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유형,방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사례,발전방안
- [유아교육][유치원]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과 환경의 영향 및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부모교육 의의,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의 선택방법 그리고 시사점 분석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내용,방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고려사항,문제점,방향
- [방통대]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 하고 싶은 말
- 목차를 살펴보시고 꼼꼼히 비교한후 구매하세요. 좋은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2. 부모교육의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표
4) 부모의 역할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계획
2)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3) 부모교육의 효과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 예
5. 결론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2. 부모교육의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 목적은 부모 자신의 자아실현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켜 가정에서 부모들의 자녀 양육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부모교육은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즉 부모가 피교육자가 되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그리고 기술 등을 부모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부모교육의 개념 속에는 부모가 보다 효과적인 유아 교육 및 발달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교육받는다는 수동적, 소극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그러나 부모교육 개념에 대한 소극적인 해석은 Head Start 운동이나 그 밖의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 결과에 의해 부모교육이란 부모와 교사의 상하 관계 속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상호 보완하는 상호 작용의 참여로 점차적으로 바뀌어 적극적으로 학교에 부모가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까지 확산되어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 개념으로 바뀌는 경향이다. 그러므로 부모교육 및 참여는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부모를 도와주고,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로 하여금 유아교육 활동과 운영에 참여하도록 하는 일체의 교육적 활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사회가 점차 다원화되고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부모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쉬운 것이 아니며, 부모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특별히 준비하거나 무언가를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자녀양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양육하는 부모를 교육시키는 것은 인간 발달의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가장 우선되는 과제이며,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전문가들은 아동의 측면, 부모의 측면, 사회의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연섭․강문희. 「부모교육」. 서울: 정민사. 2001.
장원동. 「부모교육」. 서울: 상조사. 2000.
김진영․김정원․전선옥.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2000.
정옥분․정순화.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2000.
조성연. 「부모됨의 교육」. 서울: 동인문화사. 2000.
한국어린이육영회. 「부모교육」.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1.
이원영(1985). 「부모교육론」. 서울: 교문사.
성영혜․윤석희․이경화(1994). 서울: 문음사.
문미옥․이혜상․민행난․한수정․한성아(2001).「예비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 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해보고 그 해결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