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문학 교수 학습 설계안-시의 아름다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2. 내용 성취기준
3. 교재 구성
4. 교수•학습 과정안
5. 발표 후기
참고문헌 목록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1.1. 비유의 정의

비유(比喩, metaphor)란 어떤 사물의 성질이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어떠한 점에서 그것과 유사하거나 혹은 관련이 있는 다른 사물을 빌려 쓰는 표현적 수단이다. 비유는 그리스어 ‘trope’, 즉 ‘구부러짐’ 또는 ‘뒤틀림’이라는 의미에서 기원한다. 이는 다시 말하자면, 정면으로 말하지 않고 완곡하게 돌려서 말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 이유는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사람의 의도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비유를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직접 설명하지 아니하고 다른 비슷한 현상이나 사물에 빗대어서 설명하는 일’로 정의하였는데, 결국 ‘빗대어 표현한다’는 점이 비유를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프라이(N. Frye)가 비유의 동기를 "인간의 마음과 외부 세계를 결합하고 마침내는 동일화하고 싶어 하는 욕구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한 데에서도 알 수 있듯 전달의 불완전성을 극복하고 의미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에서 비유는 사용된다. 특히 언어예술인 시에서는 비유를 상징과 함께 중요 요소로 삼는데 극단적으로 "시는 비유다"라고 명제하기도 한다. 프레밍거(A. Preminger)는「시학사전」에서 "비유란 일정한 사물이나 개념 A를 뜻하는 서술어 X로써 다른 또 하나의 대상이나 개념 B를 의미할 수 있도록 언어를 쓰는 과정 또는 그 결과이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어 시에 있어서 비유는 인간의 복잡한 내면세계를 예술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수사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을 보면 비유란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의 표현 수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유법의 종류]
구 분
내 용
직유법
비유하려는 두 관념을 직접 드러내어 빗대는 표현 방법
은유법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간접적이거나 암시적으로 비유하는 방법
환유법
표현하려는 대상과 같은 속성을 가진 사물을 이용해서 간접적으로 비유하는 방법
제유법
일부분으로 전체를, 혹은 전체를 그 일부분으로 표현하는 방법
의인법
사람이 아닌 대상을 사람인 것처럼 인격화해서 견주어 나타내는 방법
활유법
생명 없는 것을 생명이 있는 것처럼 비유하는 방법
의성법
사물의 소리를 흉내 내어 표현하는 방법
의태법
사물의 모양이나 동작을 흉내 내어 표현하는 방법
중의법
같은 발음의 다른 뜻을 가진 단어나 어구를 활용해서 메시지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비유법
풍유법
직접적인 표현 대신 그것을 암시하는 다른 말로 살짝 돌려서 속뜻을 드러내는 방법


참고문헌
김준오, 『시론』 (제4판), 삼지원, 2002.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11.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
최지현 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9 .
김세림, 「비유적 표현의 효과에 대한 국어교과학적 연구 : 사설시조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 어문학계열 국어교육전공, 2013.
김효원, 「시의 표현요소 교수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정정순, 「맥락 중심의 시 창작 교육 -비유적 발상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Vol.30, 한국문학교육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안 문학의 즐거움 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수업지도안
  • 국어과 교수․학습안국어과 수업지도안단 원 명1. 문학의 즐거움소 단 원(1) 새봄 (2) 아버지의 유물(3) 어린 날의 초상 (4) 이해의 선물Ⅰ. 제 7차 교육 과정, 국어과 교육에 대한 접근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의 국어교과서는 이전까지 국어 한 가지만 있었던 것을 국어와 생활 국어라는 두 가지로 분책되었다. ‘지도와 학습의 전문화를 꾀하였다.’는 말로 분책의 이유를 설명하였지만, 국어교육의 여섯 영역을 ‘말하기, 듣기, 쓰기, 국어지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학습 활동1.3.2. 단계화된 시 창작 교육의 중요성1.4. 결론2.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2.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2.2. 이해․표현 교육과 문학교육2.3.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 방안2.4. 맺음말3. 협동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 교육 방법 연구3.1. 서론3.1.1. 연구 목적 및 방법3.1.2. 기존 연구 검토3.2.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 모형3.3.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의 실제3.3.1. 의 경우 : 시의 운율3.3.2. 의 경우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 대단원 분석 및 수업안 Ⅰ. 단원명단원명6. 노래의 아름다움대상○○고등학교 1학년지도교사4조수업일자2008. ○. ○.(○) ○교시장소1학년 ○반 교실Ⅱ. 교재관단원 설정의 취지 - 교사용 지도서 참고하여 변형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

  • [중등][중학교][국어과][국어교육]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평가
  • 교수학습평가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Ⅲ.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1. 교과목표2. 학년목표1) 1학년 목표2) 2학년 목표3) 3학년 목표Ⅳ.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원리1. 국어 학습의 원리2. 국어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1) 음성언어 교육2) 읽기3) 쓰기Ⅴ.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내용1. 7학년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5) 국어 지식6) 문학2. 8학년1) 듣기2) 말

  • [교육평가] 평가도구 제작 -국어 & 생활국어
  • 학습과 평가라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반된 역할을 모두 해볼 수 있어 매우 색다른 경험이었다.또한 우리 조는 시험 범위로 중학교 1학년 2학기 국어 4, 5, 6단원을, 생활국어에서는 4, 5단원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시험 범위는 시험 중에서도 기말고사에 해당한다. 딱딱한 비문학보다 문학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더 흥미롭다는 의견에 모든 조원들이 일치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문학작품이 많이 수록되어있는 단원인 4, 5, 6단원을 선정하였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