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살펴보시고 꼼꼼히 비교한후 구매하세요. 좋은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부모교육의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표
4) 부모의 역할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계획
2)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3) 부모교육의 효과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 예

5.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부모교육의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 목적은 부모 자신의 자아실현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켜 가정에서 부모들의 자녀 양육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부모교육은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즉 부모가 피교육자가 되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그리고 기술 등을 부모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부모교육의 개념 속에는 부모가 보다 효과적인 유아 교육 및 발달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교육받는다는 수동적, 소극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그러나 부모교육 개념에 대한 소극적인 해석은 Head Start 운동이나 그 밖의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 결과에 의해 부모교육이란 부모와 교사의 상하 관계 속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상호 보완하는 상호 작용의 참여로 점차적으로 바뀌어 적극적으로 학교에 부모가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까지 확산되어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 개념으로 바뀌는 경향이다. 그러므로 부모교육 및 참여는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부모를 도와주고,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로 하여금 유아교육 활동과 운영에 참여하도록 하는 일체의 교육적 활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사회가 점차 다원화되고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부모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쉬운 것이 아니며, 부모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특별히 준비하거나 무언가를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자녀양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양육하는 부모를 교육시키는 것은 인간 발달의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가장 우선되는 과제이며,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전문가들은 아동의 측면, 부모의 측면, 사회의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연섭․강문희. 「부모교육」. 서울: 정민사. 2001.
장원동. 「부모교육」. 서울: 상조사. 2000.
김진영․김정원․전선옥.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2000.
정옥분․정순화.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2000.
조성연. 「부모됨의 교육」. 서울: 동인문화사. 2000.
한국어린이육영회. 「부모교육」.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1.
이원영(1985). 「부모교육론」. 서울: 교문사.
성영혜․윤석희․이경화(1994). 서울: 문음사.
문미옥․이혜상․민행난․한수정․한성아(2001).「예비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 부모교육 화요일반 200737016 김다래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1. 서론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수 작용하며, 유아 교육의 효과를 크게 좌우하게 될 것이다. 부모는 그들 자녀의 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로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대인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관계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들이 자녀에게 최고의 교사가 되게 해주기 위하여

  • [안전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안전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교육기관 시설안전관리의 실태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란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1) 보육시설 안전관리 법안제정2) 물리적 환경의 개선3) 안전교육프로그램의 개발4) 시설물 안전점검의 생활화5) 영유아 안전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실천과 활성화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목적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 설명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1) 영유아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적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1) 대집단 강의(2) 강연회(3) 워크샵(4) 토론 및 좌담회(5) 참관 및 참여수업(6) 가정통신문(7) 면담(8) 소집단 모임(9)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 도서대여 프로

  • 부모교육론_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
  • 부모교육론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목 차Ⅰ.서론Ⅱ.본론1)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프로그램(1)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유치원(2) 서울 장지동 새세대 유치원2) 위의 프로그램들의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한 나의 견해 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부모교육의 개념부터 알아보자면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은 인간

  • 부모교육4공통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설명하고유아교육기관적용할 방안 논하시오0k
  • 부모교육4공통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설명하고유아교육기관적용할 방안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부모교육4공통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5점)Ⅰ. 서 론한 부모 가정은한부모가정은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