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사의 사회적지위와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사의 지위와 역할
(1) 교사들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
(2) 교사의 역할

2. 교원단체에 대하여
(1) 전국교직원노동조합
(2)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3) 교사들의 단체행동에 관련사례

3. 교사의 지위와 역할, 전교조에 관한 설문조사 및 결과

4. 교사의 지위와 역할에 관한 고찰
본문내용
교사의 지위와 역할

교사들의 사회적, 경제적지위

교직이 전문적으로 인정 받는 5가지 조건

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고도의 이론적 배경이 필요하며,
② 장기간의 학문적 훈련이 필요하며,
③ 공공적으로 인정하는 여러 등급의 자격, 기준이 있으며,
④ 상위의 자격, 기준의 획득은 경험 연수에 의하지 않고 연수 결과에 의하며,
⑤ 직업을 품위 있게 수행키 위한 자율적인 직능 단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사에게 갖춰져 있지 않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교직원들의 지위 향상과 권리 획득 및 교육 여건의 개선을 도모하려는 노동조합.

설립연도 : 1989년 5월 28일
구분 : 노동조합
소재지 :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6가 121-115 대영빌딩 3층
설립목적 : 교직원의 권리 옹호와 교육 민주화
주요업무 : 국내외 연대 활동
규모 : 5개 위원회, 분과, 교권국, 상담센터.
조합원 3만 5천 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 교육의 사회적 접근을 위해 사회적 현상으로써 교육의 위치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탐색하는 학문으로서의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제 이론의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어 배움의 터인 학급과 학교, 그리고 가정과 사회의 제 조직의 사회적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마지막으로 교육은 사회의 제요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 속에서 교육은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그리고 사회적 지위이동에 있어서 교육은 어느 정도의 영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 지위가 오늘날의 학력 격차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격차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와 상위학교로의 진학 격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2.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논하시오.신교육사회학이란?신교육 사회학 이론핵심 내용신교육 사회학 이론은 교육과 사회의 상호작용과 영향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론은 교육 제도와 사회적 변화 간의 관계를 연구

  • 교육사회학 서적
  •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제 2절 사회화 이론 제 3절 사회화 기관 제 6장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 제 1절 교권의 특수성 제 2절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제 3절 교사의 역할 제 4절

  • [교육행정 경영] 한국의 교원단체
  • 교사가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본다. 교사를 전문적이라고 보는 관점에서는 교사는 ILO-UNESCO의 교원지위에 관한 권고에 따른 전문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한다. ILO-UNESCO에 따르면 전문직이란 장기간의 교육훈련을 통하여 습득된 지적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높은 직업윤리를 가지고, 자율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봉사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의 일선교사들이 그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학에서 교육주체의 하나인 교사에 관한 연구가 언제나 빠뜨릴 수 없는 하나의 영역이 되고 있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과정에서 교사의 위치는 새롭게 인식되고 있으며, 또 교사집단에 관한 연구는 교사의 지위향상이나 교직의 전문성 제고라는 측면에서 그 활기를 더해 가고 있다.교사에 관한 연구는 그 범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