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벤처기업의 특징과 벤처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벤처기업 개요
2. 벤처기업 정의
가. 벤처기업의 일반적 개념
나. 우리나라에서의 개념
다. 벤처캐피탈 투자기업
라. 구개발투자기업
마. 특허기술(또는 신기술) 개발기업
(1) 특허기술 개발기업
(2) 신기술 개발기업
(3) 기술평가 기업
3. 벤처기업의 특징
4. 신제품 출시시 벤처기업의 특징
5. 핵심해결 사안
1. 인력확보
2. 출시계획 수립
3. 촉박한 출시 일정
4. 조직관리
- 본문내용
-
3.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Venture Business)은 정확하게 그 개념이 확정된 용어는 아니다. 모험기업, 지식집약적 중소기업, 연구개발형 기업, 하이테크 기업 등의 용어도 혼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도 Risky Business, Venture Company, High Technology Business, NTBF(New Technology Based Firm) 등으로 다양하게 말한다. 원래 미국에서 발생한 연구개발, 디자인개발형의 소기업이 원류이다.
일반적으로 벤처기업이란 고도의 기술력, 첨단기술을 가지고 고수익과 고성장을 추구하는 비교적 소규모이나 유망하고 창조적인 기업 을 말한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노하우를 자산으로 사업에 도전하는 모험적인 중소기업으로 고위험과 고성과 를 그 특징으로 한다.
벤처기업은 국가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기술집약적 또는 하이테크 신규사업이라는 개념으로 본다. 일본에서는 기술개발투자비가 전체 매출액의 3% 이상이고 설립한 지 5년 미만의 특정 중소기업자로 정의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벤처기업육성특별법 상의 벤처기업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춘 기업을 말한다.
① 벤처캐피탈(창업투자회사,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이 주식으로 자본금의 10% 이상을 투자하거나, 주식이나 전환사채를 통해 자본금의 20% 이상을 투자한 기업
② 직전 사업연도의 매출액에 대한 연구개발비의 비율이 5% 이상인 기업
③ 특허권, 실용신안권에 의해서 생산한 제품의 직전 사업연도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이거나, 해당 제품의 수출액이 총매출액의 25% 이상인 특허기술 개발기업
④ 각 부처별 신기술개발사업의 유효기간에 생산한 제품의 직전 사업연도 매출액이 총매출액의 50% 이상이거나, 해당 제품의 수출액이 그 제품 총매출액의 25% 이상인 신기술 개발기업
세계적으로 성공한 벤처기업의 특징은 창업자들이 비교적 젊고, 학력수준이 높으며, 연구중심지인 대학 연구소 등 지식산업이 인접한 곳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오로지 기술과 아이디어 하나만을 가지고 설립되는 회사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벤처기업은 높은 위험을 기업가와 공동으로 부담하면서 높은 자본 이득을 추구하는 모험자본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탄생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정부는 첨단 중소기업 형태인 벤처기업을 국가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모험자본의 공급원으로서 역할을 하는 창업투자회사의 업무에 대한 각종 규제를 완화시켜주고, 벤처기업 종사들에게 스톡옵션제를 시행하고 벤처기업이 상장하거나 장외등록할 경우 주식취득 또는 양도세를 전액 비과세함은 물론 벤처기업들로 이루어진 코스닥시장에 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