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패턴블록 활동 및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패턴 블록 활동 개요
1. 패턴 블록 활동의 선정 동기
2. 본 활동의 목적
3. 활동 진행 절차
1) 활동 계획
2) 1차 활동
3) 1차 활동 분석 및 평가
4) 2차 활동에의 적용
5) 2차 활동 분석 및 평가
6) 마무리
패턴 블록 활동 평가 및 분석
Ⅰ. 1차 활동 평가
1.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을 통해 살펴본 활동 내용 평가
1) 수학적 개념에 관한 지식
(1) 모양, 색에 관한 인식
(2) 수세기에 관한 인식
(3) 각에 대한 임의적 지식
* 각에 대해 유아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
2) 사회 도덕적 분위기
(1) 타인에 대한 배려
(2) 교사의 협동 제안하기
3) 문제 해결
2. 물리적 환경에 관한 평가
1) 시간 구성
2) 공간 구성
3) 집단 구성
4) 자료의 적절성
Ⅱ. 1차 활동목표에 대한 분석 및 2차 목표 설정
1. 1차 활동목표
2. 1차 활동목표 분석 및 평가
3. 2차 목표 설정
4. 2차 목표 설정의 이유
Ⅲ. 2차 활동 평가
1. 수정된 물리적 환경의 제공
1) 시간 구성 - 실외 소그룹 시간을 이용
2) 공간 구성
3) 집단 구성
4) 자료의 적절성 - 프레임 수정 후 제공
2.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을 통해 살펴본 활동 내용 평가
1) 수학적 개념에 관한 지식
(1) 부분과 전체에 관한 지식
(2) 유사점과 차이점에 관한 비교․분석하기
(3) 스스로 기하 문제 만들고 풀기
(4) 기하문제 많은 해답이 있음을 알기
(5) 다른 디자인에 어떤 블록이 맞을 지 예측하기
2) 사회 도덕적 분위기
(1) 유아 스스로 협동하기
(2) 협상하기
(3) 공유하기
3) 문제 해결
(1) 인지적 문제해결
(2) 사회적 문제해결
Ⅳ. 1차 활동에 기초한 2차 활동의 특징
Ⅴ. 마무리







본문내용
1. 패턴 블록 활동의 선정 동기
패턴 블록 활동의 선정 동기는 다음과 같다.
1) 여러 수학교육자들이 수학 교육 시 패턴 블록의 조작적 사용을 지지하였다.
2) 패턴 블록 활동은 다음과 같은 유아의 기하학적/수학적 사고를 돕는다.
- 모양과 구조에 관한 학습
  - 사물의 특징과 관계의 분석
  - 사물의 정신적 표상의 구성과 조작
  - 다양한 관점으로부터의 사물 지각
- 분수와 그래프 같은 수학적 관점의 이해를 도움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기준 NCTM, 2000)
3) 패턴 블록의 밝은 색과 모양은 유아들로 하여금 탐험과 실험을 유발한다.
4) 패턴 블록 프레임과 같은 소품의 추가로 유아들의 문제해결을 더욱 용이하게 한다.

2. 본 활동의 목적
본 활동의 목적은 패턴 블록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블록을 가지고 실험하고 공간적 질서와 블록간의 관계에 대해 판단함으로써 유아들의 기하학적 사고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는 것
3. 활동 진행 절차
1) 활동 계획
패턴 블록 활동을 실시하기 위하여 발표자 2인이 함께 활동을 계획하였다. 먼저 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의 8장에 제시된 Developing Geometric Reasoning Using Pattern Blocks을 중심으로 활동 목표를 선정하였고, 이에 따른 활동 방법을 기술하였다. 또한 활동 대상과 시간, 영역 등을 계획하였으며, 분석 방법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목표에 기초한 활동 평가를 크게 물리적 환경과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살펴보기로 계획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마지막 장에 제시된 [부록 1] 활동 계획서 1과 [부록 2] 활동 계획서 2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1차 활동
위의 계획을 토대로 첫 번째 패턴 블록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이후로 이를 1차 활동으로 명명한다.
3) 1차 활동 분석 및 평가
1차 활동 계획 시 세운 활동 목표와 평가에 준하여 분석하고 평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학습 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미리 구조화되고 상품화된 자료는 복잡한 생활 속에서 유아가 학습해 왔던 개념들을 실행해보고 확실히 알 수 있도록 이용된다.ⓡ 교사는 계획된 학습 에피소드나 기성 자료를 활용한 지시적 교수와 활동 속에서 관계 가 분명해지는 비지시적 교수방법을 번갈아가며 사용한다.ⓢ 교사는 유아발달, 교수방법, 교수자료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여야 하고 유아나 아동의 학습 유형을 분석하고 개인교수와 집단교수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평가를 받음⑤ 영유아를 객관적,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관찰의 중요성 제안은 높이 평가를 받음 2.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1) 프로그램 소개(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① 1962년 와이카트와 그의 동료들이 저소득층의 3~4세 유아를 위하여 개발한 인지지향적 교육과정에서 시작② 피아제의 인지이론을 기초로 하는 구성주의적 성격의 인지지향적 교육과정으로 영유아를 ‘능동적 학습자’로 보며, 영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 활동의 예① 교사는 어린이들이 활동을 시작하도록 한다.② 교사가 도구 사용법과 사용 기술을 알려 준다.③ 교사가 논쟁을 가설 검증으로 바꾼다.④ 교사는 어린이들 스스로 논쟁을 해결하도록 격려한다.Ⅴ.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1. 프로젝트의 의의프로젝트 접근법은 어린이들이 하고 싶은 대로 두는, 비형식적인 교육이 아니라 형식을 갖춘 체계적인 교수법이다. 즉,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의 학습, 교육 목표, 교유과정, 평가, 학부모에 대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개념2)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2) 영향을 준 학자(1) 듀이의 진보주의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3. 교육목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학습, 발현적 교육 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현직 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교육개혁과 뛰어난 탁아의 질을 평가받으면서 국제적 상호교류가 있었던 1979년을 기점으로 유럽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981년 레지오 유아들의 프로젝트 활동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