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8 / 2015.04.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 존중으로서 보육의 의미
2. 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권리 존중으로서 보육의 의미
생애 초기에 경험하는 아동이 자신의 주된 양육자와 긍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영유아기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할 뿐 아니라 그 이후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들에 의해 그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주된 양육자란 부모나 가족뿐만 아니라 영유아가 가정 밖에서 돌봄을 받는 어린이집의 양육전문가도 포함된다. 그 동안 어머니와 영유아 사이에만 형성된다

.
.
2. 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위에서 서술한 아동권리를 위한 보육의 의미 차원에서 볼 때 아동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보육이란 아동이 호기심 어린 마음으로 자기의 주변을 탐색하고 느끼도록 지원하고 그들의 느낌에 공감하며 이해하고 생각을 잘 드러내도록 허용하며 북돋아주는 것이다. 또한 아동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그 목소리를 경청하고 존중하여 아동의 의견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내용은 아동의 자기결정권의 제공과 의사결정에의 참여를 강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한 교사의 역할로는 몇 가지 단계가 제시되는데, 아동이 자
참고문헌
-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 김은화, “보육교사의 영아 권리 존중에 대한 실행 수준”, 경성대, 2013
- 김태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과의 관계”, 중앙대, 2012
- 김진숙,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

  • [사회복지] 장애인의성
  • 역할 및 특성 순서로 인식하고 있다. 이행자 (1982) 유치원아동의 성교육를 위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학교 성교육이 이루어지는 현황을 보면 약간 실시하고 있다.(72.3%), 실시하고 있지 않다(24.1%), 많이 실시하고 있다(3.6%)로 나타난 바 있으며 지난 해 아우성상담소의 조사에서도 성교육을 한 적이 있다.(52%)로 응답하였지만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는 17.1%에 지나지 않았다. 즉 성교육에 대해 대부분의 교사가 필요성을 느끼

  • [교육사회]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하고 있으며 통합교육의 정의는 통합교육이 법적인 근거를 두고 시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2. 문제제기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측면들은 크게 물리적 통합, 교육 과정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세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첫째로 물리적 통합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같은 물리적 환경 내에서 함께

  • 교육심리 레포트
  • 교사가 제공한 사례와 다른 표현들이 학생들이 정확하게 지각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한 지리교사가 지형에 대한 일련의 칼라 슬라이드를 가져와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각각의 슬라이드를 보여 준 후, 다음 진도를 나가기 전에 학생들에게 지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④ 유의미한 부호화: 맥락효과교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조직화하고 학생들이 활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한 수학교사가

  •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1906년 미국의 시민단체에 의해 효율적인 학교를 만들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서 아동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려는 방문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시작된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과 치료 그리고 부모의 역할향상 등에 관심을 갖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