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에 대하여 역사적 및 이론적 배경, 교육의 목표, 주요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운영, 현대적 의의를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1) 발달적 상호작용의 개념
1) 듀이의 진보주의(상호작용 주의)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4)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
5) 존 다윈의 진보주의
(2) 발달의 과정과 기제에 대한 이론적 원칙

3. 교육의 목표
(1) 일반적 목표 : 인본주의적 가치관
(2) 구체적 목표 (3~5세 유아 대상)

4. 교육의 핵심 내용
(1) 직접적․신체적 접촉과 조정
(2) 인지적 전략 사용하여 경험 정리 능력 증진
(3) 주변 환경에 대한 기능적 지식 발달 활동
(4) 경험을 통합하는 놀이 활동
(5) 유아의 일시적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6)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본능적 갈등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7) 독특하고 능력있는 사람으로서 자아상의 발달을 도와주기
(8) 유아가 상호지지 할 상호작용의 패턴 형성 활동

5. 교육과정 운영
(1) 교육 과정의 구성원리
(2) 교수 원리
(3) 환경 구성
(4)교사의 역할
(5) 부모의 역할

6. 현대적 의의 및 평가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역사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1916년 뉴욕시에서 창설된 교육실험국에서 의사, 심리학자, 통계학자, 사회사업가, 보건 상담가, 교사, 과학자 등으로 구성된 연구진들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학습방법이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는 상호작용 패턴에 관한 여러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1917년 연구목적으로 실험학교 설립하여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아동들에게 제공하였다. 1930년 교사를 위한 비형식적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던 교육실험국은 교사를 위한 협력학교 조직한다. 1943년 뉴욕시의 공립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하였으며, 뉴욕교육시 교육위원회의 협력 하에 아동발달 지식과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발달적 상호작용 방법의 보급 시작한 것이다. 1950년 교육실험국에서 뱅크스트리트 사범대학으로 명칭 변경하였다. 1959년 Pollly Miller 탁아소의 교육프로그램을 후원하였다. 따라서 부모가 모두 직업을 가진 경제적으로 불우한 가정의 유아를 이해하고 보호하며,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된다. 그 이후 뱅크스트리트 탁아상담 서비스 프로그램은 탁아소의 설립, 기금조성, 행정 등에 관한 상담을 포함하는 확대된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부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에서는 지적 발달보다 상세하게 정서적 발달이 강조하면서 다루어졌다.


참고문헌
◇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2006),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아교육)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프로그램이라고 한다.(3) 사회학적 배경(역사, 시대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1916년에 뉴욕시에 창설된 교육 실험국에서 시작되었다. 미첼(Mitchel)과 비버(Biber)에 의해 시작되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듀이의 영향을 많이 받은 미첼은 영유아의 성장을 지적 ․ 신체적 ․ 사회적 ․ 정서적 ․ 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다. 1943년에 뱅크스트리트와 뉴욕시교육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프로그램의 공식적 운영을 위한 주체가 한국에도 설립되어야 할 것이다.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가정중심 접근이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 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최근 많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장애유아통합교육이 진 행되고 있으므로통합교육 현장에서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활용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6장.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Bank Street 프로그램은 Dewey의 진보주의 교육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프로그램으로 초기엔 저소득층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활용, 창의성과 자신감을 가진 인간을 육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각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개인 유아의 발달을 극대화시킨다는 의도로 개발되었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가 구체적인 학습 성취 프로그램을 획득하는 것 보다는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

  •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비교1. 공통점아동의 자발적 참여를 강조한 학습활동을 한다.2. 차이점① 체제의 종합성을 들 수 있다.몬테소리 프로그램은 프로젝트를 통한 교수 학습 방식을 오늘날의 시각에서 재정립한 일종의 교수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유능감 향상 교육 과정을 통칭하는 총제적인 유아 교육 체제이다.② 학습 원리에 차이가 있다.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는 진보주의 교육 이론

  • [A+]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프로그램이라고 한다.3. 사회학적 배경(역사, 시대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1916년에 뉴욕시에 창설된 교육 실험국에서 시작되었다. 미첼(Mitchel)과 비버(Biber)에 의해 시작되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듀이의 영향을 많이 받은 미첼은 영유아의 성장을 지적 ․ 신체적 ․ 사회적 ․ 정서적 ․ 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다. 1943년에 뱅크스트리트와 뉴욕시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