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자석활동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구성주의 과학교육

1. 구성주의 과학교육

2. 자석에 대한 기본 개념


Ⅱ. 자석 활동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1.『자석』 에 대한 탐구 Ⅰ

2.『자석』 에 대한 탐구 Ⅱ


Ⅲ. 자석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본문내용
1. 구성주의 과학교육

1) 구성주의
구성주의란 그 기본 전제를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교수학습 환경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구성주의 자들은 지식은 전수되는 것이 아니며 구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유아는 스스로 자발적, 주도적인 활동에서의 참여를 강조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이 접한 과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육의 특징은 흥미, 실험, 협력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것은 유아의 흥미를 끌어들여 적극적인 실험을 유도하고 성인-유아, 유아-유아 사이의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구성주의 과학교육
과학적 지식은 정신적인 창조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구성물로서 과학자가 자연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관련 지식을 통하여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거나 관찰과 경험을 통해서 검증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구성된다.
이에 구성주의에서 과학교육은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현상에 대하여 끊임없이 탐구해 가고자 하는 태도와 탐구해 갈 수 있는 기술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즉, 유아로 하여금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 자연적 세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적절한 과학적 내용이 포함된 과학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실험하고 자신의 이론을 계속적으로 구축해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
  • 활동에 대하여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 2.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에 대하여3. 물리적 지식 활동을 실제 예를 들어 설명4.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는 발달심리학자이면서 인식론자이다. 그는 자신의 이론을 발생론적 인식론으로 정의하였다. 발생론적 인식론에 기초한 그의 지능발달이론은 인지구조(학습자의

  • [교육학]자기장학
  • 자석,색깔,우리몸,열,기계와도구,물,지구와 환경,공기,나뭇잎,날씨,얼음,전기 등의 12가지의 주제를 동영상으로 강의한다. 또 각 강의마다 계획안이 있어 유아들에게 과학 실험을 할 수 있다.www.uatv.co.kr재미있는 과학나라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과학활동을 소개하고 그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 필요한 부분을 발췌하여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과학에 대한 활동 학습시 교수자료로 활용 가능http://cont131.edunet4u.net/wt102 에듀클릭유아교육전문사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말라 구찌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활동이 가능하도록 배치하며 유아가 벽을 향해 앉지 않도록 배치한다. 영역과 영역 사이에는 투영 가능한 모빌이나 계절의 변화를 반영하는 자연물 등을 교실 공간으로 끌어들인다. 유아들의 모든 작품을 전시할 경우 벽보다는 공간에 걸어서 언제든지 변화될 수 있게 한다. 벽면은 각종학습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말하는 벽’으로 활용한다. 자투리 벽면에는 함석판이나 자석고무판을 두어 다양한 형태의 자석구성놀이를 하는 등 교실의 모든 영역

  • [교육과정] 피아제 Piaget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 학습활동을 계획할 때 선정해야 할 교수원리(1) 학습활동 계획단계의 교수원리① 대상에 대해 접촉할 수 있고 활동의 결과가 어떻게 일어나는 지를 볼 수 있도록 학습자료를 계획해야 한다.② 교사가 예측하는 바람직한 결과가 일어날 수 있는 학습대상 및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③ 모든 유아가 교사가 계획한 바람직한 결과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볼 수 있게 하든지 혹은 스스로 기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④ 유아가 스스

  • [교과교육론E]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교육 계획안
  • 활동 과정의 강조- 창의적 표현과 심미적 태도의 기초형성에 대한 요구- 교육내용의 통합적 접근과 수행의 용이성 강조- 예술적 경험의 과정이나 개별적 느낌의 중요성 강조-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활동, 극 놀이의 통합성 강조- 활동 유형별 하위내용 용어의 정리- 전통문화의 친숙함 강조-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언어생활- 유아기 언어교육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지속적 강조-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맥락의 중요성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