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피아제 Piaget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amii & Devries 프로그램
1)교육목표
2)교육내용 및 방법
3)교수원리 및 방법
4)운영

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과정
1)교육과정모델의 이론적 기초
2)능동적인 학습자로서의 유아
3)교사의 역할
4)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하루일과
5)환경구성
6)유아발달에서의 주요 경험
7)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본문내용

① 물리적 지식활동
․ Kamii & Devries의 물리적 지식활동은 아동들이 과학적 사실과 정보를 학습하는 것에 초점을 둠.
․ 아동들이 관찰 가능한 것에 대해 추론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활동을 다룸.
<물리적 지식 활동의 두 가지 유형>
-물체의 움직임
․ 역학적 관계를 의미
․ ‘아동의 행동’이 첫째이고, ‘관찰’이 그 다음이다.
-물체의 변화
․ 물체 자체가 변하는 것을 의미
․ 관찰의 역할이 먼저임
예)수정체 만들기
수정체 만들기에서는 물체 자체가 변화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관찰’의 역할이 먼저이고, 아동의 ‘활동’은 산출된 결과에 의해 두 번째로 오게 된다. 이와 같은 물체의 반응은 아동의 행동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속성들의 상호작용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위의 두 범주 안에 넣을 수 없는 다른 물리적 지식활동>
예)뜨고 가라앉는 것, 체로 치기, 그림자 놀이, 거울놀이, 메아리 만들기
․두 범주의 요소를 가지면서도 어느 한 가지에도 속할 수 없음.
․아동의 행동이 물체 자체의 변화를 만들어 내지도 않고, 행동으로부터 초래된 어떤 움직임도 아동의 행동에 의해서라기보다는 물체의 속성에 의해 초래됨.

※좋은 물리적 지식활동 선정 기준
㉠ 아동은 자기 자신의 행동에 의해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 아동은 그 행동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볼 수 있어야 한다.
㉢ 물체의 반응은 관찰될 수 있어야만 한다.
㉣ 물체의 반응은 즉각적이어야 한다.

※ 물리적 지식활동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활동의 네 가지 방법․단계
㉠ 물체에 대한 활동은, 특별히 의도한 결과를 만들어 내려 하지 않는 활동이기 때문에 “자, 무슨 일이 일어날지 한번 보자” 혹은 “이것으로 어떤 재미있는 일을 할 수 있을까?”등과 같은 질문을 하면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 물체에 대한 활동은,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활동이기 때문에 “~을 할 수 있을까?” 혹은 “~을 가지고 ~을 해 볼 수 있겠니?”등과 같은 질문을 하면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 물체에 대한 활동은, 어떻게 원하는 결과를 이루었는가에 대한 인식을 하 는 것이다.
㉣ 물체에 대한 활동은 원인을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동에게 원인을 설명하는 활동은 피해야 한다.

② 그룹게임
․ 그룹게임이란?
정해진 규칙이 있고, 놀이자의 역할이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가짐으로써 협동 을 이루도록 하는 활동을 의미
․ 그룹게임의 목표
㉠ 놀이자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다스리는 규칙의 체계에 자발적으로 스스로 복 종함으로써 자율성을 길러 나감
㉡ 놀이자들은 공동규칙의 법률을 규정하고, 규칙을 따르고 실행하고, 공정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을 통해서 동등한 가운데 상호 존중과 상호 협동을 익혀 나감
㉢ 놀이자들은 타인의 관점을 인지함으로써 역할과 탈 중심화를 해 나감.
․ 그룹게임의 종류
쫓기 게임, 숨기기 게임, 알아맞히기 게임, 언어적 지시 게임, 카드 게임, 판 게 임 등
․ 그룹게임을 통하여 사회 도덕적, 인지적, 인성발달을 촉진시키고자 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교육프로그램, 교문사. 이영자.이지숙 공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이기숙.장영희.정미라.엄정애 공저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숙자.곽상신.우수경.이진향.서성미 공저
피아젯 이론과 아동교육, 창지사, c.카미.R. 드브리즈 공저 박재규 옮김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김영희.유경애.이옥섭 공저
21세기유아교육, 학지사, 강문희․문미옥․박경자․서영숙․우남희․이강이․이숙재․이순형․이영․이옥 (2002)
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박재환(1999)
동ㆍ서양이 만난 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문미옥․이혜상 공저(2003).
참고 싸이트
http://www.cyberyoochiwon.co.kr
http://www.uaschoo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