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TV드라마에 나타난 언어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왜? 드라마 언어생활을 조사 하는가?

Ⅱ. 본론
1. 드라마의 개념과 특징
2. 드라마의 언어적 특징
3. 드라마 언어의 일반적 특징과 문제점

Ⅲ. 결론
- 드라마 언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본문내용
Ⅰ서론
- 왜 TV 드라마 속 언어를 분석하는가?
사람들은 왜 TV 드라마를 볼까?" 국내외의 각종 연구 자료들은 이 질문에 대해 한결같이 "재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답한다. 그리고 TV드라마를 포함한 TV 프로그램 일반의 제작에 대한 각 방송사의 보고서들이나 학계의 연구 논문들, 언론의 기사들은 모두 TV 프로그램은 적절한 재미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한다. 재미가 있으면서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 가장 이상적인 TV 프로그램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시청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인 학습을 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TV 방송의 여러 프로그램 중에서도 우리 실생활에 가장 근접해 있으면서 실제 생활을 투영해 볼 수 있는 드라마의 언어에 대해 다뤄 볼 것이다. 그리고 TV 드라마 속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과 문제점을 집어보고, 이것을 통해 드라마가 적절한 재미와 함께 시청자의 올바른 언어학습을 도울 수 있도록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본론
1. 드라마의 개념과 범위
텔레비전드라마는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텔레플레이(teleplay) 또는 텔레비전쇼(TV show)의 일부라고도 한다. 초기에는 텔레비전드라마와 텔레비전영화가 엄격히 구분되었다. 즉, 스튜디오에서 생방송되는 것을 텔레비전드라마라 하고, 필름에 수록하여 편집과정을 거치는 것을 텔레비전영화라고 했다. 그러나 요즈음은 스튜디오에서 제작되는 드라마도 비디오테이프에 녹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집도 마음대로 할 수 있게 되어 텔레비전드라마와 텔레비전영화의 한계나 구분은 거의 없어졌다.

텔레비전드라마는 영화, 라디오 예술에 이어서 등장했지만, 기계매체를 필요로 하는 예술인만큼 본질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란 간단하지 않으며, 텔레비전이 생기기 이전의 무대극․영화․라디오 등의 요소를 모두 배합해서 만들어진 새로운 장르이다. 즉 한정된 시간 내에 특정한 장소에서 창조되는 연기예술 이라는 점에서는 연극적이나, 카메라에 의해서 촬영되어 브라운관 매체를 통해서 송출된다는 점에서는 영화적이다. 그리고 전파에 실어서 각 가정에 전달된다는 점에서는 라디오적이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안방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여러 가지 제약과 협소한 화면 테두리 속에서 극적인 감동을 효과적으로 자아내게 하는 것을 큰 과제로 삼는다. 협소한 화면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청각적인 비중을 늘리는 경향 같은 것이 그 좋은 예이다. 화면에 비치는 인물상은 실제보다 크게도 하고 작게도 할 수 있지만, 음성이나 효과음은 실제 그대로 구사해서 박진감을 더해주는 방법을 쓴다. 이것이 시청자에게 현실감을 안겨줘서 암시적인 효과를 거두고 상상력을 불러일으켜서 작은 화면의 결함을 감쪽같이 보완한다.
텔레비전드라마의 또 하나의 특성은 친근감을 갖게 한다는 데 있다. 영화나 무대극은 극장과 같은 특수 분위기를 필수요건으로 하기 때문에 공연되는 극은 허구로밖에 받아들여지지 않으나 텔레비전드라마는 동시성과 조화를 이루어서 그 사건들이 마치 현실적으로 어디에선가 지금 일어나고 있다는 현장감을 갖게 한다.
또한 지금까지는 남의 일처럼 멀게만 느껴지던 대상들을 브라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 방송언어의 포괄적 평가기준과 문제언어의 장르별 화자직업별 비교분석
http://myhome.naver.com/taeseoplim/examples.hwp
- "TV드라마 작법" 최상식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던내용이에요 감사염
  • juhoa***
    (2005.11.12 18:28:59)
회원 추천자료
  •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언어사용 및 오용에 대한 청소년의 자각을 일깨우고, 잘못된 언어 사용에 대한 비판과, 방송매체가 가지는 영향력과 공공성, 공익성에 대해 돌이켜 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Ⅱ. 기존문헌 검토 및 이론적 배경1. 기존문헌 검토정윤이(2004)의 에 관한 연구는 가학적인 연예오락 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청소년들은 프로그램에 나타난 가학성에 대해 어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생활의 전반에 걸쳐 영향력 있게 작용하고 있다. 먼저 텔레비전 매체의 언어가 미치는 영향과 그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텔레비전 매체가 제공하는 텍스트) 텔레비전 텍스트의 유형을 박인기(2000)는 뉴스, 드라마, 오락 쇼, 종합구성물, CF, 가요, 다큐멘타리, 정보, 토론/토의, 코미디, 영화, 만화영화, 퀴즈, 강담, 교과학습, 예술감상, 경연, 스포츠 중계, 인터뷰 등 20가지로 분류하였다. 는 다양하다. 뉴스, 드라마, 영화, 토론, 강담, 스포츠, 다큐멘

  • [학사][광고언어]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에 대한 고찰
  • 언어학적 문제▪ 유행어의 사용▪ 은어 / 비속어의 사용▪ 외래어의 남용V. 논의1. 광고언어의 역기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2. 광고언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1) 내용면2) 형식면VI. 결론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I. 서론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펼쳐 든 신문에서도,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TV 방송에서도,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잡지에서도 광고가 우리를 제일 먼저 반긴다. 광고는 소비자가 합리적

  •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
  • TV ② 인터넷 ③ 잡지 ④ 뉴스5. 만약 인터넷이라면, 다음 보기 중 신조어의 습득시 가장 용이했던 것을 골라주십시오.  ① 인터넷 뉴스  ② 활동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③ 포털사이트 검색어 ④ 기타6. 가족 구성원 중 신조어를 가장 많이 쓰는 구성원은 누구입니까 【 】7. 가족 구성원 중 본인의 언어생활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구성원은 누구 입니까 【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신조어를 선택해주십시오1. 오늘 해외토픽 기사를 봤는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드라마 등) 속에 포함되는 개별적인 드라마들은 그 장르 속에 내재되어 있는 심층구조의 표현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각각의 멜로 드라마들은 멜로 드라마 일반이 갖고 있는 언어체의 다양한 각색 일 뿐이다. 이것은 한 언어체가 무한한 수의 발화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멜로 드라마의 심층구조가 무한한 수의 개별적 멜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구조주의 분석에서의 발화체와 언어체 개념의 적용한 TV 드라마의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