업강사)10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광고업체)103.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한진)10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 행정사무직)10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총무 / 비서)10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은행사무직)107. 자기소개서 작

  • [인사관리] 삼성전자 인사관리
  • R/E/P/O/R/T삼성전자▻ 목 차 ◅Ⅰ. 기업소개1. 연혁2. 조직도3. 삼성전자 주요업무 및 시장 점유율 4. 녹색경영5. 이념 및 비젼 Ⅱ. 인사관리 1. 채용 및 모집2. 직무관리3. 신분관리4. 임금관리5. 노사관리Ⅲ. 마무리1. 삼성전자의 인사 특징2. 비판Ⅰ. 기업소개1. 연혁① 창업기 (1969-1971)1969. 01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 설립 (자본금 3억 3천만원) ◉ 1960년대 후반 정부의 수출 주도형 공업화 전략에 따라 전자공업 집중육성을 표명한 시기에 단순

  • 해외 투자사업타당성분석- 이론과 사례분석-
  • 자료로서 사업타당성 분석이 필수적이다. 투자자들은 투자수익을 높이기 위하여 끊임없이 가용 자금을 수익성 있는 투자처로 이동 시키고있는데, 이때 투자자들은 투자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생산제품이 자연환경에 부담을 주는지, 시장성이 있는지,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는지, 투자 수익률은 얼마가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원한다. 신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벤처기업인 경우 외부자금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바로 이 사업타당성분석 자료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