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오리온,이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인 오리온과 이마트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정리,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오리온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
ⅰ. 기업소개
ⅱ. 중국 진출 배경 및 동기
ⅲ. 중국 진출 현황
ⅳ. 중국시장에서의 성공 요인

Ⅲ.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사례
ⅰ. 기업소개
ⅱ. 중국 진출 배경 및 동기
ⅲ. 중국 진출 현황
ⅳ. 중국시장에서의 실패 요인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i. 중국 진출 배경 및 동기
오리온은 1980년대 말부터 시장성장이 둔화된 국내 제과시장이 규모에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였고, 국내시장 성공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 진출 국가에 대한 신중한 검토 작업을 통해 1990년대 초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에 대한 본격적인 진출을 결정하였는데,

...........................

i. 중국시장 진출 현황
○ 중국 매출액 1조원 달성
- 오리온은 2012년 중국 시장에서 매출 1조 원을 달성하였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곳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의 주요 사업 부문뿐으로 국내 식품업계 중에서는 처음 세우는 기록이다.


.............

○ 유통전략 역시 현지화
- 오리온은 진출 초기 각지에 유력 판매 대리상을 모집해 단순히 제품만을 공급하는 형태로 진입하였고,
.........
참고문헌
고려대 기업경영연구원, 『기업경영 Way 2013』, FKI미디어, 2013
김남영, “중국인 입맛 확 사로잡은 ‘초코파이’, 오리온성공신화 다시쓴다“, 두두차이나, 2013.03.21
김영식, “‘오리온’ 중국시장에서의 성공 비결“, 시사매거진, 2010.02.09
조일준, “초코파이 7억개로 만리장성을 쌓다 ”,한겨례뉴스, 2013.12.04
김소연, “[심층 사례 탐구] 중국 오리온 현황”, 매경이코노미, 2010.07.14
리순화,“중국에서 50억 개 팔린 초코파이, 중국인의 입맛 사로잡은 비결은?”, global window, 2013.07.29.
조은아, “정용진 ‘중국의 꿈’ 실패로 끝나나”, 비즈니스포스트, 2014.06.17.
안상희, “이마트, 중국 점포 철수 속도내나…인뚜점 이어 톈진점도 고민”, 조선비즈, 2014.06.26
특별기자팀, “[중국,中華돌아오다]롯데마트·이마트 中진출 ‘뼈아픈 교훈’”, 경향신문, 2011.03.28.
장영은, “이마트 中 사업 철수 가속화..베트남 진출 '글쎄'”, 이데일리, 2014.06.16.
이마트(store.emart.com)
오리온(www.orionworld.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
  •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1위 유통업계인

  • [국제경영] BBQ와 롯데리아의 중국 시장 진출 사례
  • 중국 진출 실패 사례(1)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17(2) 중국진출에 따른 롯데리아의 기업분석(SWOT) -18(3) 롯데리아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4P) -19(4)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실패요인 20(5) BBQ vs 롯데리아 비교 분석 -20제6장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방향(1)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설정 21(2) 목표시장은

  •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 시장 성공 사례
  • 중국시장을 개척한 후 현재는 본격적인 중국시장 공략에 나서 글로벌 유통기업으로의 도약을 다짐하고 있다. 이러한 이마트의 중국 출점 확대와 이를 통한 소싱(saucing)이 확대되면 이마트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Ⅱ. 본 론 (1) - 이마트의 국내 성장(1)월마트의 실패 요인 과 이마트의 대응 전략.월마트는 상품진열대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서 한국인의 특성을 무시한 채 높이 2.2m 이상으로 사용하였다. 기존에 자국 및 여러 국가에서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세계로 나아가는 “오리온 초코파이”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의 목적오리온 초코파이는 급변하는 중국시장에서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진출 2년 만에 흑자를 기록함으로써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

  • [글로벌경영] 대구, 경북지역 해외 진출기업 사례 연구-(주) 대화공업
  • 대구, 경북지역 해외 진출기업 사례 연구- (주) 대화공업 -목차Ⅰ. 서론1) 기업연혁2) (주)대화공업 회사소개3) 제품소개4) 인증서Ⅱ. 본론1) 한국의 중국 투자2) 중국 시장과 한국 시장과의 관계3) 한국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4) 중국진출 성공실패사례5) 사장님과의 인터뷰 내용Ⅲ. 결론Ⅰ. 서론 우리나라는 1980년대 후반부터 나타난 생산요소가격의 상승(임금, 지가, 이자, 물류비)과 제조업 부문의 인력부족 등으로 인하여 인접국인 중국의 저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