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인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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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장애인의 성(性)
I. 여는 말
II. 장애인의 성교육
1. 장애인의 성교육
2.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
3. 장애인 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태도
4. 장애인 성교육에 다양한 방법 및 내용
5. 뇌성마비 및 정신지체인의 유형별 성교육
III. 장애인 성에 대한 이해
IV. 장애 유형에 따른 성
1. 뇌성마비 장애인의 성
2. 척수 장애인의 성
3. 정신지체인의 성
4. 시각장애인의 성
5. 뇌졸중 환자의 성
6. 임신과 분만
7. 장애인과 발기부전
V. 맺는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즈음 우리 사회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교육적, 복지적 서비스의 확충과 그들의 삶의 질에 대한 논의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80년대 이후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교육권을 중심으로 장애인들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는데, 특히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분리된 교육체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완전통합교육이나 장애인 공동가정(group home)의 확산, 노동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 직업재활법 제정과 같은 일련의 움직임들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들로 보여진다.
그러나 장애인들이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자신의 행복 추구권을 영위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는 많은 준비를 하고 있지만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간과하고 있는 문제가 바로 장애인들의 성에 대한 교육이다.
성이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머리에 떠올리게 되는 어떤 느낌이나 말하기 거북한, 조금은 감추어두어야 하는 어떤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Sex)혹은 성징(Sexuality)은 우리 모두의 피할 수 없는 일상 활동이다. 즉 우리는 누구나 남성이거나 혹은 여성이라는 성을 지니고 태어났다. 그러므로 장애인 혹은 비장애인이라는 구분을 떠나서 우리 모두는 타고난 성징의 범주에 속하게 되며 성에 대한 욕구는 인간의 기본 욕구이며 권리인 동시에 인간관계의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성적 표현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를 맺어주는 하나의 의사소통 방법이다. 따라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에 대한 정보와 가치관을 갖는 것은 폭넓고 자유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장애인은 비장애인과는 달리 제한된 환경속에서 제한된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제한된 성 역할을 학습하고 있기 때문에 성적 표현이나 역할은 미숙하고 부적절하게 보여지기도 한다. 이러한 특성은 적절하고 지속적인 성교육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 할 수 있으며, 미숙하고 부적절한 표현은 장애인 스스로도 자신의 성 욕구를 적절하게 해소하는 방법이 되지 못하고 비장애인으로 하여금 장애인에 대한 고정 관념을 갖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비장애인과 다르게 취급되고 성적 존재로서 무시당하고 수많은 성폭력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장애인의 성과 이들의 성적권리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시각, 청각, 지체장애인중 일부 사고력과 판단력이 정상인 이들 이외의 중복 장애인 및 정신지체 장애인과 행동이 부자유스러운 중증 뇌성마비 장애인들의 성에 관한 문제와 성교육은 모두의 공동관심사이며 해결할 과제라고 생각하며, 몇 가지의 문제와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장애인의 성교육
1. 장애인의 성교육
성이란 어느 날 갑자기 모든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지식이나 가치관, 태도의 형성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르고 체계적인 성교육이 성장 발달 시기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성은 우리 인간생활의 일부로서 더 이상 비밀스럽거나 신비한 것일 수 없으므로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발달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가르쳐 주어야 하며 올바른 성 역할 교육으로 각자가 소중한 생명체이며 남성과 여성이 높고 낮음 혹은 좋고 나쁨의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상황에 따라 역할 분담이 다를 뿐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시켜야 하며 다가오는 미래에는 개인의 양성성을 적절히 개발함으로서 보다 성숙된 성 가치관을 형성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각 영역의 청소년들도 신체의 부분적 결함은 있어도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억누르고 부적절하게 표현되었던 성을 바르게 표현하며, 스스로 성적권리를 선택하되 선택에는 책임이 따르는 것을 알 게 함으로써 보다 바른 성 가치관을 갖도록 실시되어야 한다.
2.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
성교육하면 아직도 남녀 생식기 구조와 기능의 차이를 설명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생각은 성교육을 성적인 특징이 발현되는 사춘기 이후부터 실시하는 것이 옳으며, 그 이전에 실시하는 것은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성적인 과잉정보를 주어 호기심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는 고정관념을 갖게 하였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은 유교문화권에서는 성적인 것은 모두 불결하거나 기피해야 할 것으로 돌리고 오직 금기와 통제에 중점을 두었고, 많은 부모나 교사들이 성에 대한 막연한 죄책감이나 터부로 금기시하여 적절한 성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
참고문헌
1. 이상훈(1999) - 장애아동을 위한 향후 과제, 국립재활원세미나 자료집
2. 이상복(1999) - 장애인의 성적권리확보를 위한 대안 , 아우성대회자료집
3. 김영란(1999) - 장애우 성의 현황, 아우성대회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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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강희경(1992) 성교육을 통한 국민학교 아동의 성에 관한 지식 및 태도변화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장비(2000) 정신지체연구 - 성교육 특집호, 엠마우스 복지관
7. 주명자(1985) 아동의 성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최중옥, 박희찬(1997), 정신지체아 부모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대한 특수교육학회, 특수교육학회지,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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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옥철(1990) 서울시내 일 초등학교 학생 학부모의 성교육요구도 조사, 서울대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윤가현 (1998) 성문화와 심리, 서울 학지사
13. 장대운, 김형태, 곽노의 외 (1998) 성교육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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