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항존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항존주의 개념

Ⅱ. 항존주의의 역사

1. 시대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항존주의 흐름과 발전진영

Ⅲ. 항존주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
3. 교육이론
4. 교육방법

Ⅳ. 비교분석

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
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

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

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
2. 마리땡(Maritain, Jacques)
3. 그 외

Ⅵ. 의의 및 비판

1. 의의
2. 비판

Ⅶ. 맺음말

Ⅷ.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의 및 실존주의의 다섯 가지 철학적 태도는 학교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고 또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폭 넓은 사고의 범위를 대표한다.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이들 다섯 가지 가운데 어떠한 철학 태도를 갖느냐에 따라 그들은 각기 다른 유형의 교육과정을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에 관안 일원적 철학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철학의 혼란 가치관의 혼란 시기이므로 일원적 철학의 설정이란 상상키 어렵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치와 사상의 혼란 속에서도 명확한 이념을 확립해야 하고 아울러 어떠한 인간관을 정립해야 하느냐, 어떤 사회체제가 옳을 것이냐, 어떻게 훌륭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느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결국, 어떠한 철학적 태도를 가지고 교육내용과의 관련을 맺어나가야 할 것이다.어느 특정한 교육철학적 태도만을 글자 그대로 고수하고 따르는 학교나 개인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여러 가지 태도를 절충적으로 통합하여 하나의 철학적 태도를 형성함이 보편적이 경향이다.

참고문헌
*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 백선출판사 / 노진호, 장찬익
* 현대 교육학 개론 / 교육과학사 / 장대운
*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 지선사 / 박진규, 주영흠, 남현우
* 신 교육학개론 / 학이당 / 최태식
* 교육사상사 / 학지사 / 신득렬

* http://my.dreamwiz.com/garam87/ab-2.htm
* http://mylovjo.com.ne.kr/think/pra.htm
* http://march.kwedu.net/mm/mm-15.thm
* http://members.tripod.lycos.co.kr/bluedust/re.htm
* http://my.natian.com/-odhwan/k8.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와 기능,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1. Peter의 교육의 정의1) 규범적 준거2) 인지적 준거(지식의 형식)3) 과정적 준거2. 교육현상의 정의1) 기능적(수단적) 정의2) 약정적 기능3) 규범적(목적적) 정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 현대교육사상가의 철학00
  •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교육을 받으며 16세까지 사설 중학교에서 중등교육을 받았다. 16세 이상은 고등교육으로 수사학교에서 교육을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Athene의 교육은 일정 교육기관에서 고등교육과 교양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심미적, 도덕적, 진보주의적, 자유주의적 개성발휘를 위한 교육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표적 교육사상가는 Socrates, Platon, Aristoteles 등을 들 수 있으며 특히 Sophist 교육학파의 활약이 교육발전에 영향을 크게 주었다.5. 스파르타와 아테네교

  • 교육철학(교육사상)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역할, 진보주의,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역할,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1. 교육관1) 사회관2) 국가관3) 세계관4) 인생관2. 교직관1) 노동직관2) 성직관3) 전문직관3. 교육목적1) 본질적 가치목적(내재된 가치목적) : 듀이, 피터슨2) 수단적 가치목적Ⅲ. 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미,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실재주의,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
  • 사상가4) 교육철학 특징5) 교육적 의미성6) 한계점7) Buber8) Bollow9) Sartre10) Klerkegaard11) Jasperse12) 까뮈Ⅷ.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항존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Ⅸ.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Ⅹ.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참고문헌Ⅰ. 개요교육에 관계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즉 교사든지, 교육행정가든지, 교육정책의 입안자든지, 학부모든지, 교육학자든지 또한 어떤 인사든지 간에 교육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하여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