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대구, 경북지역 해외 진출기업 사례 연구-(주) 대화공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업연혁
2) (주)대화공업 회사소개
3) 제품소개
4) 인증서
Ⅱ. 본론
1) 한국의 중국 투자
2) 중국 시장과 한국 시장과의 관계
3) 한국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
4) 중국진출 성공실패사례
5) 사장님과의 인터뷰 내용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한국의 중국 투자
<중국의 시장규모>
중국은 78년 개혁개방이후 연평균 10%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잠재시장으로 2001년 경제규모(GDP) 1조 1,600억 달러로 세계 6위에 랭크되어 있다. 대외무역액 또한 연평균 20% 이상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00년의 경우 4,743억 달러(2001년 5,098억 달러)로 세계 7위 (WTO)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고속 경제성장에 따라 시장규모도 확대되어 수입시장이 2,005년 3,550억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15년에는 구매력기준 GDP가 9조 4천억 불에 달해 미국의 9조 3천 3백억 불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이 WTO 가입에 힘입어 중국 '열풍'이 불어 닥치면서, 경제계의 중국경영 붐, 중국유학 붐 등 양 국간 경제교류가 심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의 법제화 진전도 우리 기업의 대 중국 투자 확대의 요인 중 하나이다. 이렇게 한국과 중국 두 국가 간의 경제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부정적인 현상 또한 대두 되었습니다. 그 예로는 수입규제 대상국 1위 기록 중국은 1997년 11월 한국, 미국, 캐나다산 신문용지에 대한 반덤핑 조사개시 이후 2002년 12월 9일까지 총 22차례(철강세이프가드 1건 포함)의 수입규제 조치를 발동하였고, 이 중, 한국 상품은 중국으로부터 16건의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반덤핑 15건, 세이프 가드 1건) 2002년 12.09 기준, 조사가 진행 중인 13개 품목 중 한국은 반덤핑 11개(조사 중 : 7, 예비판정 : 4)로 최대 조사대상국입니다. 특히, 2002년 중 신규 반덤핑 피소품목은 우리나라 총수출에서 중국시장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최종 판정 시 수출에 큰 타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2. 중국 시장과 한국 시장과의 관계
양국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강하게 보이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대 중국 주요 수출상품은 화학제품을 비롯하여 전기전자제품, 철강, 기계류, 섬유류, 비금속 광물 등이고 대 중국 주요 수입상품은 천연섬유류, 농수산물, 광물성 생산물, 전자부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비교우위에 따른 수평분업의 형태도 강하게 보이고 있어 섬유류, 화학제품, 전자제품, 금속제품 등은 수출과 수입에서 동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중소기업 중앙회 홈페이지 http://www.kbiz.or.kr/
• 평화정공(주) 홈페이지 http://www.phauto.co.kr/
• 평화정공 2006년 1분기 기업설명회-http://www.phauto.co.kr/
• 증권정보채널 - http://cafe.daum.net/highest
• 농심 신라면 공식 홈페이지 (www.shinramyun.com)
• 농심 홈페이지 (www.nongshim.co.kr)
• 김용준, 중국마케팅, 제2판 ; 서울 ; 박영사, 2004
• 오리온 초코파이 홈페이지(http://www.chocopie.co.kr/global/china)
• 프라임경제 2007년 1월 31일 이마트 중국진출 10년
• 동아일보 2007년 1월 23일 “중국은 여전히 기회의 땅 이마트 점포 계속 늘릴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