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2장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 이론
2.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 피아제 이론을 교실에 적용하기

5.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제 3 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1. 성격발달
2. 사회성 발달

3. 도덕성발달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제 4 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 강화계획

- 행동형성: 학생이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선행자극: 적절한 행동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3. 사회인지적 학습이론

5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

1. 기억이란?
2. 기억이 기본구조

① 감각기억

② 작업 기억

③ 장기기억

3.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① 선언적 지식

② 절차적 지식

4. 인지과정에 대한 이해 교실에 적용하기
① 주의

② 대상에 대한 흥미

③ 지각

④ 유의미한 부호화: 맥락효과

⑤ 정교화

⑥ 조직화

⑦ 인출

3. 기억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① 개관(Survey)

② 질문(Question)

③ 읽기(Reading)

④ 암송(Recite)

⑤ 복습(Review)

제 7 장 사고기능의 응용

1. 사고기능의 전이
① 두 학습상황 사이의 유사성

② 이전 학습에서 이해의 깊이

③학습 경험의 질

④학습자 경험을 위한 맥락

⑤학습 상황과 경험의 다양성

⑥메타인지에 대한 강조

2. 사고양식

① 장 독립적 학생

② 장 의존적 학생

3. 창의적 사고

① 브레인스토밍

② 속성의 나열

③ 내인적 동기의 증진

④ 창의적 사고양식의 개발

제 10 장 학습동기

1. 동기란?
① 여러 가지 대안들 가운데서 특정한 행동을 선택하는 경우

② 시간의 양이 많을수록

③ 주의집중의 정도가 많을수록

2. 내적동기

3. 목표지향

4. 학생 동기 증진 방법

5. 학생들의 욕구 충족 방법

6. 학생들의 정서적 요인

본문내용
4. 피아제 이론을 교실에 적용하기
피아제 이론은 교사들이 교수를 설계하고 실행할 때 학생들의 발달적 요구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가 요구 된다
- 추상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해 주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라
예) 영어교사가 학생들에게 그들이 일고 있는 소설에 대한 역할극을 해보게 한다. 학생들은 그 뒤 등장인물들의 느낌과 정서에 대해 논의한다.
- 학생들이 구체적인 표상을 추상적인 개념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예) 수학시간에 단순 계산 문제를 풀면서 먼저 콩으로 구체적인 개념을 보여주고 숫자라는 추상적 개념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이해를 말로 표현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용하라
예) 과학 담당 교사가 빛의 굴절에 대한 설명을 마친 후 학생들에게 그들이 이해하고 있는 바를 설명하도록 시킨다. 나머지 학생들에게는 설명하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게끔 격려한다.
- 현재보다 높은 발달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발달적 교량의 기능을 갖도록 학습경험을 설계하라
예) 역사 교사가 사람들이 종종 경제적인 이유로 이민을 간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묻는다. “김상철 씨는 우리 사회에서 상류층에 속하는데 최근 호주로 이민을 가려고 해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학생들은 이 사례와 또 다른 사례들을 이용해 자신이 형성한 가설을 얼마나 일반화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한다.

5.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피아제는 아동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고,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아동이 어떻게 사고하는지에 대하여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만일 우리가 아동의 사고를 이해한다면, 아동의 능력에 교수 방법을 더 잘 맞출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학생이 인지 발달의 수준에서 활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물론 학생은 교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자신의 도식 속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그 정보에 대한 행동을 가해야 한다. 학교 교육은 학생에게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인지 발달의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은 한 가지 상황에서 학습한 원리를 새로운 상황으로 적용하는 능력이다. 교사는 학생에게 최근에 배운 원리를 다른 상황에 적용하도록 끊임없이 요구해야 한다.
비고츠키이론은 아동의 교육적 배경 사회적 배경을 중심으로 하였다.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을 강조하고, 교사와 아동보다 우수한 또래의 도움을 아동학습에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였다. 교사는 이러한 환경을 만드는데 적극적인 도움을 주는 역할수행자로, 아동은 이러한 환경에서 협동학습과 또래와의 학습교류로 문제해결, 이해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