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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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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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 존중으로서 보육의 의미
2. 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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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아동권리 존중으로서 보육의 의미
생애 초기에 경험하는 아동이 자신의 주된 양육자와 긍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영유아기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할 뿐 아니라 그 이후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들에 의해 그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주된 양육자란 부모나 가족뿐만 아니라 영유아가 가정 밖에서 돌봄을 받는 어린이집의 양육전문가도 포함된다. 그 동안 어머니와 영유아 사이에만 형성된다
.
.
2. 아동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위에서 서술한 아동권리를 위한 보육의 의미 차원에서 볼 때 아동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보육이란 아동이 호기심 어린 마음으로 자기의 주변을 탐색하고 느끼도록 지원하고 그들의 느낌에 공감하며 이해하고 생각을 잘 드러내도록 허용하며 북돋아주는 것이다. 또한 아동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그 목소리를 경청하고 존중하여 아동의 의견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내용은 아동의 자기결정권의 제공과 의사결정에의 참여를 강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한 교사의 역할로는 몇 가지 단계가 제시되는데, 아동이 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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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 김은화, “보육교사의 영아 권리 존중에 대한 실행 수준”, 경성대, 2013
- 김태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과의 관계”, 중앙대, 2012
- 김진숙,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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