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1920년대소설과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1920년대 문학사(文學史)
3.1 운동, 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의 유입 등이 문학에 상당 한 영향을 끼쳤다. 3.1 운동의 실패로 민족적 좌절을 겪었으나 일제가 '문화 정치'로 전환함으로써 1920년 <조선 일보>와 <동아 일보>가 창간되었고, <창조>, <백조>, <개벽> 등 동인지와 종합지가 간행됨으로써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고 전문 문학인의 등장으로 문학적 기반이 확립되었다.
(1) 본격적으로 현대 문학이 모색되었다 : 현대 문학의 다양한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 법을 시도하면서 새로운 현대 문학을 모색했다.
(2) 예술로서 문학을 추구했다 : 문학을 계몽의 수단으로부터 분리시켜 예술 본연의 문학으 로 위상을 정립시켰다. 이 시기의 전반기에는 낭만주의의 경향이었으나, 후반기에는 이 를 극복하고 현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려는 사실주의의 경향을 보였다.
(3) 계급 문학이 대두하고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였다 : 좌익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신경 향파'가 등장하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두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 파'가 등장하여 '신경향파'를 계승한 '카프'와 대립하였다.
2. 1920년대 소설의 특징
192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우리 소설은 근대 소설적인 성격을 뚜렷이 갖추게 되었는데, 그것은 3.1운동 이후의 민족 의식의 자각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계몽주의 시대가 끝나고 민족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일과 함께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 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1920년대 중반에 계급주의 사상에 입각한 경향 소설들도 등장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조명희의 '낙동강', 최학송의 '홍염'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궁핍한 생활상을 소재로 하여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를 대립시키고, 살인과 방화 등으로 결말을 맺고 있다. 이러한 결말 구조가 가지는 한계가 극복되고, 진전된 계급 문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좀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였다.
(1) 개성의 자각으로 현대 소설 확립
- 완전한 언문 일치가 확립되었다.(김동인)
- 묘사가 치밀해짐 → 치밀한 구성, 인상적 결말 처리
- 사실주의 수법의 등장
(2) 단편 소설의 확립
- 김동인, 현진건, 나도향 등에 의해 개성의 자각과 시대의 괴로움을 포착하는 단편 소 설이 확립되었다.
(3) 예술적 가치의 존중
- 사실주의, 자연주의, 낭만주의를 수용함으로써 작품 자체로서 완성되는 가치를 존중하 고, 교훈주의를 배격함.
(4) 사회 현실에 대한 관심 고조
-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서 비롯되는 여러 사회 문제가 소설의 주된 관심이 됨.
(5) 소설 작법의 다양화
- 어휘의 신중한 선택, 구성의 치밀성, 객관적 묘사, 비극적 결말 처리 등은 전대에 볼 수 없던 두드러진 특징임.
(6) 계급주의 문학
- 소재를 궁핍한 생존 문제에 두고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를 대립시켰다.
- 폭력으로 결말(살인과 방화)을 삼는 경향이 많았다. → 진정한 계급주의 문학으로 성 장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