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육의 특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핀란드교육의 역사
2. 핀란드 교육 제도
3. 핀란드 교육의 특징 및 장단점
4. 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의 비교
5. 출처
본문내용
1. 핀란드 교육의 역사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핀란드 교육개혁의 씨앗은 제 2차 세계대전 뒤에 뿌려졌다.

1944년 전쟁이 끝나고 소련과 휴전협정을 체결, 소련과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을 완전하고 철저하게 정비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학교 신축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1940년대 말에 정부위원회가 3단계로 구성된 학교 위계구조의 윤곽을 새로 그리면서 개혁을 향한 첫발을 내딛었다.


(중략)


핀란드 교육의 특징과 장점

3. 교육의 관리 권한이 나라로부터
교사에게 맡겨지는 권한이 크다는 것.

1994년에는 커리큘럼의 대폭 강화가 실시되어 국가에 의한 교육 규제를 크게 완화해, 결정권을 지방 자치체나 학교에게 주었다.

개혁에 의해, 국가는 대략의 교육 내용을 학습 지도 요령에 해당하는 「국가 커리큘럼 대강」에 정리해서, 관리가 아닌 지원에 철저하다. 그것을 참고로 지방 자치체가 지역의 실정과 학교에 적절한 것에 구체화해 학교가 한층 더 세밀하게 지도 계획 등을 결정한다.
참고문헌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핀란드 교육혁명”, 살림터, 2010년, pp. 257~260
http://www.cc.kyoto-su.ac.jp/~konokatu/imai(07-1-30)
핀란드 교육개혁보고서-에르끼아호. 2010. 한울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북아 다자간안보협력의 제도화에 대한 연구 -OSCE와 6자회담 비교를 중심으로
  • 연구, 한남대 국방전략대학원. 2007유현석.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체의 가능성: 북핵 6자회담과 미국의 정책을 중심으로. 신아세아질서연구회. 2006윤태영. 북핵 6자회담과 동북아 다자안보협력 구축 전망: 쟁점, 제약요인, 과제 세계지역연구논총. Vol.24. No.3이동휘. 외교통상부 외교안보연구원 2005 / 북핵 6자회담의 과제 : 다자협상 분석을 바탕으로장의관. 동북아 다자협력구조의 조건과 전망, 통일교육원정진규. 6자회담의 다자안보협력체로의 발

  • 교육학 학교 팽창과 특성 문제점
  • 교육에 지출하는 비용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다음 아래에 있는 표도 사교육비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얼마나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모든 OECD 회원국 및 비회원국에서 고등교육에서의 민간부담 공교육비의 비율은 다른 교육단계에서보다 훨씬 높아서, 총 고등교육 공교육비의 평균 27%가 민간부담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개인, 기업, 기타 민간단체 재원(보조금 포함)으로 충당되는 고등교육비는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에서는 5%

  • 북유럽 전자과 정의 추진과정
  • 핀란드인의 70%이상이 이동전화에 가입해 있고, 인터넷 보급률도 50%를 상회한다. 인터넷 뱅킹 이용자는 인구대비 세계 최고를 기록하여 현재 150만 명이 이를 이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주식거래도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지난 1998년 핀란드는 Quality of Life, Knowledge and Competitiveness 라는 신규 정보화 정책을 제시한 이후, 2000년 6월 교육과 연구 강화,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법 ․제도 정비, 정보격차 해소, 공공부문 정보화 등 역점 정책과제를

  • 레포트 - 과학이 만든 세상
  • 교육과 같은 사회적인 요소를 무시하고 사람들의 사회적 조건을 모두 유전으로 돌린다는 것이다. 우생학의 주장들은 자신의 부와 권력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주는 데 인색했던 지배계급이 선호했던 것이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우생학은 항상 폭력과 강제를 동반했고, 20세기의 역사는 이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읽기자료3. 기술을 거부하는 사람들펜실베니아 랭카스터에 있는 아미쉬(Amish) 공동체의 반기술적 삶은 극단적이다.

  •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교육과정의 교과목 내용을 불어로 수업하였는데, 그 성과가 매우 효과적이라 보고되면서 캐나다의 다른 지방으로 확산 적용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 이후에는 미국이나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외국어 혹은 이중어를 가르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되어 시행되고 있다. 2. 외국의 사례몰입식 영어교육의 성공사례로 흔히 거론되고 있는 나라는 캐나다, 싱가포르, 핀란드, 말레이시아 등이다. 이들 나라의 특징을 종합해보면, 대부분 다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